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신촌세브란스병원 연세암병원장 노성훈 교수】
적절한 운동은 ▶신체기능 회복 ▶혈액순환 개선 ▶스트레스 해소 ▶면역력 강화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또한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에게 문제가 되고있는 생활습관병, 예를 들면 고혈압, 당뇨, 고콜레스테롤혈증, 비만 등 대부분의 질환에 대해 예방 혹은 치료 효과를 보인다. 따라서 적절한 운동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정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운동이 좋다고 해서 너무 과도하게 하거나 그로 인한 피로로 장기간 쉬는 일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적절한 운동량으로 적당한 간격을 두며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절한 운동량이란 체력적으로 살짝 부담이 되는 정도의 운동량으로 개인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겠지만 빠르게 걷기, 간단한 체조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적당한 간격이라면 일주일에 3~4회 정도로, 매일 하게 되면 오히려 무리가 될 수 있으며, 그보다 적으면 운동의 효과를 보기 어렵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운동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다. 거창한 목표를 두고 시행하는 것보다 작은 것이라도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실제로 도움이 된다.
바쁜 일상생활 중 시간을 정하고 운동을 하기 어렵다면?가까운 곳을 이동할 때 가능하면 엘리베이터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걸어서 이동하거나 퇴근할 때 적당한 거리는 걷는 것도 좋은 운동이 된다. 집에서 가볍게 체조를 하거나 주말에 가까운 공원을 산책해 보는 것도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