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인제대 의대 서울백병원 비만센터 강재헌 교수】
바쁜 현대인들 중에는 만성피로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특별히 피로할 만한 이유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만성적인 피로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 우선 병의원을 방문하여 피로를 유발하는 질병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기능 항진증이나 갑상선기능 저하증과 같은 갑상선질환, 결핵, 당뇨병, 간염, 지방간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건강상의 문제가 없는 데도 피로가 지속된다면 다음과 같은 생활습관 개선이 도움이 됩니다.
1 하루 3끼 규칙적인 식사를 하면서 고른 영양 섭취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가급적이면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식품을 피하고, 과식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먹고, 커피나 녹차, 카페인 음료를 피해야 합니다. 피로에 힘들어하는 사람들 중에는 카페인 함유 음료로 피로를 달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장기적으로는 만성피로를 유발하게 됩니다.
3 늦은 시간까지 TV를 보거나 컴퓨터를 하지 말고, 가급적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4 피로 때문에 운동을 기피하는 경우가 많은데, 규칙적인 운동은 피로를 유발하기보다는 오히려 피로를 줄여줍니다. 다만 고강도 운동 대신 저강도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과로를 하거나 스트레스가 있는 경우 피로를 유발하므로 가능한 방법을 찾아 과로나 스트레스를 해결해야 합니다. 쉽지 않을 경우 취미생활이나 가벼운 운동을 하거나 따뜻한 물에 목욕이나 샤워를 하고 잠을 청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 만성 피로는 대부분 생활습관을 교정하고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는 방법으로 얼마든지 해결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