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이경희 원장(이경희박사의 자연치유요가원)】
【시범 | 임회옥 강사】
사람의 척추는 후면에서는 1자의 모양, 측면에서 봤을 때는 S자 형태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인체의 척추가 이루는 곡선을 척추의 만곡이라고 한다. 척추의 만곡은 자세를 바르게 하면 올바른 형태가 유지되지만 바르지 않은 자세나 습관이 되면 그 형태가 무너지게 된다. 보통 이러한 정상적 만곡을 잃었을 때 통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일자목과 일자허리는 척추 후만이라고 일컬어지며, 대체로 근육의 긴장성으로 인해 척추가 일자로 서가는 경우를 말한다. 컴퓨터를 많이 하거나 군인처럼 한 자세로 목과 허리를 긴장형태로 오래 있는 경우의 직업군에서 많이 나타나며, 보통 마른 체형에서 볼 수 있다. 어깨통증과 대체로 같이 일어난다.
목과 허리가 일자로 말라가게 되면 뼈와 뼈 사이를 이어주는 뒤쪽 관절끼리 눌리면서 그 사이 통각기능이 자극되어 통증이 생기고 디스크와 파셋이 굳어가게 되어 척추협착과 디스크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일자목과 일자허리는 최대한 빨리 개선시켜 주는 것이 좋다. 스스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치유요가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활자세
배를 대고 바닥에 누워, 양손으로 발목을 잡는다.
숨을 마시는 호흡에 팔과 다리를 높이 들어올리며, 고개를 젖혀 하늘을 바라본다.
뱀자세
배를 대고 바닥에 누워, 다리는 가지런히 모아놓은 후 양손을 겨드랑이 가까이?놓는다.
숨을 마시는 호흡에 따라 상체를 들어올리며 고개를 젖혀 하늘을 바라본다.
물고기 자세
등을 대고 바닥에 누워, 다리는 가지런히 뻗어놓은 후, 양 팔꿈치를 겨드랑이?가까이 놓는다.
숨을 들이마시는 호흡에 상체를 들어 정수리가 바닥에 닿도록 고개와 허리를?젖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