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우리 몸은 항상 노쇠한 세포를 버리고 새로운 세포 만들기를 계속한다. 이 재생력을 상실하면 죽는다. 우리 인체의 재생력은 올바른 식사를 하고?올바른 운동에 의해서만 유지된다. 올바른 식사에서 가장 중요한 조건은 효소식사를 하는 것이다. 그 이유를 소개한다.
효소란?
효소는 우리가 먹은 식품을 소화, 흡수시켜 우리의 생명을 유지시키는 위대한 일을 한다. 효소는 우리가 먹은 식품을 화학적으로 변화시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를 만든다.
우리 몸속은 말하자면 위대한 화학공장 하나를 축소한 것이다. 그 화학공장의 주임, 기사 또는 공장장의 노릇을 하는 것이 바로 효소이다.
만일 효소가 없다면 우리가 먹은 식품이 전혀 소화가 안 되어 원형 그대로 남고, 우리의 살, 피, 뼈 등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효소는 우리의 건강과 생명의 열쇠를 쥐고 있는 것이다.
이 효소의 수는 하늘의 별만큼이나 많고, 알려진 종류만도 1000여 종이나 된다. 이 효소의 수가 적거나 기능이 약해지면 우리 몸에는 병이 생기고, 그 수가 많아지고 기능이 강해지면 우리는 무병, 건강, 장수할 수 있게 된다.
효소의 절대조건
효소는 섭씨 30~40℃에서 가장 힘차게 활동하고 70℃가 넘으면 거의 기능을 상실하거나 사멸하고 만다.
따라서 인체의 온도는 37℃가 보통이므로 생식을 하면 효소가 최고로 힘차게 활동하게 된다. 특히 주의할 것은 70℃ 이상으로 가열하면 효소의 기능이 약해지고 100℃가 넘으면 거의 다 사멸해버린다. 우리가 병에 걸리는 것도 불에 익힌 음식을 먹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다만 생채소나 과일을 먹어서 효소를 보충하기 때문에 그나마 70~80세를 사는 것이다.
만일 인간이 완전생식을 한다면 150세까지 살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으면 반드시 생식을 많이 하고, 그로 인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소비할 만한 운동을 생활화해야 한다.
날마다 효소식사 실천법
1. 된장에 무, 양파, 당근, 배추 등의 생야채를 번갈아 가면서 찍어 먹는다. 사과 같은 과일을 된장에 찍어 먹어도 좋은 반찬이 된다.
2. 쌀을 먹는 대신에 때때로 고구마, 감자, 옥수수, 밤 등을 생식하는 것도 좋다. 쌀에 없는 영양성분을 섭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