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해외화제] 혈압낮추는 손등 급소 마사지 “아세요?”

2018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가을호 42p

【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누르면 그 자리에서 혈압 수치가 20~30 쑥 내려간다? 이 같은 주장에 힘이 실리면서 일본인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건강법이 있다. 손등 급소 마사지가 바로 그것이다. 너무도 손쉽게, 너무도 빠르게 혈압을 떨어뜨리는 요법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 이를 입수, 소개한다. 

혈압이 치솟으면…

순식간에 생명이 위협받는다. 고혈압이 무서운 것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생명의 위기를 초래한다는 점이다.

다들 잘 알다시피 고혈압은 자각 증상이 거의 없다. 그러나 방치하면 내 생명을 위협한다. 고혈압을 방치하면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그것은 뇌졸중이나 심근경색과 같은 중대한 합병증의 원흉이 되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보이지도 않고 알아차릴 수도 없는 생명의 저격수인 셈이다.

단 5분의 자극으로…

일본에서 고혈압 치료의 권위자로 알려진 와타나베 요시히코 교수는 평소에 자신의 혈압을 관찰하고 조절하는 습관을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의사다.

그에 따르면 혈압은 여러 가지 요인으로 날마다 변동한다. 그것을 혈압계로 매일 체크하고 조금 높다고 생각되면 높아지기 전에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단계에서는 혈압을 비교적 간단하게 조절할 수도 있다. 그리하여 항상 안정권 범위내로 혈압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혈압을 조절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물론 혈압을 조절하는 데 있어 가장 손쉽고 빠른 방법은 약이다. 약물요법이 가장 보편적인 방법이다. 다만 최근 들어 고혈압 약 파동이 터지면서 약을 기피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어 주목해야 한다.

실제로 약에 의존하는 방법은 결코 추천할 만한 방법이 아니다. 와타나베 교수도 가능하면 약을 사용하지 않는 방법을 추천한다. 와타나베 교수가 혈압이 높을 때 약 대신 추천하는 방법은 환자 자신이 매일 일상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혈압 강하법이다.

합곡혈 급소 누르기는 그중에서도 가장 효과가 좋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방법이다. 혈압 낮추는 데 효과가 좋은 합곡혈 급소 누르기란 뭘까?

혈압 내리는 합곡혈 급소 누르기

합곡혈 급소는 손등에 있다.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의 뿌리가 만나는 부위를 말한다. 급소의 정확한 위치에 너무 신경 쓰지 말고 단단한 부분을 풀어준다 생각으로 마사지를 해보자.

침 치료나 지압 치료에서 합곡혈은 만능급소로 통할 만큼 예부터 널리 활용되고 있는 혈자리다. 특히 두통이나 치통, 어깨 결림 등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혈압이나 치통으로 고생할 때 합곡혈을 아플 정도로 눌러보면 놀랄 만큼 통증이 사라질 것이다.

와타나베 교수는 고혈압 환자들에게 합곡을 누르게 한 결과 개인차도 있지만 5분도 안 돼서 혈압이 20~30mmHg 정도 떨어지는 효과가 나타나기도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 이유는 뭘까? 왜 합곡을 누르면 혈압이 떨어질까? 의학적으로 그 이유를 알아보면 합곡혈을 누르면 상반신을 따뜻하게 해준다는 사실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따라서 합곡혈을 자극하면 상반신의 혈관이 열리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실제로 해보면 알겠지만 합곡혈을 누르면 얼마 지나지 않아 상반신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혈관이 열리면서 혈행이 좋아졌다는 증거다.

합곡혈을 자극하면 어깨 결림과 오십견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혈행을 좋게 하기 때문이다. 팔을 위로 올리지 못하는 경우에도 합곡혈을 5분 정도 눌러주면 올라가지 않았던 팔이 해결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이것도 어깨나 팔의 혈행이 좋아지면서 근육이 풀린 결과라고 볼 수 있다.

합곡혈을 누를 때의 요령은 아플 정도로 강하게 누르는 것이다. 아프다고 손의 힘을 가감하지 않도록 한다. 아플수록 효과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매일 아침·저녁으로 1회씩, 그밖에 생각났을 때 몇 번을 더 눌러도 상관없다.

