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병도 무서워서 도망가는 날마다 물통운동법

2018년 05월 건강다이제스트 푸름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누우면 죽고 걸으면 산다.”는 말이 있다. 암 환자들 사이에서 널리 회자되며 투병의 지침서가 되고 있는 말이다. 암뿐만이 아니다. 건강의 핵심이기도 하다. 건강하려면 몸을 움직여야 한다. 운동을 해야 한다. 운동할 시간이 없다? 힘들다? 이런 핑계를 대는 사람이라면 여기 소개하는 물통운동법은 어떨까?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할 수 있고,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일석다조 운동법이기 때문이다.

어디서나 물통운동법 효과는 최고!

봄 햇살이 따사로운 날! 물통 두 개를 들고 집을 나서보자. 물통을 들어봐서 너무 가벼우면 운동이 안 되니까 조금 묵직한 물통을 선택한다. 양손으로 들어올리고 아랫배에 힘을 주어 딴딴하게 만든다.

이것이 이 운동의 핵심이다. 물통을 양손에 든 채로 몇 미터를 걸어본다. 50미터를 걸을 수 있다면 일단 합격이다. 더 걷기가 힘들면 물통을 아래로 내려놓고 잠시 쉰다. 그냥 쉬지 말고 양 발가락을 위로 젖히는 운동을 하면서 쉰다. 그런 다음 다시 물통을 들고 전진한다. 이 운동을 자세히 관찰해보라.

첫째, 양다리와 발, 허리, 양손을 다 쓴다. 전신을 골고루 운동할 수 있다.

둘째, 아랫배에서 호흡을 하니까 단전호흡이 된다. 보통 호흡은 폐가 3분의 1 정도밖에 가동 안 되는데 이 운동을 하면 100% 가동해서 최대량의 산소를 호흡하고 최대량의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킬 수 있다.

이른 아침 양손에 물통을 들고 산에 올라가서 아랫배에 힘을 잔뜩 주고 애국가를 불러보자.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을 우렁찬 목소리로 불러보자. 기가 막힌 단전호흡 운동이 된다. 이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단전호흡을 할 때 몸속의 나쁜 가스가 먼저 나가고 좋은 산소가 들어와야 한다. 즉 숨을 먼저 내쉬고 그런 다음 들이쉬는 호흡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 물통을 처음에 들 때도 먼저 숨을 내쉬도록 한다. 또 물통을 아래로 내려놓을 때는 숨을 들이키도록 한다.

물통운동법 실천 시 주의할 점

1. 될 수 있는 한 옥외에서 이 운동을 하면서 신선한 공기, 햇빛, 물을 마셔야 한다.

2. 피부가 호흡을 하고 일광을 쬐어야 하기 때문에 옷은 될 수 있는 한 얇고 공기가 잘 통하는 것을 입도록 한다.

3. 물통을 든 채로 100m를 걸어가도 숨이 안 차게 되면 각종 질병들이 “아이고 무서워라!” 도망쳐 버린다.

정병우 소장은 자연식 및 제독, 운동, 체질개선 강좌를 통해 약 8만 명에 이르는 연수생을 배출하였고 생명을 살리는 건강 프로그램과 안현필 건강밥상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 [안현필 건강교실] 고소한 보약 ‘깨’ 효능 속으로…

    2018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62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고소해서 맛있는 깨! 피부 미용에 좋은 참깨, 변비 예방에 좋은 들깨, 정력제로 통하는 검정깨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이러한 깨는 약효 뛰어난 만능식품으로 통한다. 반드시 먹어야 할 식품 중 하나다. 왜일까? 깨의 놀라운 효능을 알아본다.  영양의 보고 ‘깨’ 참깨, 들깨, 검정깨의 100g 중 수분 함량은 참깨 7%, 들깨 17.8%, 검정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