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민형기의 건강요리] 감기, 독감 뚝! 생활요리 4가지

2007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새봄호 22p

【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운동가 민형기 원장】

감기, 독감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환절기만 되면 연례행사처럼 감기와 독감을 달고 산다면 잠시 주목하자. 감기, 독감을 똑 떨어지게 하는 생활 속의 치료요리를 활용해보자. 만드는 방법도 쉽다. 누구나 조금의 정성만 들이면 만들 수 있는 감기, 독감 잡는 건강요리를 민형기 소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김치 콩나물 밥국 – 독감 바이러스 훌훌 퇴치

DW-06

【재료】

* 육수 : 건 표고버섯 20g, 건 다시마 10g, 무 100g, 양파 50g, 대파 뿌리10g, 진피(귤 껍질)10g, 멸치 10g

* 김장 김치 150g, 콩나물 50g, 현미 오곡밥 1공기, 김치 국물 한공기

【만드는 법】

1. 물 1.8리터에 육수 재료를 모두 넣고 중불로 한약 달이듯 정성 들여 1시간 이상 오래 끓여 충분히 우려낸다.

2. 육수 물이 끓을 때 김장 김치를 적당한 크기로 썰어 넣고, 끓을 때 콩나물, 준비한 오곡밥을 넣고 서로 어우러질 때까지 끓인다.

3. 마지막으로 대파를 썰어 넣고 한 소금 끓인 후 불을 끈다. 간은 김치 국물로 맞춘다.

* 묵은 김장 김치는 감기, 독감 치료에 가장 이상적이고, 종합 치료 기능성 식품이다. 김치 국물 또한 효소 엑기스로 체내환경을 정화시켜 준다.

* 표고버섯은 독감 바이러스를 격퇴하고 인터페론을 생성한다. 양파, 콩나물은 물론 파뿌리, 진피 달인 물만으로도 독감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

* 현대오곡밥은 면역력을 높이는 각종 필수 영양소의 보고이며 평소 식생활의 기본으로 삼는다.

* 아침 식사 대신 뜨거운 육수 한 잔을 마시고 땀을 낸다. 밥국은 점심, 저녁 두 끼만 먹고 푹 쉰다.

모듬 과일 샐러드 – 비타민 C 풍부해 자연 치유력 증강

0703food02

【재료】

* 파인애플, 금귤, 배, 단감, 사과, 방울토마토

* 소스-유자청, 올리브 오일과 유정란으로 만든 마요네즈, 파인애플, 호두, 잣, 옥수수콘, 식초, 소금, 설탕

【만드는 법】

1. 과일은 적당한 크기로 썰어 준비해 놓고, 소스 재료는 모두 합쳐 갈아서 섞는다.

2. 준비한 과일을 접시에 담은 후 소스를 얹어 먹는다.

파인애플에 대량 함유된 단백질 분해효소인 브로멜라인은 가래를 삭이며 배출을 쉽게 하고 기관지의 염증을 내린다.

금귤은 기침을 진정시키고 발한에 좋으며 가래를 없앤다. 과일 중에 비타민 C가 가장 많이 들어 있으며 감기와 독감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

감, 토마토에는 비타민 A, B, B2, C가 풍부하며 면역력을 증강시켜 치유력을 강화한다. 유자, 사과에 풍부한 구연산도 독감 치료에 도움이 된다.

모듬 뿌리전 – 기침·기관지염 다스린다

0703food03

【재료】

* 도라지, 더덕, 연근, 우엉, 무

* 현미찹쌀가루 50%, 우리밀 통밀가로 50%

【만드는 법】

1. 뿌리 채소를 5cm 길이, 5mm 두께로 토막낸다.

2. 찹쌀가루를 준비한다.

3. 통밀가루는 반죽한다.

4. 준비한 뿌리 채소에 찹쌀가루를 묻혀서 반죽한 통밀가루로 전을 붙인다.

도라지에 포함된 사포닌의 일종인 플라티코딘과 플라티코디게닌은 거담, 진해작용이 탁월하고 기침, 기관지염, 인후통에도 좋다. 기침, 독감 치료에 좋은, 많은 성분이 들어있다. 도라지과에 속하는 더덕도 가래를 삭이며 폐의 기능을 강화시킨다. 연근 또한 청심, 진정 작용이 뛰어나 감기, 독감, 치료에 도움이 되며 무는 폐의 나쁜 열을 내려주고 기침을 다스린다.

