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국장만큼 다양하고 강력한 건강증진 효과를 가진 식품도 드물다. 청국장 1g(청국장 콩 약 1알 정도)에는 무려 10억 마리의 유산균이 들어있다.
시중의 고급 유산균음료(요구르트) 1병에 대략 20~50억 마리의 유산균이 들어 있는데 이는 청국장 콩 1알과 2~5알에 해당하는 양이다. 청국장은 유산균 덩어리인 셈이다.
유산균의 효과가 쾌변에 도움을 주는 정도로만 오랫동안 인식되어 왔는데 최근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면서 ▶쾌변은 물론이고 ▶대장암 예방 ▶콜레스테롤 및 혈압을 낮추는 기능 ▶미네랄의 흡수 증대 ▶장내 유해세균 증식 억제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결장염 개선 ▶간경변 예방 ▶각종 비타민 합성 등에 효과가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면역시스템을 정상화시키므로 류마티스 등의 자가면역질환, 아토피·천식·알레르기성비염 등의 알레르기성 면역질환, 감염증 예방, 칸디다증과 관련된 장의 치료에 권고되는 등 유산균을 이용한 면역 관련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이 출시되고 있다.
콩에는 라피노스, 스타키오스 등의 올리고당이 함유되어 있다. 이들 올리고당은 소장에서 소화 및 흡수되지 않고 유산균이 사는 대장까지 도달되어 유산균의 먹이가 된다. 유산균을 따로 먹지 않고 올리고당만 충분히 먹어도 유산균이 많이 늘어날 정도로 장내 유산균은 올리고당을 좋아한다. 올리고당이 유산균을 활발히 증식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이를 ‘프리바이오틱스’라고 부른다.
청국장은 풍부한 유산균과 함께 유산균의 먹이인 올리고당도 들어있는 완전식품이다.
유산균은 열에 약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청국장 속의 유산균종은 국으로 10~15분 정도를 끓여도 죽지 않고 포자를 형성하고 있다가 다시 증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요즘 암이나 아토피 천식, 류마티스 등 각종 면역질환에 청국장 등을 이용한 면역요법을 시도하는 분들이 늘고 있다고 한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 일본인들이 매끼 식탁에 올리는 낫토에 일본인 건강의 장수 비밀이 있다는 것처럼 우리도 매끼 맛과 영양에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발아콩 청국장을 필수식품으로 올려 암 등 면역계질환, 고혈압, 당뇨 등 각종 성인병, 피부, 노화예방, 변비 등의 예방과 치료 그리고 갱년기 여성의 호르몬보충 등에 큰 도움이 되길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