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만병통치약의 왕초! 쑥의 ‘힘’

2005년 05월 건강다이제스트 상큼호 176p

【건강다이제스트 | 편집부】

우리 민족은 단군 이래 수천 년 동안 쑥으로 뜸을 뜨면서 만병을 치료해왔다. 약초도 많은데 왜 하필 ’쑥’으로 뜸을 떠 왔을까? 다음에 말하는 놀라운 약리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쑥은 연기-증기-즙-냄새 모두 약효가 있다. 쑥을 태워서 그 연기를 몸 속에 흡입시키는 일, 즉 뜸을 뜨는 일, 또는 그 즙을 피부에 바르는 일만으로도 만병을 치료한다는 데 쑥 자체를 먹으면 얼마나 좋을까! 아예 한꺼번에 뜸 바르기 먹기를 다해버리면 위대한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쑥은 무공해 식품 겸 약이다. 화학비료와 농약이 필요없이 산에서 자생하기 때문이다.
현대인은 산성식품을 즐겨 먹고 산성체질로 되어 병으로 앓고 있다. 쑥은 강력한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이것을 먹으면 현대인의 체질이 개선된다. 또 산성식품에 쑥을 첨가하면 산성독이 많이 중화된다. 가령 돼지고기 + 쑥 + 된장 + 생강 + 마늘 등으로 된장국을 끓이면 돼지고기의 산성 독이 ’쑥, 된장, 생강, 마늘’로 많이 중화되어 맛도 좋다. 돼지고기 대신에 ’쇠고기, 고등어, 굴…’등을 사용해도 좋다. 단, 환자는 함부로 먹어서는 안 된다.

쑥의 놀라운 작용

☞ 참고하세요!

▶위장을 강화시킨다

▶피를 깨끗하게 한다

▶백혈구를 증강하고 병균을 살균한다

▶강력한 해독작용을 한다

▶진통, 소염, 지혈, 이뇨, 해열, 구충작용을 한다

▶식욕을 촉진시킨다

▶공기를 정화한다

놀라운 효능! 쑥 100% 활용법

▶새싹

쑥은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비타민 C가 파괴되지 않고 기타의 성분도 소실되지 않는다. 파나 당근, 배 등과 함께 사라다로 해서 먹으면 좋다.

▶생즙

쑥을 생즙으로 만들어 먹을 때는 쑥의 쓴 맛을 중화시키기 위해서 사과, 배, 당근, 감초 등을 배합해서 먹는 것이 좋다. 이때는 그 비율을 쑥 3 : 기타 7의 비율을 지키는 것이 좋다. 공복시에 보통 크기의 컵 한 잔 이내만 복용하라.

▶쑥잼

압력 밥솥에 쑥 반, 약수 반을 담아 약한 불로 3시간 이상 달이면 걸쭉한 죽으로 된다. 이것을 작은 약병에 담아 마개를 잘하여 비닐봉지에 싸서 냉장고의 맨 아랫단 또는 서늘한 곳에 저장해 두어라. 쑥은 새싹 또는 어린 잎을 구하지 못할 경우에는 큰 잎을 사용해도 된다.

☞쑥잼 복용법: 사과, 배, 당근 등으로 생즙을 만들어 쑥잼 3 : 생즙 7의 비율로 혼합해서 복용하라. 공복시에 보통 크기의 한 잔 이내만 먹는 것이 좋다. 특히 이 쑥잼을 된장국 끓일 때, 또는 떡반죽을 할 때 적당량 사용해도 된다.

▶쑥가루

쑥은 그늘에 말린 것을 가루로 만들어 두면 일년 내내 사용할 수가 있다. 될 수 있는 한 새싹 또는 어린 잎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가루로 만들 때는 잎, 줄기, 뿌리 전체를 사용하라.

☞쑥가루 사용법

쑥가루를 식용할 때는 다른 식품과 배합하면 된다. 가령 된장국을 끓일 때 쑥가루의 적당량을 첨가하면 된다. 떡을 만들 때는 물에 적당량의 쑥가루를 타서 이 물로 떡가루를 반죽하면 된다.

만성적인 병에는 쑥찜질을!

쑥은 정말로 놀라운 식물이다. 몸에 만성적으로 아픈 곳, 또는 덩어리진 곳이 있으면 환부를 가제로 덮고 그 위에 쑥, 생강을 빻아 짓이긴 것, 또는 생강을 빻아 짓이긴 것에 쑥가루를 첨가한 것 등을 얹어 놓고는 거즈 몇 장으로 덮어라. 그리고는 붕대로 고정시켜 놓아라. 그 위에다가 볶아서 뜨끈뜨끈한 굵은 소금을 담은 주머니를 얹어 가열하라. 소금이 식으면 또 다른 소금 주머니로 대치해야 한다. 이 소금 주머니 대신에 전기 드라이어를 사용해도 좋다.

부인병 치료에도 효과 ’짱’

허준의 <동의보감>에 의하면 ”쑥은 독이 없고 모든 만성병을 다스린다. 특히 부인병에 좋고 자식을 낳게 한다.”고 기록돼 있다. 대부분 여성들의 배는 아랫부분이 차갑고 무슨 병, 무슨 병, 병도 많다. 이런 사람들은 뜨거운 쑥즙을 마시고 쑥탕을 하면 좋다. 집에 목욕탕이 없으면 물통 2개를 준비해서 A통에는 냉수, B통에는 큰 솥에 쑥 주머니 몇 개를 넣고 펄펄 끓여서 만든 온수를 담는다.

이렇게 만든 A통과 B통을 번갈아가며 10여 회 가량 하반신을 온수에 담갔다가 냉수로 식히는 일을 반복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 병들이 도망간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