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동호회 기준성 회장】
적당히 신체를 자극하는 운동이야말로 장수하는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몸을 움직이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몸이 따뜻해진다. 동시에 근육을 자극하여 열을 발생시키기도 한다. 열에너지의 대부분은 음식물을 통해서 얻어지지만 근육을 자극할 때도 열은 발생한다. 동시에 체내에 열원을 만드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또한 근육 단련은 노후의 병을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효과적이다. 몸을 따뜻하게 하면 면역력도 좋아지기 때문에 적당한 운동은 죽을 때까지 무병장수하는 비법이나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운동은 마음 내킬 때 할 수 있는 밭일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운동이 아닐까 싶다. 그러나 현대를 사는 도시인들에게는 주어진 여건이 허락되지 않는다. 그래서 간단한 체조를 익혀두고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방법을 권하고 싶다.
매일 10회, 3번 반복하세요!
여기 소개하는 4가지 종류를 체조는 우리 몸의 대부분의 신체 부위를 단련할 수 있다. 이 체조를 매일 지속적으로 실천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체온이 상승하고 적당한 근육도 유지할 수 있다. 면역력도 크게 높아진다. 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전신을 두루 자극하는 8자 체조법
먼 옛날, 인류가 두 발로 걷기 전에는 두 팔을 뻗어 나무에 매달려 생활하는 시간이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두 발로 서기 시작하면서 팔을 위로 올리는 동작을 취할 일이 거의 없어졌다. 따라서 원시인이 된 듯 두 팔을 들어 흔들어 주면 온몸에 힘이 쏠리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 동작은 단순한 팔 운동에 그치지 않고 비틀어주는 동작이 가미되기 때문에 전신을 자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림 넣기
*8자 체조는 다리를 어깨넓이로 벌리고 팔을 들어 공중에서 8자를 그린다.
상반신을 단련하는 팔 흔들기 체조
이 동작은 상반신을 단련시키는 효과가 있다. 상반신의 근육은 의도적으로 자극하지 않으면 좀처럼 움직일 기회가 없는 부위이다. 따라서 팔을 흔들어 견관절을 움직이면 상반신의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어깨결림 등을 예방할 수 있다.
그림 넣기
*팔 흔들기 체조는 다리를 어깨 넓이로 벌리고 팔을 앞뒤로 흔든다. 팔이 뒤쪽으로 향할 때 힘을 주고 그 반동으로 앞쪽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한다. 저울의 추를 연상하면 된다.
무릎관절 튼튼히~ 다리굽혀 펴기 운동
무릎관절은 다리의 중추나 다름없는 부위이다. 무릎 운동은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는 작용을 한다. 노인들이 병든 생활을 하게 되는 원인으로 노화로 인한 무릎관절의 변형을 들 수 있는데 이를 예방하는 차원에서도 다리굽혀 펴기 운동은 중요하다.
그림 넣기
*다리굽혀 펴기 운동은 율동감 있게 무릎을 굽혔다 펴는 동작이다. 사이사이 고관절을 벌린 채 굽혀 펴는 동작을 가미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요통을 예방하는 흔들흔들체조
허리운동을 할 수 있는 동작으로 디스코가 연상되는 동작이다. 핵심은 율동적으로 허리를 틀어주는 데 있다. 이 동작은 허리의 근육을 자극하여 요통 등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그림 넣기
*흔들흔들체조는 율동감 있게 무릎을 굽혀 펴기 하면서 허리를 좌우로 흔들고 양손은 번갈아가며 엉덩이를 쓰다듬는다.
(자연식동호회에서는 암, 당뇨병 필승 100일 수련코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031-908-45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