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김진경 기자】
【도움말 | 상당한의원 김이현 박사】
몸 속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피부를 매끄럽게 가꿔주는 반신욕이 한창 유행이다. 욕조 속 김이 모락모락 나는 뜨뜻한 물에 이것저것 몸에 좋다는 것은 다 집어넣고 개운하게 땀 한바가지 흘리면 홀가분한 기분에 절로 콧노래가 나온다.
그러나 모두 알 듯이 남성과 여성 그리고 아이들에게 좋은 입욕제는 따로 있다. 이제는 성별과 연령에 따라 골라 넣자. 각종 천연 입욕제에 대해 알아본다.
반신욕의 3가지 효능
반신욕이 좋다는 것은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사실이다. 반신욕을 하게 되면 첫째, 혈액순환이 잘 이루어지게 된다. 한의학에서 볼 때 모든 병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경우에 생긴다. 반신욕을 하면 하체가 따뜻해지면서 혈액순환이 잘 되므로 질병의 기운이 없어진다.
둘째,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동시에 땀과 피부를 통해 나쁜 기운을 배출시켜준다. 반신욕 때 흘리는 땀을 통해 몸 속의 각종 노폐물이 배출된다. 또한 피부도 숨을 쉬는 데 피부호흡을 몸 속 나쁜 기운이 빠져나가게 된다.
셋째, 반신욕은 신체의 열을 조절해주고 해독을 시켜준다. 반신욕을 하게 되면 기의 흐름이 정상적으로 돌아오기 때문이다. 따라서 열이 지나치게 높은 사람은 열을 내려주고, 몸이 지나치게 차가운 사람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준다. 그리고 반신욕은 특히 담배나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들에게 좋다. 몸 속에 알코올과 니코틴 같은 독소를 배출하는 데는 반신욕만큼 좋은 것이 없다.
상당한의원 김이현 박사는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체내의 나쁜 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해독의 효과와 더불어 몸의 열을 조절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나에게 맞는 천연 입욕제
이 같은 반신욕은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천연 입욕제를 사용하면 쉽게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김이현 박사에 따르면 여성에게 좋은 천연 입욕제와 남성 건강에 좋은 천연 입욕제, 그리고 어린아이들에게 좋은 입욕제가 따로 있다고 한다. 여성과 남성, 그리고 어린이에게 좋은 입욕제를 소개한다.
여성 몸에 좋은 천연 입욕제 – 쑥
① 쑥 70g과 물 1.3ℓ준비한다.
② 20∼30분간 끓인다.
③ 욕조물과 섞어서 반신욕을 한다.
여성은 늘 몸이 따뜻해야 한다. 특히 생식기가 있는 하체가 따뜻해야 한다. 여성의 경우 생식기가 안으로 들어가 있는데, 이는 여성의 생식기가 따뜻하게 유지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런 점에서 쑥은 여성에게 매우 좋다. 쑥은 성질이 덥고 한기를 흐트러뜨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쑥으로 반신욕을 하게 되면 생리통이나 월경불순이 사라진다. 생리량이 많을 때에도 효과적이다.
쑥은 반드시 말린 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한의학에서 말린다는 것은 태양의 기운을 받는 것이다. 자외선을 흡수하면서 태양의 양기를 결합하여 더 많은 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생쑥보다는 말린 쑥이 좋다.
여성 몸에 좋은 천연 입욕제 – 생강
① 생강 50g과 물 1ℓ를 준비한다.
② 내용물이 절반이 될 때까지 끓인다.
③ 욕조물과 섞은 후 반신욕을 한다.
④ 번거로우면 생강을 다지거나 편으로 썰어 면주머니에 넣고 욕조물에 우려낸다.
생강은 성질이 덥고 매운 맛이 강하다. 생강을 차 등의 형태로 섭취하면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고 울렁거리는 증상이나 구토 증상을 완화시켜 준다. 따라서 생강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된다.
이 같은 생강으로 반신욕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되고 자궁이 따뜻해진다. 감기몸살 등으로 땀을 내고 싶을 때, 또는 생식기가 차갑게 느껴질 때 하면 좋다.
그러나 지나치게 열이 많은 사람은 잘못하면 두드러기가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남성 정력에 좋은 천연 입욕제 – 황백
① 황백 100g과 물 1ℓ를 준비한다.
② 20∼30분간 달여서 절반 정도로 만든다.
③ 욕조물과 섞은 후 반신욕을 한다.
울릉도에서 많이 나는 황백은 황백나무의 껍질로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어 남성 건강에 좋다. 남성의 생식기는 여성과는 반대로 밖으로 돌출되어 있는데, 이는 남성의 생식기는 열을 발산시켜줘야 함을 의미한다.
황백은 뜨거워지는 것을 반감시켜 주는 약재로 발기부전이나 불능 등에 좋고, 하체가 시큰하면서 기운이 없는 남성에게도 좋다. 전립선을 튼튼하게 해주고 방광의 열을 내려주는 효과도 있다.
남성 정력에 좋은 천연 입욕제 – 오배자
① 적당량의 오배자에 물 2ℓ를 붓는다.
② 약 20분간 끓인다.
③ 욕조물에 섞어 반신욕을 한다.
오배자의 성질은 평하다. 그러나 남성에게는 주로 전립선, 여성에게는 지혈 작용이 있다. 이러한 효능은 오배자의 수렴 작용에서 나오는 것이다. 수렴 작용이란 내보내는 것 말고 잡아당기는 작용을 의미한다.
따라서 오배자를 섭취하거나 오배자로 반신욕을 하게 되면 정액이 쉽게 유출되는 것을 막아주고 정력을 증강시킨다.
특히 성교가 없는 데도 불구하고 정액이 저절로 흘러나오는 질병인 유정에 효과가 좋다.
아토피 어린이에게 좋은 천연 입욕제 – 알로에
① 알로에를 갈아 즙을 만든다.
② 2컵 정도의 양을 욕조물에 넣어 골고루 섞는다.
알로에는 약간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아이들에게 좋다. 아이들은 원래 성인에 비해 열이 많다. 때로는 열이 지나쳐 아토피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처럼 아토피가 있는 피부에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는 알로에는 매우 좋은 입욕제이다.
특히 알로에는 피부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알로에는 항염증 작용이 있어 염증을 빨리 가라앉게 하고, 궤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또한 항균작용도 있어 모낭충이 있는 경우 바르면 살균 효과도 있다. 요즘은 옛날보다 알로에를 구하기 쉬우므로 아토피나 피부염증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의 입욕제로 활용해 봄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