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윤말희 기자】
【도움말·요리 | 요리연구가 박희순 원장】
만물이 소생하는 봄이 왔다. 산과 들에는 파릇파릇하고 향긋함이 폴폴 나는 무공해 영양덩어리 봄나물로 가득하다. 봄만 되면 더욱 나른해지고 입맛이 없을 때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봄나물로 우리의 건강을 지켜보는 것은 어떨까??
올 봄 우리의 식탁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영양으로 똘똘 뭉쳐 보약이 따로 없는 봄나물로 입맛을 팍팍 살려보자.
원추리잎말이 – 봄철 입맛 돋우는 영양덩어리
【재료】
달걀 3개, 원추리 잎 40g, 소금, 식용유, 참기름
【만드는 법】
1. 달걀은 소금간을 하고 고르게 저어준다.
2. 원추리 잎은 소금에 살짝 데쳐서 물기를 제거해 준다.
3. 사각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달걀을 넣어 익히다가 데친 원추리 잎을 위에 올리고 말아준다.
4. 김발에 원추리말이를 올려놓고 원하는 모양으로 잡아준다.
원추리는 봄철에만 잠깐씩 나오는 나물로 맛이 순해서 채취한 자리에서 바로 쌈을 해서 먹거나 달고 구수한 맛 때문에 산나물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이 먹기에 제격이다. 또한 원추리 어린순은 고기와 함께 국을 끓이면 미역국 이상으로 맛이 좋다.?
이 외에도 뿌리는 소염성 이뇨제, 지혈제, 황달, 관절염 등에 사용하며 민간요법으로는 상처를 아물게 하기 위하여 원추리 꽃을 상처난 부위에 붙이거나 꽃과 전초를 달여 류머티스와 강심약, 위염, 황달 및 간질병 치료약으로 먹는다고 전해진다.
하지만 원추리 뿌리에는 독이 약간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으면 콩팥에 심각한 탈이 생길 수 있으므로 주위를 해야 한다.
돌나물 영양갱 – 산뜻한 맛이 일품인 최고 건강식
【재료】
한천 60g, 돌나물 15g, 설탕 큰스푼 2개, 소금 약간, 치자물
【만드는 법】
1. 한천은 정수물에 끓이고 설탕과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2. 먼저 원색은 판에 굳히고 냄비에 남은 반은 치자물로 색을 낸다.
3. 살짝 식힌 후 돌나물을 가지런히 섞어준다.
4. 완성된 영양갱은 한 입 크기로 썰어서 준비한다.
돗나물, 돈나물이라고 불리는 돌나물은 늦은 봄이나 초여름 산속 척박한 토양이나 바위틈에서 잘 자란다. 주로 생으로 먹거나 겉절이, 물김치를 만들어 먹으며 비타민C와 인산이 풍부하고 새콤한 신맛이 있어 식욕을 촉진하는 건강식품이다.
돌나물은 생즙으로 마시면 간염, 간경화증에 효력이 있고 담석증, 간장보호, 고혈압 등에 효과가 있으며 사람의 피를 맑게 하며 대하증에도 좋다.
이 외에도 잎에는 세도헵툴로스, 포도당 등의 당류와 아미노산인 플로본체 등이 들어있어 살균, 소염, 대하, 담즙 배출 촉진작용이 뛰어나고 급성기관지염 등 각종 감염성 염증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모듬 봄나물 샐러드와 후레쉬 드레싱 – 비타민·미네랄 풍부한 춘곤증 예방식
【재료】
드레싱 재료: 청피망, 홍피망, 파슬리, 달걀, 식초, 설탕, 마요네즈, 돌나물 15g, 양상추 20g, 냉이 8g, 홍고추 약간, 달래 12g
【만드는 법】
1. 봄나물(달래, 돌나물, 냉이)은 깨끗이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다.
2. 청·홍피망, 삶은 달걀, 파슬리는 곱게 다져서 마요네즈에 살짝 버무린다.
3. 접시에 봄나물을 담고 드레싱을 곁들인다.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고 달며 불면증을 없애고 정력을 돕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보혈제로 효과가 있고 자궁출혈과 생리불순에도 좋으며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노화를 방지하고 강장작용을 해서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달래는 성질이 따뜻하므로 열이 많은 사람은 적당히 섭취해야 한다.
냉이는 칼슘과 철분 등 무기질이 많이 들어있어 춘곤증을 줄이고, 봄철 떨어지는 입맛을 돋우는 데 효과가 뛰어나다. 또한 냉이는 잎이 연하고 싱싱한 것이 좋으며 뿌리가 너무 굵거나 잎이 변한 것은 쇠어서 맛이 없고 주로 아린 듯한 매운맛이 된장과 잘 어울리는 봄나물이다.
쑥튀김 탕수육 – 각종 질병 다스리는 만병통치 영양식
【재료】
쑥 30g, 느타리 15g, 표고 2장, 당근 10g, 간장, 녹말물, 식초, 설탕, 참기름, 깨소금
【만드는 법】
1. 쑥은 달걀로 튀김 반죽을 하고 바삭하게 튀겨낸다.
2. 느타리와 표고는 살짝 데친다.
3. 팬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당근, 느타리, 표고, 대파 순으로 볶아주고 육수를 넣고 끓이다가 간장 2스푼, 소금 약간, 물 녹말 2스푼을 넣어 잘 저어준다.
4. 참기름을 살짝 두르고 완성한다.
쑥은 예로부터 약용으로도 많이 이용되어 왔는데 한방에서는 쑥의 약리작용을 이용하여 복통, 토사 등과 지혈, 제습, 치통 등에 중요한 약제로 이용되고 있다.
주로 쑥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해 식량자원으로 활용이 가능하고, 각종 무기질 및 비타민류 등이 풍부하다. 또한 약쑥에는 항균·소염작용이 있어 습진, 피부트러블, 알레르기를 치유해 주는 효과가 있으며,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어 여성들의 냉증이나 생리불순, 갱년기장애 증후군을 치료하는 데도 탁월하다. 특히 몸이 찬 사람이 지속적으로 쑥 목욕을 하면 기초체온이 올라가며, 감기에 걸렸을 때 쑥 목욕을 하면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