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강남베스트의원?이승남?박사】
운동을 하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 미국의 한 연구 기관이 조사한 내용을 보면 일주일에 30분 이상, 4번 이상 운동한 사람은 운동 안 한 사람보다 사망률이 무려 40% 이상이 낮았다.
운동이 중요한 이유는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치매 등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특히 운동은 염색체에 달려있는 텔로미어에 영향을 미친다. 그동안의 연구 결과 텔로미어의 길이가 길수록 장수하고 노화를 늦추는데, 운동을 꾸준히 하면 텔로미어가 짧아지는 것을 막아준다.
텔로미어를 길게 유지해 주는 것이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성장호르몬인데 운동은?성장호르몬 분비를 도와주기 때문이다.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 2가지 다 필요하다. 유산소 운동의 가장 좋은 방법이 10미터를 걷거나 20미터를 걷거나 장거리를 걷거나 항상 크게 빨리(평소보다 2~3배속도) 걷는 것이다. 돈도 안 들고 따로 시간 낼 필요도 없고 몸에 무리도 안 간다.
근력 운동의 첫 번째는 뒤꿈치 들고 줄넘기 하듯이 제자리에서 뛰는 것이다. 체중이 실린 운동이기 때문에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된다. 두 번째는 책상이나 식탁에 손을 대고 팔굽혀 펴기를 15~20회 하는 것이다. 갑작스러운 근력 운동은 근육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이 운동으로 근력을 키운후에 바닥에서 하는 것이 좋다.
필자는 빠르게 걷기와 위 두 가지 운동만으로도 만 59세이지만 30대와 같은 몸매를 유지하고 건강하게 살고 있다. 짬짬이 계속 운동하는 것이 건강 최고의 비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