혈압을 낮추는 합곡혈 지압법은 이렇게~

1. 왼손의 합곡을 오른쪽 엄지와 검지로 집고, 아플 정도의 힘으로 3~5분간 지그시 눌러준다. 오른손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2.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길게 천천히 숨을 내쉰다. 이 복식호흡을 3~5분간 행한다.

3. 이상을 매일 아침·저녁 1회씩 실행한다.

※ 급소의 정확한 위치에 얽매이지 말고 단단한 부분을 풀어준다는 생각으로 마사지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승남 박사의 건강제안] 미네랄이 부족하면?

    2018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가을호 8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비타민이 부족하면 건강을 해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미네랄이 부족하면 우리 몸은 어떻게 될까요? 자동차에 비유하면 비타민은 자동차 윤활유와 같고, 미네랄은 자동차의 미세한 부품과 같습니다. 즉, 우리 몸을 이루고 있는 구성 성분 중에 미네랄이 그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미네랄은 약 30가지가 있습니다.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클로라이드가 전체 미네랄의

  • [박민선 교수의 건강제안] “체력 좋다고 과신하면 병 키웁니다”

    2018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가을호 10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 택시 운전을 하는 55세 남성이 허리 통증을 호소했습니다. 전문과 진료 결과, 수술이나 약물치료를 요하는 특정질환은 없었습니다. 환자는 장시간 운전을 하고, 건강을 위해 헬스클럽에서 웨이트트레이닝과 달리기를 하고 있었습니다. 타고난 체력도 강했고, 젊었을 때부터 운동을 해왔던 터라, 허리 통증이 심해지니 운동을 더 열심히 해 스스로 치료하고자 했는데, 열심히 할수록 허리 통증은

  • [명의에게 듣는다] 지방간 걱정될 때… “예방지침 7가지 꼭 기억하세요”

    2018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가을호 12p

    【건강다이제스트 | 분당서울대병원 소화기내과 김진욱 교수】 고대 바빌론-앗시리아에서는 희생 제물의 간 모양을 살펴서 운명을 점치는 전통이 있었다고 합니다. 성경 에스겔 21:21에도 “점을 치되 화살들을 흔들어 우상에게 묻고 희생 제물의 간을 살펴서”라는 구절이 있지요. 고대인들은 심장이나 폐와 같이 역할이 뚜렷한 장기에 비하여 그 직접적인 기능이 불분명한 간에 대하여 신비감을 느꼈습니다. 간은 우리 몸의 발전소입니다. 발전소가 발전에

  • [명의에게 듣는다] 지방간 걱정될 때… “생활습관 개선이 절대적입니다”

    2018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가을호 14p

    【건강다이제스트 | 연세대 의대 세브란스병원 내분비내과 이병완 교수】 간에 지방이 많이 축적돼 문제가 되는 지방간은 결코 약으로 고칠 수 없습니다. 생활습관 개선이 절대적입니다. 내 생활 속에서 지방간을 만든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치료의 시작이 됩니다. 지방간 진단을 받으면 다들 궁금해 합니다. “무얼 먹어야 하나요?” 이 같은 접근은 결코 옳은 방법이 아닙니다. 어떤 것을 먹어서 지방간을 없애겠다는

  • [명의의 건강비결] 행동하는 긍정주의자!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채정호 교수

    2018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가을호 16p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인정하고 수용하면 그 순간부터 행복해집니다!” 어쩐지 그래야 할 것 같았다. 어쩐지 불행해질 것 같아서다. 어쩐지 그렇게 사는 사람이 부러웠다. ‘긍정’을 말하는 거다. 우리는 긍정적으로 살자는 말을 많이 한다. 이것이 좌우명인 사람도 흔하다. 그런데 우리가 아는 긍정이 진짜 긍정이 아니란다. 더구나 그게 우리를 불행하게 한단다. 이 땅의 수많은 ‘긍정주의자’의 어안을 벙벙하게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