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슈퍼푸드 이야기] 슈퍼 강장제~ 아쉬와간다를 아세요?

2018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157p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김경성】

현대인은 삶속에서 건강을 위협하는 많은 문제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 오염된 공기와 물 그리고 수많은 화학물질을 나도 모르게 섭취하고 접하고 있다. 여기에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한 여러 가지 건강상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데 긴장과 스트레스로 인한 문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되는 슈퍼 허브인 아쉬와간다(Ashwagandha)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과학적으로 밝혀진 아쉬와간다의 놀라운 건강 이점들

아쉬와간다는 인도에서 3000년 이상 전통의학인 아유르베다(Ayurveda)에서 장수와 활력을 촉진시키는 강장제로 매우 중요하게 쓰여 왔다.

그동안 다양한 연구로 밝혀진 아쉬와간다의 약효는 가히 전방위적이다. 항암(Anti-Cancer)을 비롯한 항종양, 항염, 항박테리아, 통증 감소, 당뇨, 심혈관 질환, 백내장, 성적장애(sexual disorders), 항스트레스, 불안장애, 수면장애, 결핵, 천식, 백반증, 기관지염, 만성적인 소화불량, 요통, 면역증진(immune system),콜레스테롤 저하, 갑상선기능 저하 등 다양한 건강 상태를 개선하는 데 유용한 허브로 알려져 있다. 그중에서도 특히 주목해야 할 아쉬와간다의 약리작용은 크게 4가지다.

1. 스트레스 해소에~ 아쉬와간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부신이 고갈되어 면역 및 소화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고 수면 패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 결과 피곤함을 느끼게 되고 밤에는 수면장애를 겪는다.

이럴 경우 아쉬와간다에 함유된 알칼로이드 성분이 우리 몸의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을 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유용하다.

스트레스는 신진대사와 정서적으로 노화에 영향을 준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cortisol)은 근육의 약화, 주름 발생, 인지장애를 일으키고 비만에도 영향을 끼친다. 이러한 증상에 아쉬와간다의 다양한 알칼로이드 성분은 스트레스를 줄여 코르티솔 생산을 감소시키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좋다.

2. 항암약초로~ 아쉬와간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인도의 인삼(Indian ginseng)”이라고 불리는 아쉬와간다에서 암세포를 괴사시키는 특효 성분이 발견되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일본 산업기술연구소는 동물실험을 통해 정상세포와 암세포에게 주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아쉬와간다가 암세포를 사멸시키고 정상세포의 노화를 막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특히 이 연구소는 알츠하이머나 파킨슨병에 대한 아쉬와간다의 효능에 대해서도 연구를 진행하고 있어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3. 아쉬와간다와 아답토겐(adaptogen)

아쉬와간다는 위타놀라이드(withanolide)라고 불리는 활성성분을 가지고 있다. 이는 사람의 스테로이드 호르몬과 유사한 화학 물질이다. 따라서 아쉬와간다는 호르몬 수치가 높든 낮든 정상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아쉬와간다는 또 우리 몸속의 비타민 C 고갈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비타민 C는 성호르몬과 같은 호르몬의 생산을 위해서 부신에서 필요한데 아쉬와간다는 부신에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생산을 지원하고 성욕과 근육 성장을 돕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쉬와간다는 일반적인 강장제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남성과 여성의 불임 문제와 성욕을 증가시키는 데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4. 아쉬와간다와 활성산소(Freeradicals)

우리 몸에 생기는 90% 이상의 질병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체내에 과다하게 발생되는 활성산소의 영향이 크다고 알려져 있다. 아쉬와간다는 이러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아쉬와간다는 NRF2라는 단백질의 활성화를 도와 체내에 과다하게 발생된 활성산소를 스스로 제거하는 효소인 SOD, 카탈라제(Catalase), GPX(glutathione peroxidase-글루타치온퍼옥시다아제)가 활발하게 활성산소를 중화시킬 수 있도록 하여 건강유지를 돕기 때문이다.

이러한 아쉬와간다는 현재 국내에서도 재배가 되고 있고 뿌리를 식용으로 허용하고 있다.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라는 건강기능식품 원료로 이용되고 있기도 하다.

한국의 인삼(Ginseng)은 물론 폴란드의 인삼 아로니아(Aronia), 페루의 인삼 마카(Maca)와 함께 인도의 인삼(Indian ginseng)이라고 불리는 아쉬와간다가 많은 사람들의 건강한 삶에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승남 박사의 건강제안] “다이어트는 끝이 없다?”

    2018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10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따뜻한 봄날이 오게 되면 두꺼운 겨울 옷 속에 숨겨 놓았던 뱃살이 드러나게 된다. 특히 추운 겨울에는 운동 부족으로 인해서 더욱 더 살이 찌기 마련이다. 따라서 운동 약 20분 후부터 지방이 연소되기 때문에 따스한 햇살을 쬐면서 최소한 30분 이상 크고 빠른 걸음으로 걸어야 체지방을 줄일 수 있다. 또한

  • [박민선 교수의 건강제안]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다시는 없었으면…

    2018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12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 요즈음 연일 지면과 대중매체에서 언급되고 있는 신생아실 사고를 바라보면서 의료인의 한 사람으로서 앞으로 나라의 미래가 걱정된다. 만혼과 출산율 저하로 신생아 수 자체가 줄고 있는 상황에서 신생아들을 제대로 살리지 못한 것은 어떤 이유가 있었건 분명 잘못되었고, 안타까운 일이다. 그런데 특정인을 처벌한다 해도 이런 일이 앞으로 반복되지 않을 것이라 보장할 수

  • [명의에게 듣는다] 우습게 보면 안 되는 변비 해결책 “변비를 막는 건강수칙 7가지 꼭 실천하세요”

    2018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14p

    【건강다이제스트 | 소화기내과 명의 비에비스 나무병원 민영일 대표원장】 변비는 흔한 만큼 가볍게 여기는 사람이 많은데, ‘겨우 변비’라고 생각하고 방치해서는 안 된다. 변비가 심하면 복통이 있는 경우가 많고, 복부 팽만감, 조기 포만감, 가스 팽창감이 나타나거나 오심 및 구토, 소화불량이 생기기도 한다. 변비가 원인이 되어 생기는 합병증도 주의해야 한다. 변비가 원인이 되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은 치질이다. 변비

  • [명의에게 듣는다] 우습게 보면 안 되는 변비 해결책 “충분한 양의 식이섬유를 추천합니다”

    2018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16p

    【건강다이제스트 | 소화기내과 명의 강남세브란스병원 박효진 교수】 매일 아침 변기에 앉아 인고(忍苦)의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평창올림픽에서의 썰매처럼 우리의 변도 시원하게 달려 나가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가 흔히 ‘변비’ 라고 부르는 이 질환은 사실 하나의 증상으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변비는 적은 배변 횟수, 단단한 변, 배변 후 잔변감, 혹은 배변할 때 과도한 힘을 주게 되거나 항문이

  • [명의에게 듣는다] 우습게 보면 안 되는 변비 해결책 “장내 유익균 늘리는 생활을 실천하세요”

    2018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잎호 18p

    【건강다이제스트 | 소화기내과 명의 분당서울대병원 이동호 교수】 최근 변비를 일으키는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가 장내 미생물의 불균형으로 설명하는 이론이 우세하다. 특히 우리의 건강을 악화시키는 유해균이 증가하고 우리의 면역을 지켜주고 이롭게 하는 유익균이 감소하면 변비 등 각종 소화기질환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유해균을 우리 장 안에서 최소화시키고 유익균을 최대한 증가시키는 방향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추천된다. 건강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