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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현필 건강교실] 식초로 만든 별미반찬 3가지 내 손으로 DIY

2017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식초는 만 가지 약 중 왕이라 할 수 있다. 식초는 콜레라 같은 무서운 균도 소독하는 강력한 살균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부패균은 얼씬도 못 한다. 식초를 먹으면 우리의 뱃속에서 활동하면서 우리 몸을 병들게 하는 나쁜 균들도 모조리 죽여버린다. 식초를 오래 먹으면 몸속이 깨끗해지고 대변에서 냄새도 나지 않는다. 이러한 식초는 그래서 상식하는 것이 좋다. 날마다 내 몸에 좋은 식초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칼슘과 단백질 덩어리 멸치·콩볶음

① 콩을 타지 않게 볶는다.

② 전통간장+마늘+설탕+참기름+깻가루+생강+식초+기타로 만능조림장을 만든다. 이때 물은 넣지 말고 양파로 조절한다.

③ 볶은 콩+마른멸치+마른새우를 식용유로 잘 볶는다. 콩은 두 번 볶는 셈이다.

④ 만들어놓은 만능조림장에 콩·멸치·새우 볶은 것을 넣고 약 1시간 동안 약한 불로 조린다. 만능조림장이 콩, 멸치, 새우에 잘 스며들어야 한다. 압력솥을 사용하면 좋다.

⑤ 다 된 다음에 식초를 치고, 볶은 깨와 김 가루를 뿌려 마무리한다. 콩은 조림장에 담가두면 조림장이 스며들어서 2일쯤 경과하면 부드러워진다.

● 멸치는 칼슘과 단백질의 왕초다. 100g당 칼슘이 2200mg, 단백질은 64.9g이나 들어 있으니 멸치는 그야말로 칼슘과 단백질의 덩어리라 할 수 있다.

천연 정력제~ 콩 식초절임

생콩을 식초에 약 3일가량 절여서 먹으면 비리지도 않고 설사도 안 하면서 콩의 영양의 2배로 섭취할 수 있다. 콩과 식초는 둘 다 피를 맑게 하는 작용을 한다. 특히 콩 식초절임은 정력을 증진하는 최고의 기초식품으로 통한다.

① 단단하게 잘 구운 사기단지 또는 유리병에 적당량의 콩 +콩의 3배가량의 식초를 붓는다.

② 일주일가량 지나면 비리지도 않고 연한 콩 식초절임이 완성된다.

③ 식후 30분쯤에 약 5알이나 하루 10알 정도를 1개월 이상 꾸준히 먹는다.

100가지 이로운 맛~ 마늘 식초절임

‘일해백리(一害百利)’라 하여 냄새만 빼면 100가지 이로운 점이 있다는 마늘. 마늘도 생것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은데 냄새가 고약하다. 하지만 식초에 절여서 먹으면 그 모든 문제가 말끔히 해결된다.

① 육쪽 마늘을 두 토막으로 썰어서 콩 식초절임과 같은 요령으로 만들면 된다.

② 약 2주일이 경과한 후부터 매 식사 때마다 1~2쪽 먹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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