갈근탕 – 감기·몸살 다스리는 약차

0703food04

【재료】

*갈근(칡뿌리) 20g, 생강 20g, 감초 6g, 대추 12g

【만드는 법】

생수 1되(1.8리터)에 재료를 모두 넣고 1시간 이상 중불로 달인다.

칡뿌리는 감기, 몸살, 독감에 두루 효험이 크다. 편도선, 인후통, 근육통 등에 효과가 뛰어나고 해열작용이 있다. 생강은 신진대사 기능을 활성화하고 기침, 천식, 해열, 인후통에 좋다. 감초는 청열 해독작용과 모든 재료의 성분을 조화롭게 하며, 대추 역시 폐와 기관지를 도와주며 기를 조절해준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강지원이 만난 사람] 주식을 통곡물로~ 왜?

    2018년 06월 건강다이제스트 쉼터호 137p

    【건강다이제스트 | 통곡물자연식운동본부 강지원 상임대표】 대한민국 밥상을 통곡물로 바꾸면 혁명적인 일이 일어날 수 있다고 확신하는 통곡물자연식운동본부 강지원 상임대표! 전 국민의 건강지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전 국민의 행복지수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안타깝다. 우리 몸을 살릴 통곡물 밥상의 진가를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어서다. 우리 사회를 변혁시킬 통곡물의 위력을 가늠조차 못하고 있어서다. ‘제대로 알기만 하면?’

  • [헬스라이프] 감기 잡는 면역, 어떻게 올릴까?

    2017년 0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건강다이제스트 | 건강칼럼니스트 문종환】 몇 년 전 추운 겨울 어느 날 어떤 농가를 방문했던 적이 있다. 4~5살 되는 여자 아이가 맨발로 눈 쌓인 뜰에서 놀고 있었다. 입은 옷도 보는 사람이 추울 정도로 얇았다. 아이 부모에게 물었다. “저렇게 놀아도 동상이나 감기 걸리지 않나요?” “태어날 때 너무 약하게 태어나 강하게 키워야겠다고 생각하고 나름대로 훈련을 시켜 지금은 괜찮아요.”

  • [명의의 건강제안] 툭하면 잘 걸리는 감기는…“면역력 올리는 습관을 실천하세요”

    2016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풍성호

    【건강다이제스트?| 강남베스트의원 이승남 박사】 어느덧 겨울을 코앞에 둔 11월이 되어 우리의 옷깃을 여미게 합니다. 날이 갑자기 추워지면 가장 잘 걸리는 질병 중의 하나가 바로 감기입니다. 감기에 잘 걸리지 않거나 걸리더라도 빨리 낫는 방법이 없을까요? 당연히 그러한 방법이 있습니다. 의사인 필자는 감기뿐만 아니라 다른 질병도 잘 걸리지 않습니다. 매일 많은 환자와 접촉해도 잘 걸리지 않는 이유가

  • [명의의 건강제안] 툭하면 잘 걸리는 감기는… “자주자주 손씻기로 예방하세요”

    2016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풍성호

    【건강다이제스트 |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민선 교수】 평생 감기를 한 번쯤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없을 정도로 감기는 흔한 질환입니다. 특히 요즈음 같은 환절기에는 “감기 조심하세요.” 라는 인사말을 할 정도로 호흡기 감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감기는 200여 종의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호흡기 감염으로 주로 호흡기 감염에 걸린 사람의 비말이나 그 비말을 만진 사람의 손으로 옮겨지고 다시 코나 입의

  • [전상일의 환경과 건강] 이렇게 하면 감기 덜 걸린다

    2015년 12월 건강다이제스트 감사호 106p

    【건강다이제스트 | 한국환경건강연구소 전상일 소장】 감기 바이러스가 유행할 때는 감기에 걸릴 위험도 커진다. 하지만 조금만 노력하면 감기 바이러스 전파를 줄이고 면역력을 높여 감기에 걸릴 위험을 낮출 수 있다. 1 손으로 입을 가리지 말자 웃을 때 손으로 입을 가리거나 심지어 말할 때도 손으로 입을 가리는 사람들이 있다. 그건 개인의 습관이므로 뭐라 할 건 없다. 그러나 기침이나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