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송영규의 운동처방 캘린더] 2018년 10월 운동처방

2018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결실호 140p

【건강다이제스트?|?송영규?운동처방사】

10월 1일로 시작하는 주

10월 1일(월). 맨손 근력운동 상체

팔굽혀펴기나 풀업, 딥 등과 같이 특별한 도구 없이 수행할 수 있는 상체의 근력운동을 수행 한다. 자신의 체중만을 이용하는 만큼 최대한 바른 자세로 한다.

10월 2일(화) 줄넘기

좁은 공간에서 짧은 시간 동안 많은 운동을 할 수 있는 줄넘기는 바운스 스텝, 조깅 스텝, 킥 스텝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해 볼 수 있다.

10월 3일(수). 휴식

10월 4일(목). 맨손 근력운동 하체

스쿼트, 런지와 같은 근력운동을 수행한다. 스쿼트를 할 때는 다리너비를 다양하게 하고, 런지를 할 때는 동작의 진행 방향을 다양하게 적용해 본다.

10월 5일(금).? 빠르게 걷기

빠르게 걷기는 약간 땀이 배어나오는 수준으로 수행하며, 시작 전 제자리 뛰기 등을 통해 체온을 올려놓고 수행하도록 한다.

10월 6일(토). 등산

1년 중 산을 오르며 단풍과 함께 절경을 즐길 수 있는 계절인 가을이다. 선선한 공기를 마시며 산행을 해보도록 하자.

10월 7일(일). 근력운동 상체

아령이나 바벨을 활용하여 근력운동을 수행한다. 머리 위로 뻗거나 누워서 가슴 위로 뻗는 동작, 어깨높이까지 팔을 드는 동작 등을 이용해 운동한다.

10월 8일로 시작하는 주

10월 8일(월). 코어운동

엎드려 팔꿈치로 체중을 지탱하는 운동이나 네발기기 자세에서 팔과 다리를 들었다 내리는 운동 등 몸의 중심부를 강화시키는 운동을 수행한다.

10월 9일(화). 휴식

10월 10일(수). 신체단련 체조

체력 향상과 에너지 소모에 탁월한 효과를 갖는 운동이다. 팔벌려 높이뛰기와 쪼그려 뻗기(버피) 그리고 온몸 비틀기 등의 동작을 수행해 보자.

10월 11일(목). 볼 운동

짐 볼을 이용해 균형 능력을 향상시키는 운동을 해본다. 앉아서 체중을 이동시키며 균형을 잡거나 위에 누운 상태로 볼을 굴리는 방식으로 운동해 볼 수 있다.

10월 12일(금). 근력운동 하체

스쿼트, 런지와 같은 근력운동을 수행한다. 양 손에 덤벨을 들고 수행하거나 바벨을 어깨위에 올리고 수행하도록 한다.

10월 13일(토). 요가 & 필라테스

요가나 필라테스와 같은 운동을 통해 신체의 균형을 바로잡고 한 주간 쌓였던 몸과 마음의 피로를 안정화시켜 보자.

10월 14일(일). 휴식

10월 15일로 시작하는 주

10월 15일(월). 몸통 근력운동

활력과 파워의 원천인 몸통, 엉덩이, 복부, 등허리에 이르는 부위를 강화시키자. 대표적인 운동은 데드 리프트다. 선 자세에서 허리를 곧게 세운 상태로 굽혔다 편다.

10월 16일(화). 자전거 타기

야외에 나가 약간의 여유를 느끼며 자전거를 타 보자. 이른 아침이나 저녁시간의 선선한 바람을 맞으며 자전거를 타 보자.

10월 17일(수). 복부운동

윗몸일으키기, 누워 다리 들기, 바이시클 크런치, 매달려 다리 들기 등 다양한 종류의 복부 운동 중 세 동작을 선택하여 3세트씩 수행한다.

10월 18일(목). 근력운동 하체

스쿼트, 런지와 같은 근력운동을 수행한다. 양손에 덤벨을 들고 수행하거나 팔을 앞으로 뻗고 수행하는 등 변화를 줄 수 있다. 다리너비와 진행 방향을 다양하게 한다.

10월 19일(금). 스텝 에어로빅스

20~30cm 높이의 계단이나 박스를 오르내리는 동작을 리드미컬하게 반복한다. 신나는 음악을 틀어놓고 에어로빅을 하듯 해보자.

10월 20일(토). 폼 롤러 운동

원통형 스펀지로 구성된 폼 롤러는 긴장되어 있는 근육을 풀어주고, 몸의 균형을 바로잡는 데 활용된다. 폼 롤러 위에 등, 엉덩이, 다리 등을 대고 동작을 한다.

10월 21일(일). 휴식

10월 22일로 시작하는 주

10월 22일(월). 근력운동 상체

아령이나 바벨을 활용하여 근력운동을 수행한다. 머리 위로 뻗거나 누워서 가슴 위로 뻗거나 어깨높이까지 팔을 드는 동작 등을 이용해 운동한다.

10월 23일(화). 조깅

땀이 약간 배어나올 정도의 수준으로 30분 정도는 유지할 수 있는 속도로 달려보자. 운동 후에는 다리 근육 스트레칭으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자.

