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김경성】
여성들의 365일 고민인 다이어트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성분이 있 다. 탄수화물 섭취가 특히 많은 한국인의 경우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다이어트가 효과적이다.삼시세끼를 먹으면서 빼는 다이어트! 체지방 축적을 방해하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의 합성을 억제하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어 내장지방과 복부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다. 요즘 뜨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다이어트! 커피처럼 마시면 체중감량까지 놀라운 효과를 나타내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다이어트의 실체를 소개한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가 뭐길래?
한국인의 주식은 밥이며 부식으로 빵과 같은 탄수화물이 다량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고 있다. 탄수화물은 우리의 에너지원이며 비필수 아미노산을 만드는 원료로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필요 이상의 탄수화물은 지방으로 전환되어 몸 구석구석에 체지방으로 저장되어 비만을 유발하여 각종 질병의 원인을 제공한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Garcinia Cambogia) 추출물인 HCA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환되지 않도록 도와주는 대표적인 성분이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는 Guttiferae과의 식물로서 인도 남서부에서 자생하는 열대 과일로 열매의 껍질에는 기능성분인 hydroxycitric acid(HCA)가 약 10~30% 함유되어 있다. 1969년 Brandeis University의 연구자들이 HCA의 Krebs/citric acid cycle 억제제로서의 역할을 제시하여 신체 내에서 탄수화물로부터 지방합성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이 밝혀지기 시작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HCA)은 음식으로 섭취한 탄수화물이 체내에서 에너5지로 쓰이고 남은 탄수화물의 지방합성을 억제해 체지방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미국의 퍼듀대학을 비롯해 전 세계에서 다양한 연구 결과로 입증되었다. 미국 퍼듀대학(Purdue University)의 연구 결과 12주에 걸쳐 식전 400mg의 HCA 복용이 약 3~4kg의 감량을 보여줬다.
또 다른 조지타운대학(Georgetown University)의 연구에서는 8주 만에 5.4%의 체중감소를 보였다. 이것은 135kg의 고도비만인 사람이 2달 동안 약 7kg 감량을 예상할 수 있다.
체중 감량 외에도 HCA의 효과로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켜 심혈관질환과 당뇨병의 위험을 줄여주고, 세로토닌을 증가시켜 스트레스성 과식을 막아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알려져 있다.
HCA는 체내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주므로 육류보다 쌀, 밀 등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한국 등 아시아인에 적합한 다이어트에 좋은 기능성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복부 피하지방과 내장비만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잦은 술자리와 야식습관, 복부 비만으로 고민하는 20~50대 남성과 여성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가르시니아 다이어트효과, 왜?
살이 찌는 첫 번째 원인은 음식을 필요량보다 많이 섭취하기 때문이다. 한국인들이 주로 섭취하는 음식에 함유된 영양소의 구성 비율을 볼 때 대부분 탄수화물을 가장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 이렇게 탄수화물을 필요이상으로 섭취하게 되면 쓰고 남은 탄수화물은 체내에서 지방으로 전환되어 축적되기 때문에 비만의 주요 원인이 된다.
당연한 논리이지만 우리가 매일 다량 섭취하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지 않게 하면 체지방의 증가를 막을 수 있다는 결론을 낼 수 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의 성분인 ‘HCA’가 바로 이 역할을 한다. 연구에 의해 밝혀진 작용기전은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될 때 ATP-구연산리아제라는 효소가 작용을 하게 되는데 이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아준다. 또한 HCA 성분은 뇌신경에 식욕억제 신호를 보내어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도 하여 비만의 원인인 탄수화물 섭취를 자연스럽게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체내에 섭취된 에너지를 지방으로 합성하는 것을 방해하여, 혈액 내 에너지를 유지시켜, 식욕은 떨어뜨리고 기초대사량을 올려주는 역할을 하는 물질이 HCA(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인 것이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6대 효능과 효과
1 지방합성 차단-체내에서 구연산은 ATP-구연산리아제에 의해 분해되어 지방산이 된다. HCA는 ATP-구연산리아제와 결합하여 구연산 분해를 막아 지방합성 경로를 차단하게 된다.
2 에너지 생산-지방합성에 사용되지 않은 구연산은 체내에 축적되어 글리코겐의 생성에 사용되므로 글리코겐의 에너지 생산이 증가하게 된다.
3 식욕억제-HCA에 의해 글리코겐의 축적이 증가하면 당질의 과잉이 뇌의 시상하부에 전달되어 식욕이 억제된다.
4 지방분해-구연산이 분해되지 않으므로 구연산에 의해 생기는 Malonyl Co A의 농도가 감소한다. Malonyl Co A 는 농도가 저하되면 지방합성보다 분해작용이 활발해진다.
5 기초대사의 항진
6 체단백 보호
가르시니아 커피, 체중감소에 효과
요즘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성분을 함유한 다이어트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지만 전 세계인들이 평소에 즐기는 기호식품인 커피와 함께 자연스럽게 다이어트 효과를 얻는 방법이 더 인기를 끌고 있다. 바로 커피와 가르시니아 캄보지아가 결합된 음료 형태로 ‘체중조절용 조제식품’허가를 받아 누구나 아무 때나 즐길 수 있는 ‘커피 다이어트 음료’가 그것이다.
최근 일본에서는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클로로겐산이 커피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고 다이어트 소재로 1위를 차지하면서 커피가 함유된 다이어트 식품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클로로겐산은 커피에 함유된 폴리페놀류의 일종으로 커피의 색이나 쓴맛, 향 등에 영향을 준다. 커피빈 속에 들어있는 클로로겐산은 다이어트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항산화 기능이 뛰어나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암효과, 콜레스테롤 제거, 동맥경화·고혈압 예방, 면역력 강화 등 많은 좋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와 관련된 연구에 의하면 커피를 마시면 2형 당뇨병이나 간경변 및 간암, 자궁암 등의 발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되고 있다. 최근 더 관심을 일으키고 있는 것은 클로로겐산이 콜레스테롤 억제 효과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여기서의 커피는 원두커피를 말한다.
클로로겐산의 다이어트 효과
커피에 함유된 클로로겐산은 간에서 포도당이 지방으로 전환되기 전에 에너지로 바뀌는 작용을 하기에 지방의 흡수억제와 저장되어 있는 지방을 태워주어 이중으로 체중감량의 효과 있다. 또한 클로로겐산은 장의 포도당 유입을 저해함으로써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춰준다. 그러므로 매일 규칙적으로 클로로겐산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할 경우 다이어트는 물론 당뇨병을 예방해주거나 발병을 느리게 할 수 있다.
매일 가르시니아 캄보지아(HCA함유)가 함유된 커피 한 잔을 즐기면서 다이어트와 건강을 동시에 지킬 수 있기를 바란다.
참고로 중요한 것은 다이어트는 식이 조절과 꾸준한 운동, 그리고 좋은 습관이 함께 할 때 더 성공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