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윤말희 기자】
【도움말 | 비비안 디자인실 우연실 실장】
내복이 촌스럽다는 편견은 옛말. 요즘은 몸에도 좋고 보온성도 뛰어난 기능성 내복들이 선보이고 있다. 색깔과 디자인도 한층 보기 좋게 변했고 거기에 몸에 좋은 소재로 건강까지 책임지고 있는 기능성 내복을 올 설날 부모님께 선물해 보는 것은 어떨까? 모양에서부터 기능까지 한층 업그레이드된 기능성 내복, 얼마나 좋은지 꼼꼼히 살펴보자.
지금처럼 난방시설이 좋지 않았던 옛날에는 내복만큼 좋은 선물이 없었다. 그래서 첫 월급을 타면 부모님께 잘 키워주신 덕에 직장에 들어갔다는 의미에서 빨간 내복을 선물해 주었다.
하지만 이제는 난방시설도 좋아지고 옷을 입었을 때 맵시에 신경을 쓰다보니 내복을 멀리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요즘은 기능이 좋아지고 모양도 깔끔해진 기능성 내복이 추운 겨울 사람들의 몸을 녹이고 있다.
비비안 디자인실 우연실 실장은 “과거의 내복은 체온 유지를 위해 ‘보온성’만을 충족시켰다면, 요즘 내복은 보온성을 기본으로 편하고 건강에 이로운 소재를 사용하고 겉옷처럼 디자인이 화려하고 아름다워서 모든 면을 두루 충족시키고 있는 추세” 라고 말한다.
특히 “올 겨울 내복은 다양하게 나와있어 필요에 따라 선택해 입을 수 있으며 날씬하고 매끈한 겉옷 맵시를 위해 두께는 얇으며 천연 소재를 사용해 따뜻하고 건강에도 좋다.” 라고 설명한다.
올 겨울 내복 트렌드는 ‘화사함’
올 겨울 내복은 화사한 디자인과 기능성 원단을 사용한 얇고 가벼운 내복으로 바뀌었다. 색상뿐 아니라 디자인도 투박하고 밋밋한 내복이 아니라 꽃무늬, 스트라이프 무늬 등으로 화사한 스타일이 다양하게 나왔다.
우연실 실장은 “여성용 내복은 꽃무늬 패턴을 자수와 모티브 등 다양하게 활용해 고급스럽고 우아한 디자인이 많습니다. 원단에 무늬가 새겨져 있거나 자수를 놓아 여성스러움을 살리고, 소매 밑단이나 목둘레 등은 테두리를 둘러 장식성을 더했습니다.” 라고 설명한다.
또한 색상도 스킨, 아이보리 등 겉옷에 비침 없이 다양하게 입을 수 있는 것부터 핑크, 바이올렛, 그린, 오렌지 등 파스텔 계열이 많다. 더불어 남성용도 티셔츠처럼 보일 정도로 세련된 디자인의 젊은 남성을 위한 스타일과 체크, 민 무늬 등 심플한 스타일 등이 있으며 원단은 공기 층을 두지 않아도 보온성이 뛰어나고, 건강 기능을 강화한 기능성 원단을 사용했다.
이 외에도 원적외선 가공 원단, 모달, 키토산 가공 원단 등 기능성 원단이 폭넓게 사용됐다.
우연실 실장은 “길이도 3부, 7부, 9부 등으로 다양하게 나와 있으며, 긴소매 상의에 치마를 입어야 한다면 9부 내복 상의와 3부 길이 내복 바지를 입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상·하의를 따로 판매하는 제품도 있으니 필요한 것만 구입해서 올 겨울 따뜻하게 보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라고 귀띔한다.
내 몸이 좋아하는 기능성 내복
▶ 썬다이아 내복
항균·소취 기능이 있는 ‘썬다이아’ 원단을 사용한 내복은 새집증후군의 원인인 ‘포르말린’을 분해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숯가공 처리 내복
항균·소취 효과와 함께 원적외선을 방사해 여름은 시원하게, 겨울은 따뜻하게 해 일년 내내 상쾌한 촉감을 주는 기능으로 상쾌한 착용감을 준다.
▶후라보노 내복
감 열매에서 추출한 효소인 후라보노 성분을 면섬유에 섞어 원사를 추출해 만든 후라보노 원단 내의는 착용감이 부드럽고, 냄새 제거 효과와 항균효과가 탁월하다.
▶키토산 내복
갑각류에서 추출한 키토산 성분을 가공한 내복은 흡습성과 속건성이 뛰어나고, 인체가 발산하는 온기를 밖으로 새나가지 않게 막아줌으로써 체온을 유지하는 보온성이 탁월하다. 또한 촉감과 내구성이 뛰어나며, 형태의 변화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이다.
▶원적외선 내복
원적외선 가공이 되어 있는 내복은 원단에서 원적외선이 방사돼 혈액순환을 촉진해준다. 이외에도 ‘에어원적외선 자석내의’는 양쪽 어깨에 전자석을 부착해 혈액순환 촉진을 돕는다. 어깨 덧단 부위에 한약성분을 첨가한 ‘원적외선 한약초 내의’는 지압, 소취, 혈액순환 등의 효과를 갖고 있다.
▶발열내의
몸의 체온을 그대로 유지시키는 기능성 소재인 발열소재의 원단을 사용, 외부 기온이 떨어져도 체온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모달내복
너도밤나무에서 추출한 천연 섬유로 부드러운 촉감과 뛰어난 보온성과 흡수성, 내구성이 특징이다.
TIP. 내복 관리 요령은 이렇게!
·세탁과 헹굼은 미지근한 물(35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탈수는 손으로 눌러 물기를 빼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건조할 때는 그늘에서 말리되, 물기를 뺀 후 모양을 잘 잡아 평평한 장소에 말려야 모양이 늘어지지 않는다.
·보관할 때에도 형태가 변형되지 않도록 형태를 잡아 개어놓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