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간 건강다이제스트 편집자문위원 인제대 의대 서울백병원 비만센터 강재헌 교수의 건강제안
● 제로섬 게임 인생에서 비우고 살아야 할 것들
피로, 불안, 불면, 집중력 감소, 우울증, 위궤양, 과민성대장증후군, 두통….
이러한 문제들을 모두 일으킬 수 있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우리는 살다 보면 매일같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가족과의 사별, 이혼, 질병 등 엄청난 스트레스가 아니더라도, 직장에서 일이 너무 많거나 직업에 만족을 못하는 경우, 많은 청중 앞에서 발표를 해야 하거나 부부싸움을 했을 때에도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같은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성격이나 상황 대처법에 따라 체감하는 스트레스의 크기는 천차만별입니다. 그렇다면 스트레스에 대한 현명한 대처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째,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번에 직장에서 실적이 저조하여 상사의 힐책을 받았더라도 다음 번까지 실적을 높여 부서에서 상위권으로 올라가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둘째, 혼자 끙끙 앓지 말고 다른 사람에게 스트레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셋째, 스트레스의 원인에 따라서는 회피하지 말고 곰곰이 해결책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넷째, 좋아하는 운동을 하거나 외출을 해서 쇼핑을 하거나 공연을 보는 것도 좋은 스트레스 해소책이 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스트레스로 긴장한 사람에게는 이완이 매우 중요합니다. 명상을 한다든가 매일 시간을 내어서 이완요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깨어 있는 상태에서 눈을 감고 조용한 방에 앉아 이마에서 시작하여 발끝까지 천천히 내려가면서 신체의 다양한 근육에 정신을 집중합니다. 최대한 근육을 수축한 다음 다시 최대한으로 근육을 이완합니다. 이와 동시에 수 분간 자신의 숨 쉬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아주 느리고 깊게 숨을 쉬는 것을 반복합니다.
같은 크기의 스트레스에도 대처법에 따라 내가 느끼는 스트레스의 크기는 크게 달라집니다. 마음을 비우고 스트레스에 현명하게 대처하면 병 없이 행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