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우리 민족은 단군 이래 수천 년 동안 쑥으로 뜸을 뜨면서 만병을 치료해왔다. 약초도 많은데 왜 하필 쑥으로 뜸을 떠 왔을까? 놀라운 약리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그 효능을 알아본다.
쑥은 연기, 증기, 즙, 냄새 모두 약효가 있다. 쑥을 태워서 그 연기를 몸 속에 흡입시키는 일, 즉 뜸을 뜨는 일, 또는 그 즙을 피부에 바르는 일만으로도 만병을 치료한다는 데 쑥 자체를 먹으면 얼마나 좋을까? 아예 한꺼번에 뜸, 바르기, 먹기를 다해버리면 위대한 효과를 발휘할 것이다.
특히 쑥은 무공해 식품 겸 약이다. 화학비료와 농약이 필요 없이 산야에 자생하기 때문이다. 현대인은 산성식품을 즐겨 먹고 산성체질로 되어 온갖 병을 앓고 있다. 그런데 쑥은 강력한 알칼리성 식품이므로 이것을 먹으면 현대인의 체질이 개선된다. 또 산성식품에 쑥을 첨가하면 산성독이 많이 중화된다. 가령 돼지고기+쑥+된장+생강+마늘 등으로 된장국을 끓이면 돼지고기의 산성독이 쑥, 된장, 생강, 마늘로 많이 중화되어 맛도 좋다. 돼지고기 대신에 쇠고기, 고등어, 굴 등을 사용해도 좋다.
쑥의 놀라운 작용 5가지
▶위장을 강화시킨다.
좋은 약의 특징은 첫째로 인체의 뿌리인 위장을 다스려 주면서 병을 고친다. 현대의학에서 사용되는 거의 모든 약에는 위장을 해치는 부작용이 있다. 이와 같은 약을 쓰는 것은 마치 나뭇가지의 병을 고치기 위해서 나무의 뿌리를 잘라 없애버리는 격으로 되어서 병을 고치는 약이 아니라 사람을 죽이는 약이 된다. 그러나 쑥은 그렇지 않다. 쑥은 인체의 뿌리인 위장을 강하게 하면서 인체의 자연 생리기능을 강화시키고 체질을 개선시키면서 만병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강한 정혈작용이 있다.
병은 피가 탁하기 때문에 생긴다. 쑥은 딴 어떤 약초보다도 피를 깨끗이 하기 때문에 과거 수천 년 동안 뜸을 뜨는 데 사용해왔다. 피가 깨끗해지기 때문에 순환이 잘 되어서 만병이 치료되는
▶백혈구를 증강하고 병균을 살균한다.
이른봄에 파릇파릇 새싹을 틔워내는 쑥은 병균을 잡아먹는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키고 식균력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다.
▶강력한 해독작용을 한다.
우리 몸속은 담배, 술, 약, 공해식품 등 각종 독이 축적돼 있다. 쑥은 이 독들을 분해해서 몸 밖으로 몰아내버리니 쑥이야말로 공해독을 앓고 있는 현대인에게는 위대한 구세주이다.
▶나쁜 냄새를 제거하고 공기를 정화시킨다.
방안에 무슨 냄새가 나면 창문을 닫고 쑥을 태워 연기가 가득 차게 하라. 방안에 있는 모기, 파리 등 온갖 벌레들을 박멸할 수 있다. 쑥은 사람에게는 약이 되나 해충에게는 독이 되기 때문에 구충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쑥=뜸을 뜨는 약으로만 생각하는 것은 큰 오판이다. 쑥에는 비타민, 미네랄, 각종의 영양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 우수한 식품이다. 즉 쑥은 몸에 영양을 공급하면서 병을 고치는 식품 겸 약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