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식초의 인기가 사그라들 줄 모르고 있다. 실제로 식초는 우리의 살과 피를 깨끗하게 하는 정화제이다. 또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자연 치유력을 최고도로 높여주는 놀라운 효능을 지닌 식품이다.
그래서 만약의 왕으로 군림하는 식초, 이러한 식초를 이용하여 초란을 만들어 먹으면 이 또한 다시없는 건강식이자, 별미식이라 할 수 있다.
초란이란?
초란이란 말을 들엉본 적은 있는지? 초란이란 쉽게 말해 계란, 초절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때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이때 사용하는 계란은 반드시 유정란이어야 하고 이는 토종닭의 알을 말하는 것이다. 식초또한 천연 양조 식초이어야 한다.
그 이유? 토종닭의 알은 최고의 영양식품 중 하나이다. 이것이 놀라운 천연양조식초의 효능과 상승작용을 하니 초란을 최고의 영양식품으로 만들어 준다.
초란의 갖가지 놀라운 효능
계란과 천연양조식초가 만나 만들어지는 초란은 갖가지 놀라운 효능을 지닌 식품이다.
첫째, 피로 회복과 정력 증진에는 최고이다.
둘째, 각종 공해병에 유효하다. 특히 동맥경화, 고혈압, 뇌출혈, 심근경색의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되고 위장병과 간장병, 담석, 신장결석을 수술하지 않고도 해소할 수 있다. 결핵이나 췌장병, 당뇨병은 1~2개월 꾸준히 복용하면 완치된다는 일본 신문의 보도도 있다. 또한 이뇨작용이 왕성해 각종 신장병에 유효한 효과가 있고 만병의 근원인 변비의 예방과 치료에도 특효가 있다. 무엇보다 임산부에게는 지극히 좋은 영양제이기도 하다. 계란 껍질의 풍부한 칼슘이 식초에 녹아 있으므로 보통 칼슘보다는 월등하게 소화 흡수가 잘 되는 이상적인 칼슘 보충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초란은 현대인의 건강에 놀라운 효능을 발휘하는 최고의 식품이라 할 수 있다.
이상을 듣고 보면 초란이 마치 만병통치약처럼 생각될 것이다. 피를 깨끗하게 해서 잘돌게 하고 병독의 덩어리진 결석증까지도 녹여 없애주니 말이다. 그러나 주의하고 주의할 것은 주식은 현미 중심의 자연식을 하고 피를 순환시키는 기준치 운동이 절대 기본조건이며, 초란은 다만 보조적인 역할을 충실하게 잘해준다고 생각해야 한다.
초란을 만드는 법
현미초 1홉(1공기=약 180ml)에 유정란(토종닭 알) 1개를 물로 잘 씻어서 껍질채 넣어 3~4일 정도 경과하면 계란 껍질이 거의 다 식초에 녹고, 얇은 껍질만 남게 된다. 이것을 제거하고 남은 것(계란의 흰자위, 노른자위)을 식초에 잘 뒤섞어서 다시 3~4일 정도 그대로 둔다. 이렇게 하면 초란의 원액이 만들어 지는 데 이것을 냉장고에 넣어두고 조금씩 꺼내 먹으면 된다.
세 끼 식사 후 약 2~3분 경에 소주잔 반 잔 정도를 과실즙 또는 생야채즙에 타 먹으면 된다. 최초의 현미초의 산도는 약 4.5%인데 초란원액의 산도는 약 1.5%이고 초란원액 중에 녹은 칼슘은 약 2,000mg(성인 1일 칼슘 섭취량은 약 700mg)이므로 초란은 가장 이상적인 칼슘 보급원이라고 할 수 있다.
또 하나! 진짜의 현미초를 구할 수 없으면 우선 시판 중인 현미초를 사용해도 된다. 유정란은 시골 또는 백화점의 식품부, 자연건강식당 등에서 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