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윤말희 기자】
【도움말 | 한국섭생연구원 허봉수 원장】
40대 이후 중년 남성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질환 중에 하나인 전립선비대증. 요도가 압박되고 요류의 저항이 높아져 야간뇨, 잔뇨감, 배뇨지연 등의 배뇨장애 증상이 나타나며 방치할 경우에는 신장이 붓는 수신증과 소변을 전혀 볼 수 없는 요폐에 이르기도 한다.
이러한 전립선비대증은 평소 철저한 자기관리가 중요한데, 그중 식습관은 전립선비대증 예방의 밑거름이 된다. 그럼 평소 먹으면 도움이 되는 ’전립선비대증 다스리는 건강요리 4가지’를 알아본다.
호박씨 강정 – 성기능 다스리는 회복식
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호박은 다른 과채류에 비해 가뭄에도 잘 견디고 병해 발생이 적은 음성식품으로, 평소 몸이 따뜻하고 활발한 성격의 양체질에 좋은 식품이다. 토코페롤, 카로틴 등이 많아 항암작용이 뛰어나고 노화억제 물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특히 호박씨에는 인과 아연이 풍부해 호르몬 분비를 정상화시키므로 전립선비대증에 매우 효능이 높다. 심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수면장애가 있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며 호박씨는 성기능 회복, 성욕 증대의 효능도 있어 가루를 내어 수시로 복용하면 좋다.
【재료】
잔멸치 1컵, 호박씨 1/2컵, 땅콩 1/2컵, 콩식용유 4큰술, 물엿, 설탕
【만드는 법】
1. 멸치, 호박씨, 땅콩은 한 가지씩 프라이팬에 넣고 식용유를 두르고 볶는다. 단 잔멸치는 바삭하게 볶는다.
2. 볶아낸 재료를 전부 섞어 한 번 더 볶은 후 물엿과 약간의 설탕을 넣고 졸여질 때까지 다시 볶는다.
3. 다 볶아진 재료들은 먹기 좋은 크기로 모양을 만든다.
수박차와 수박화채 – 이뇨작용을 돕는 건강식
수박은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당하며 성질은 따뜻하다. 따라서 평소 내성적이고 차분한 음체질인 사람에게 좋은 식품이다. 수박의 붉은 색소는 카로티노이계 색소로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며 수박에 많이 함유된 리코펜은 생체내의 유해 산소들을 제거하는 항산화제 역할을 한다. 특히 전립선질환에 매우 효과가 좋다.
또한 소변이 시원치 않은 사람에게는 수박껍질의 흰 부분이 좋은데 이 부분에 많은 시트룰린이 이뇨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이다. 리놀레산이 풍부한 수박씨는 차로 달여 마시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어 고혈압,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된다.
【재료】
수박 통, 물 10컵, 밤꿀 2큰술, 생강 40g, 설탕 컵, 잣.
【만드는 법】
1. 수박의 과육은 화채용으로 따로 파내고 속껍질은 잘 저며낸다.
2. 냄비에 수박 속껍질과 수박씨를 넣고 물 6컵을 부어 물이 2/3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 다음 체에 내린다.
3. 찻잔에 수박차를 붓고 꿀을 기호에 맞게 타서 마신다.
4. 긁어낸 수박과육은 화채로 이용하는데 물 4컵에 생강과 설탕을 넣어 끓인 후 식혀둔다.
5. 차갑게 식혀둔 화채에 수박을 넣고 잣과 얼음을 띄운다.
아스파라거스 즙 – 전립선질환 예방식
아스파라거스는 아스파라긴산을 비롯하여 카로틴, 비타민 C, B1, B2와 칼슘, 인, 칼륨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다. 특히 카로틴과 비타민 B군은 전립선질환 예방에 좋고 다량으로 포함된 아스파라긴산은 간을 보호하며 혈관경화 방지, 혈압강하, 이뇨작용을 돕는 효과가 탁월하다.
또한 신장의 기능을 도와 요산배설을 촉진시키며 신장이나 전근육계의 옥산살 결정을 파괴시키므로 요산 축적에 의한 류마티즘 신경통에도 효과적이다. 평소 몸이 냉하고 변이 묽은 음체질 사람에게 잘 맞는 식품으로 아연이 풍부한 브로콜리와 함께 즙을 내어 마시면 더욱 좋다.
【재료】
당근 200g, 아스파라거스 100g, 브로콜리 100g
【만드는 법】
1. 당근과 아스파라거스를 깨끗하게 손질하여 갈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녹즙기에 짜서 하루 2회 정도 복용한다.
콩·보리밥 – 호르몬 균형 잡는 균형식
콩은 ’밭에서 나는 고기’라 할 정도로 단백질이 풍부한 음성식품으로 보통 성격이 급하고 활달한 양체질 사람에게 잘 맞는 식품이다. 콩에는 단백질 외에도 비타민 B군, 철분, 이소플라본이라고 하는 식물성 호르몬이 매우 풍부하다.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 물질로 남성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해 전립선질환 예방에 좋다.
또한 콩에는 노화를 막고 머리를 좋게 하는 핵산, 레시틴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식물성스테롤이 있어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다. 콩은 항암효과가 뛰어난 셀레늄과 비타민 E가 풍부한 보리와 섞어 먹으면 더욱 좋다.
【재료】
쌀 200g, 보리쌀 80g, 검은콩 20g, 완두콩 10g, 물 적당량.
【만드는 법】
1. 보리쌀은 쌀과 불려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할맥이나 압력된 보리쌀을 구입하고 보리와 쌀을 함께 불려서 준비한다.
2. 불린 재료에 콩을 섞어 적당량의 물을 붓고 밥을 짓는다.
3. 콩은 여러 가지 종류를 골고루 사용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