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우유에 대해 갑론을박 말이 많다. 완전식품이라는 사람도 있고, 이에 반론을 제기하는 사람도 많다. 심지어 우유는 소가 먹는 음식이지 인간이 먹는 음식은 아니라고 단정짓는 사람도 있다. 논란의 중심에 있는 우유 마시기가 꺼려진다면 현미두유로 대신해보자. 아무런 논란도 없이 완전영양식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현미두유란?
모유가 부족할 경우 활용하면 좋은 현미두유는 현미+깨+콩이란 3대 영양식품을 기본 재료로 하고 그 외에 적당한 식품인 밤, 잣, 호두 등을 첨가해서 만든 일종의 식물성 ‘젖’이라 할 수 있다. 직접 만들어보자.
1. 재료의 비율
● 현미 50%(기타 잡곡을 다양하게 섞을수록 좋음), 깨 25%, 콩 25%
● ?기타 보조식품의 비율은 자유이지만 소화에 지장이 없도록 한다.
2. 현미와 콩은 자연수에 5~10시간 담가둔다.
● 수돗물 사용은 금한다. 가열하지 않은 생수를 쓴다.
● 깨는 씻어서 그늘에 말려둔다.
3. 솥에 생수를 담고 100℃ 이상 펄펄 끓인다.
● 현미와 콩을 넣지 말고 물만 끓인다. 펄펄 끓는 물에 현미와 콩을 넣어 약 5분 동안 센불로 끓인 후 콩맛을 본다. 비린 맛이 없으면 불을 끈다. 그 이상 가열하면 영양분이 파괴되고 소화가 안 된다.
● 그런 다음 깨를 볶는다.
4. 믹서에 현미, 콩, 깨를 넣고 3분가량 돌리고 1분 쉬고 또 3분 돌리기를 도합 3회 정도 한다.
● 이때 물은 꼭 생수를 넣는다. 끓인 물은 안 된다.
● 믹서에 총량이 2/3가 넘으면 무리가 가니 1/2에서 2/3 정도로 한다.
● 믹서를 돌릴 때 세 번째에는 무, 사과, 배 등의 생채소, 생과일 등을 첨가해서 돌린다.
5. 이렇게 만든 것을 한약 짜듯이 짜낸 것이 현미두유다.
● 현미두유는 어린이,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공통 영양음료이므로 일생동안 먹으면 좋다.
현미두유를 먹을 때 주의할 점
모든 연령층의 영양음료로 손색없는 현미두유. 현미두유를 먹을 때는 몇 가지 건강수칙도 함께 지키자.
첫째, 5백 식품을 절대 금한다. 흰쌀, 흰밀가루, 흰설탕, 흰정제소금, 흰조미료는 되도록 먹지 말자.
둘째, 아이, 어른을 막론하고 7천왕 식품을 절대 기본 식품으로 하고 그 외의 식품은 적당히 먹도록 하자. 7천왕 식품은 현미, 콩, 멸치, 무, 김, 마늘, 깨다. 따라서 현미두유에도 김, 멸치가루와 마늘을 구워서 첨가하면 좋다.
셋째, 현미두유에 깨소금, 꿀, 조청 등을 섞으면 우유, 두유보다 맛이 월등하다.
넷째, 아이가 만일 설사를 할 때는 생수만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