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이승남 박사의 건강제안] 아침 식사를 꼭 해야 하는 이유

2018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쉼터호 10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아침 식사는 꼭 해야 할까? 아침에 일어나기 귀찮고 밥해먹기도 반찬하기도 짜증나는데 꼭 먹어야 할까?

예를 들어서 저녁 식사는 저녁 7시경 먹고 나서 다음 날 아침 7시경에 아침 식사를 하는 사람의 경우 약 12시간 동안 음식 섭취를 안 하는 것이다. 대개의 경우 저녁 식사와 그 다음 날 아침 식사 시간은 10시간에서 12시간 간격이 생긴다. 아침이 되면 식사 전에 혈중의 당 농도가 가장 낮게 떨어진다. 우리 몸에서 두뇌, 적혈구와 신장은 가장 중요한 일차 에너지원으로 당을 이용한다.

따라서 아침 식사를 굶게 되면 저혈당 상태가 되어서 당을 이용하지 못하게 된다. 이런 경우 2차 에너지원으로 근육 속의 단백질을 사용하게 되어 근육량이 줄고 기초대사량이 떨어져서 비만이 오기 쉬운 체질로 바뀐다.

그러므로 아침 식사는 샌드위치와 조각과일이라도 꼭 섭취해야 한다. 더욱 중요한 이유는 아침 식사를 거르게 되면 뇌혈관질환(뇌출혈, 뇌경색)이나 심혈관질환(협심증, 심근경색)을 일으키는 동맥경화증이 더 잘 발생하게 된다.

미국과 스페인의 대학교와 연구소에서 발표한 내용을 보면 아침 식사를 거른 그룹이 아침 식사를 하는 그룹에 비해서 동맥경화증이 최소 20%에서 50%까지 많이 발생하였다. 또한 고지혈증이나 비만, 당뇨병의 유병률도 증가하였다.

아침 식사를 거르게 되면, 점심 식사 때 음식량이 늘어나거나 폭식을 하거나 저넉 식사 때 음식량이 늘어나거나 폭식을 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식사 속에 칼륨량이 부족하게 되면 동맥혈관 속의 근육세포에 석회화가 진행되어서 동맥경화증을 일으키게 된다.

따라서 식사 때에 칼륨이 많은 채소나 과일을 꼭 같이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단 과일은 많이 섭취하면 비만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하루에 사과 한 개 정도만 섭취한다.

이승남 박사는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서울대병원 외래교수, 대한체형의학회 회장, 서울아산병원 외래교수를 역임했다. KBS <아침마당><생로병사의 비밀>, MBC <생방송 오늘>, SBS <잘 먹고 잘 사는 법> 등에 출연하며 국민건강주치의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저서는 <나이보다 젊게 사는 사람들의 10가지 비밀 젊음의 습관>, <착한 비타민 똑똑한 미네랄 제대로 알고 먹기> 등 다수가 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승남 박사의 건강제안] 위험한 경고음! 미세먼지·초미세먼지 “어떡하나?”

    2018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행복호 10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대기오염이 점점 심해지면서 미세먼지의 위험성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미세먼지보다 더 작은 초미세먼지는 미세먼지보다 더욱더 위험하다. 미세먼지가 호흡기로 들어가면 기관지염, 폐염 등을 일으킬 수 있고, 초미세먼지는 혈관으로 침투되어 혈관 손상을 일으켜서 뇌혈관 질환(뇌출혈, 뇌경색)이나 심혈관 질환(심근경색, 협심증)의 원인이 되며 암도 유발한다. 더욱 놀라운 것은 영국 런던의 퀸메리대 의대 연구팀이 발표한 내용이다. 초미세먼지의 일종인 미세 탄소

  • [이승남 박사의 건강제안] 잠 많이 잘수록 미인이 된다고?

    2018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결실호 10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잠자는 숲 속의 백설공주가 미인인 까닭은 왕비가 준 사과 속의 독으로 오랫동안 잠을 잤기 때문에 예뻐진 것일까? 동화 속에서처럼 잠을 오랫동안 자게 되면 햇빛을 쬐지 못하기 때문에 피부는 하얗고 기미나 잡티는 없을 수 있기에 피부 노화가 거의 생기지 않는다. 피부 노화의 주범이 자외선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햇빛을 오랫동안 안 쬐면 비타민

  • [이승남 박사의 건강제안] 미네랄이 부족하면?

    2018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가을호 8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비타민이 부족하면 건강을 해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미네랄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어떻게 될까요? 자동차에 비유하면 비타민은 자동차 윤활유와 같고, 미네랄은 자동차의 미세한 부품과 같습니다. 즉,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구성 성분 중에 미네랄이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미네랄은 약 30가지가 있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클로라이드가 전체 미네랄의

  • [건강단행본] 누워서 발목펌프 10분 만보를 이긴다

    【저자 | 반채화】 【감수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발행일 : 2019년 5월 25일 발행처 : 건강다이제스트社 판형 : 신국판 저자 : 반채화 감수 : 이승남 쪽수 : 264 분야 : 건강, 의학, 운동 정가 : 12,000원 ISBN : 979-11-87415-17-6 13510 목차 1. 화제만발 발목펌프운동 “세상에 이런 일이!” 1. 홈페이지를 달군 사연들 – 사례 나열 –

  • [박민선 교수의 건강제안] 20대 기억력을 되찾고 싶으세요?

    2018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쉼터호 12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의 건강제안】 기억력이 떨어지면 치매부터 떠올리지만, 병을 걱정하기 이전에 먼저 생활습관부터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치매나 신경퇴행성질환으로 인한 기억력 장애는 주로 최근 일을 기억하지 못하고, 과거의 사건들은 세세히 기억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치매를 의심할 만한 초기 증상은 청각, 후각 기능이 떨어지고, 렘수면 장애로 인해 잠꼬대가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치매가 아니라도 중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