10월 24일(수). 전신 근력운동

바벨이나 덤벨을 이용하여 전신의 근육을 자극하는 스내치나 파워클린과 같은 동작을 해보자. 역도처럼 바닥의 물체를 머리 위나 목까지 들어 올린다.

10월 25일(목). 체조

국민체조, 학생체조, 도수체조, 새천년건강체조 등 자신에게 익숙한 체조를 정확한 동작으로 3회 반복한다.

10월 26일(금). 볼 운동

짐 볼을 이용하면 균형능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그 위에서 윗몸일으키기를 하거나 팔굽혀펴기를 하면 좀 더 깊은 근력운동을 할 수 있다.

10월 27일(토).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키고 유연하게 만든다. 날마다 목부터 다리까지 전신을 차례로 스트레칭 해 주도록 한다. 운동 전에는 필수다.

10월 28일(일). 휴식

10월 29일로 시작하는 주

10월 29일(월). 인터벌 트레이닝

간헐적 운동인 인터벌 트레이닝은 일정한 거리 또는 시간 동안 빠르게 달리고 느리게 달리는 것을 번갈아가며 운동한다. 운동 전 10분 이상의 준비운동은 필수!

10월 30일(화). 현수 운동(TRX 운동)

줄을 문이나 천장 등에 달아놓고 손이나 다리로 체중을 얹은 상태로 팔굽혀 펴기나 허리 들기 운동을 한다. 근력과 체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10월 31일(수). 민첩성 운동

줄사다리 측면 또는 안팎으로 스텝을 밟으며 빠르게 이동하거나 콘과 콘 사이를 사이드, 포워드, 백스텝 등으로 이동하면서 운동신경을 발달시킬 수 있다.

송영규 원장은 서울대병원 암정보교육센터 암 환자 맞춤 프로그램과 CSA맞춤 운동센터를 운영했다. 국가대표를 비롯한 운동선수, 일반인, 암 환자의 운동 능력을 평가하고 처방하는 일을 해오고 있다. 대표 저서로 <Stay Young: 젊어지는 운동은 따로 있다>, <피트니스가 내몸을 망친다>가 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송영규의 운동처방 캘린더] 2018년 12월 운동처방

    2018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56p

    【건강다이제스트?|?송영규?운동처방사】 12월 1일(토). 폼 롤러 운동 폼 롤러는 긴장되어 있는 근육을 풀어주고, 몸의 균형을 바로잡는 데 활용되는 운동 도구이다. 폼 롤러 위에 등, 엉덩이, 다리 등을 대고 동작을 수행할 수 있다. 12월 2일(일). 휴식 12월 3일로 시작하는 주 12월 3일(월). 순환식 근력운동 팔굽혀펴기, 스쿼트, 윗몸일으키기, 제자리 뛰기 등 8~10가지 동작을 연속하여 1분간 진행한다. 체력에 따라

  • [이승남 박사의 건강제안] 잠 많이 잘수록 미인이 된다고?

    2018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결실호 10p

    【건강다이제스트 |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잠자는 숲 속의 백설공주가 미인인 까닭은 왕비가 준 사과 속의 독으로 오랫동안 잠을 잤기 때문에 예뻐진 것일까? 동화 속에서처럼 잠을 오랫동안 자게 되면 햇빛을 쬐지 못하기 때문에 피부는 하얗고 기미나 잡티는 없을 수 있기에 피부 노화가 거의 생기지 않는다. 피부 노화의 주범이 자외선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햇빛을 오랫동안 안 쬐면 비타민

  • [박민선 교수의 건강제안] 하루 10분 햇볕은 ‘혈관노화 예방약’

    2018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결실호 12p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 우리 조상들은 갓난아기가 태어나 3~7일이 지나면 아기에게 조금씩 햇볕을 쬐어주곤 했다. 또한, 예전에는 수렵·채집을 통해 햇볕을 받으며 몸을 움직여야만 생존할 수 있었다. 우리는 공기의 소중함을 모르듯 항상 우리를 따뜻하게 비추는 햇볕의 소중함은 잊고 산다. 기본적으로 햇볕은 몸을 따뜻하게 해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의 모든 세포의 재생을 도와준다. 또

  • [명의에게 듣는다] 나에게 화가 났을 때… “부족한 나를 인정하세요!”

    2018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결실호 14p

    【건강다이제스트 |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강준 교수】 조그만 일에도 욱하고 화가 나기 쉬운, 스트레스 많고 살기 힘든 시기이다. 타인에게 화나는 일도 많지만 나 자신에게 화나는 일도 참 많다. 이렇게 나에 대해 화가 났을 때 가장 쉬운 해결 방법은 내가 아닌 남 탓을 해버리는 것이다. 그러나 그 방법은 미숙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한다. 상황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 [명의에게 듣는다] 직장에서 화가 났을 때… “기대를 줄이고 곱씹지 않으면 화는 점점 줄어듭니다!”

    2018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결실호 16p

    【건강다이제스트 |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채정호 교수】 분노는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이다. 그래서 화를 내는 것은 전혀 이상한 일이 아니다. 하지만 분노 자체가 몹시 강렬한 감정이므로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화는 다양한 이름으로 나타난다. 공격성, 불쾌감, 반발심, 신경질, 울화, 노여움, 성남, 짜증, 분노, 적개심, 복수심, 증오심…. 직장에서 이런 형태로 분노를 폭발하는 사람이 많다. 그런데 이렇게 화를 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