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은영요가클리닉 최윤석 원장】
오늘날의 미인 기준은 한 마디로 말해 CD 한 장 크기의 얼굴이다. CD 하나로 가려지느냐, 아니냐에 따라 미인은 이미 판가름이 난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너도나도 얼굴 작게 만들기에 열심이다. 심지어 광대뼈를 깎아 얼굴을 작게 만들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고통 없이도 CD 한 장 크기의 얼굴은 만들 수 있다. 이른바 얼굴살 쏙 빼는 요가체조 5가지를 늘 행하면 된다.
아음체조
<하는요령>
1. 다리를 어깨너비 정도로 벌리고 서서 무릎을 약간 구부린다.
2. 양팔을 직각으로 구부려 위로 올리고, 손바닥은 쫙 펴서 앞을 향하도록 한다.
3. 숨을 들이마신 후 양팔을 위로 뻗어올리고, 고개를 위로 향하게 하여 ‘아’음을 낸다. 이때 다리로 바닥을 미는 기분으로 무릎을 편다.
4. 비만인 사람은 대부분 전신의 균형이 깨져 있고. 마음도 닫혀 있어 얼굴에 평화스러운 표정이 없다. ‘아’음을 발성하면 명랑해지고 얼굴 표정도 부드러워진다. (그림 1참조)
<효과>
모음의 진동은 질병 치료뿐만 아니라 그 진동에 맞는 동작을 함께 함으로써 얼굴을 포함한 전신의 미용과 탄력있는 몸매를 유지할 수 있다. 표정이 밝아지고 모든 일에 긍정적으로 처신하게 되어 정신건강에도 효과적이다.
애음체조
<하는요령>
1. 오른발은 앞으로 멀리 내딛고, 양팔을 직각으로 구부려 팔꿈치가 어깨 높이가 되게 한다.
2. 이때 손바닥은 펴서 앞을 향하게 한다.
3. 숨을 들이마신 후‘애’음을 내면서 상체를 앞으로 이동한다.
4. 이때 앞으로 내민 오른쪽 다리는 적당히 굽힌다.
5. 다리를 바꾸어 교대로 실시한다.(그림 2참조)
<효과>
이 동작을 행하면 혈액을 약산성화하고 신경을 흥분시킨다.
오음체조
<하는요령>?
1. 왼발은 앞으로 멀리 내딛고, 양손을 입가에 모은다.
2. 숨을 들이마신 후 ‘오’음을 내면서 상체를 앞으로 기울인다. (그림 3참조)
3. 이때 앞으로 내민 왼쪽 다리는 적당히 굽힌다.
4.‘오’음을 낼 때의 자세는 발끝에서 어깨까지가 일직선이 되도록 주의한다.
5. 다리를 바꿔 동일한 요령으로 실시한다.
<효과>
이 동작을 행하면 혈액을 산성화하여 적극적인 성격을 길러주며 매사에 봉사하는 마음이 깃들게 된다.
우음체조
<하는요령>
1. 오른손을 안쪽으로 양손을 포옹하듯이 구부려 가슴 위에 둔다.
2. 그런 다음 오른발을 뒤로 빼서 왼발 뒤꿈치에 붙인다.
3. 고개를 숙여 턱을 가슴 쪽으로 붙인다.
4. 입술을 모아 숨을 들이마시고 아랫배와 항문에 힘을 주면서‘우’음을 낸다.
5. 동일한 요령으로 손과 발을 바꾸어 실시한다.(그림 4참조)
<효과>
이 체조를 하면 얼굴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심신이 통일되고 결단력이 생기며 원기가 왕성해진다. 또한 음성의 진동을 통해 전신 호르몬의 균형이 갖추어진다.
이음체조
<하는요령>
1. 무릎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엉덩이를 세운 후, 양손을 입술 앞에 모아 숨을 들이마신다.
2. 상체를 뒤로 젖히면서 ‘이’음을 내며 시원스럽게 숨을 내쉰다.
3. 이때 고개를 최대한 뒤로 젖힌다.
4. 천천히 10회 이상 반복한다. (그림 5참조)
<효과>
이 체조를 하면 얼굴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허리와 아랫배에 힘이 많이 들어가 하체가 단련된다. 그리고 ‘이’음의 진동은 소극적인 성격을 개조시키는 데도 효과적이다. 몸을 뒤로 젖히게 되면 폐활량이 커지고, 적극적인 성격으로 바뀌어 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