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어혈 없애려면 “천연양조식초 드세요”

2018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빛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지방을 분해하고 피와 살을 맑게 하는 식품!” 식초의 대표적인 효능이다. 이러한 효능으로 인해 식초에 대한 찬사는 끝이 없다. 피와 살이 맑으면 각종 질병을 원천적으로 막아주기 때문이다. 그래서 최강의 건강식품으로 통하는 식초! 어혈을 없애서 피와 살을 맑게 하는 식초의 특별한 효능을 조명해본다.

어혈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어혈이란 피가 순환이 안 되어 한 곳에 뭉쳐 생기는 증상 또는 그 ‘피’ 자체를 말한다. 그렇다면 어혈은 왜 생기는가? 우리의 육체를 만드는 것은 음식물이다. 음식물을 잘못 먹으면 피가 흐려져서 잘 돌지 못하고 한 곳에 뭉쳐 어혈이 생긴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물이 이 피를 흐리게 할까?

여기서 간단히 말하면 ▶인간이 사육하는 가축고기 일체-소, 돼지, 닭 ▶가공식품 일체-백미, 흰 밀가루, 정제한 흰 소금, 정제한 흰 설탕, 흰 조미료를 비롯해 이것으로 만들어지는 식품 일체 ▶술, 담배, 약 ▶공기, 물, 햇빛 ▶오염된 물에 서식하는 물고기 일체 등이다.

이렇게 열거해 놓고 보면 하나도 먹을 것이 없다며 볼멘소리를 할지 모른다. 그러나 조금만 신경 쓰면 이 문제도 슬기로운 해법을 찾을 수 있다. 천연양조식초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천연양조식초나 콩, 현미 등은 피를 깨끗이 해서 어혈을 해소시켜 주는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식품들이다.

특히 천연양조식초는 산화된 지방으로 인해 생기는 어혈을 예방하는 데도 최강의 효과가 있기도 하다.

변질된 지방으로 인한 어혈에도 식초가 최고!

지방은 흔히 식물성 지방과 동물성 지방으로 나눈다. 식물성 지방은 원칙적으로는 동물성보다 월등하게 우리 몸에 이로운 식품으로 분류된다. 동물성 지방이 몸속에 들어가면 몸속의 나쁜 균들이 가세하여 더 빨리 피를 흐리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식물성 지방도 공기 또는 일광에 노출되면 산화되기 쉽다. 따라서 만든 지 오래된 튀김 음식은 지극히 위험하다. 이처럼 변질된 지방을 ‘과산화지질’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우리 몸속으로 들어가면 세포막을 파괴하고 세포를 죽인다. 이러한 과산화지질은 피를 흐리게 하고 그 찌꺼기가 혈관벽에 달라붙어 혈관이 굳어지거나 막혀버려서 피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각종 병이 생겨서 죽게 되는 것이다.

이때도 천연양조식초가 최고의 해법이다. 단, 천연양조식초라야 한다. 시중에 범람하고 있는 속성 양조식초로부터는 10분의 1의 효과도 기대할 수 없으니 직접 만들어 먹거나 제대로 만든 것을 구입해야 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 [안현필 건강교실] 고소한 보약 ‘깨’ 효능 속으로…

    2018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고소해서 맛있는 깨! 피부 미용에 좋은 참깨, 변비 예방에 좋은 들깨, 정력제로 통하는 검정깨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이러한 깨는 약효 뛰어난 만능식품으로 통한다. 반드시 먹어야 할 식품 중 하나다. 왜일까? 깨의 놀라운 효능을 알아본다.  영양의 보고 ‘깨’ 참깨, 들깨, 검정깨의 100g 중 수분 함량은 참깨 7%, 들깨 17.8%, 검정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