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피옥희 기자】
【도움말 | 제일정형외과병원 신규철 원장】
“온돌방에 지져야 제 맛”이라던 시대는 지나갔다. 뜨듯한 아랫목 대신 황토, 참숯, 옥돌 등 천연소재의 침대를 선호하는 시대가 도래했기 때문이다. 그만큼 침대의 중요성도 높아졌고 기능성 침대 시장도 눈부신 비약을 이뤄냈지만 과학적 기준이 미비하다며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과연 기능성 침대가 우리의 건강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또 올바른 침대사용법은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기능성 침대, 기준과 표준안 마련이 절실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침대는 과학입니다”
모 침대 광고 문구가 혁신적인 반응을 일으키며 침대에 대한 인식을 뒤바꿔놓은 지 어언 수 년. 하지만 이제 침대는 가구나 과학이 아닌 건강이라 불린다. 웰빙 붐이 침대로까지 확산되어 숙면과 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인식 덕분에 최근 몇 년 사이, 다양한 기능을 내세우며 각종 기능성 침대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기능성침대들이 우리의 건강과 어떤 연관이 있는 것일까? 그리고 그 효능 효과는 무엇일까?
한국표준과학연구원 보건그룹 박세진 박사는 기능성 침대에 대해 명확히 좋다, 나쁘다를 논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 같은 제품을 사용하더라도 사람에 따라 좋을 수도 혹은 나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누가 사용해야 하고, 또 어떤 사람에게 좋은지 등 각 기능성 침대에 대한 과학적이고 제도적인 기준이나 표준안이 마련되지 않았다는 점이죠. 이런 상태에서 단지 기능성 침대의 좋고 나쁨을 말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라고 역설한다.
결국 기능성 침대가 내세우는 소재, 혹은 기능에 대한 장점보다는 과학적이고 통계적인 절차를 거친 기준 및 표준안 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제일정형외과병원 신규철 원장도 누가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침대를 선택할 것을 권고한다.
자고 일어나면 허리가 아플 때 제일 먼저 침대에 문제가 있는지를 고려하게 됩니다. 너무 딱딱하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푹신한 침대는 허리나 어깨에 좋지 않기 때문이죠. 기능성침대를 선택하기 전에, 먼저 자신의 몸 상태에 맞는 매트리스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덧붙인다.
매트리스는 다소 딱딱한 듯이
신규철 원장에 의하면 너무 푹신한 매트리스는 엉덩이 부분이 아래로 많이 꺼져 허리가 아프고 무리가 간다고 한다. 또 너무 딱딱한 매트리스는 누웠을 때 압력분포가 골고루 일어나지 않아 척추의 모양인 S자형을 유지할 수 없어 허리를 더욱 아프게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어깨 부위 통증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딱딱한 침대가 좋다고도 할 수 없다.
간혹 요통에 좋다는 이유로 돌침대 등 딱딱한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다. 이럴 때에는 돌침대 위에 5cm 정도의 얇은 라텍스매트를 깔아주면 도움이 된다.
푹신한 매트리스와 딱딱한 매트리스를 굳이 비교하자면, 다소 딱딱한 매트리스가 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때에는 자세가 구부정해지고 몸의 무게를 균등하게 받치지 않고 수면을 취하기 때문입니다. 푹신한 소파에서 낮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더욱 허리가 아픈 이유도 같은 맥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기능성 침대를 선택하기 전에는 먼저 자신에게 맞는 매트리스를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다.
☞꼼꼼 따져보자! 기능성 침대의 효능
▶돌침대?황토침대
우리나라의 온돌문화를 접목시킨 돌침대는 일반 스프링 침대에 비해 탄성이 없고 딱딱하다. 하지만 황토를 가미한 돌침대는 원적외선 방출을 많이 해 열 보온성이 뛰어나다. 또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체내 노폐물 배설을 원활히 해주는 장점이 있다.
→ 척추, 관절질환이 있는 중장년 및 노인층에게 좋다.
▶ 숯침대?은나노침대
침대에 득실거리는 집먼지진드기가 오히려 건강을 헤친다는 인식 때문에, 향균 및 탈취작용이 강조된 기능성 침대도 있다. 숯침대와 은나노침대는 세균번식을 예방하기 때문에 최근 기능성 침대로서도 각광을 받고 있다.
→ 어린이 및 비염이나 알레르기성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
▶ 옥침대
옥침대도 황토와 비슷하다. 하지만 인체에 순환하는 파동과 흡사하기 때문에 숙면을 취하는 데 굉장히 도움이 된다.
→ 예민해서 잠을 잘 못자거나 불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
▶ 라텍스침대
라텍스침대는 누웠다 일어났을 때 탄력과 복원력이 좋다. 또 허리 자체를 굴곡에 따라 받쳐주기 때문에 허리가 안 좋은 사람들도 많이 애용하고 있다. 하지만 인체와 밀착하는 부분이 많아 장시간 누워있는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침대 이용 시 통풍, 환기, 습기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 한다.
→ 스프링 침대의 딱딱함보다 좀더 부드러운 느낌을 원하는 젊은층에게 좋다.
☞ 신규철 원장이 소개하는 좋은 침대 고르는 법
1. 자신의 신체와 척추관절 상태를 파악하도록 한다. 단, 뒤척일 수 있는 최소한의 공간(가로 1m*세로 2m)이 확보된 것을 골라야 한다. 디스크나 무릎관절 환자의 경우 움직이는 데 불편이 없도록 50cm 정도의 높이가 적당하다.
2. 침대를 구입할 때에는 반드시 수면을 취하는 자세로 누워보고 결정해야 한다.
3. 반듯이 누웠을 때 엉덩이가 2~3cm 정도 들어가고, 옆에서 볼 때 허리 부분이 일직선으로 보이는 것이 좋다.
4. 스프링 매트리스의 경우 스프링이 느껴지거나 소음이 나지 않는 것으로 선택한다.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