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건강요리] 요통 잡는 약선요리 4가지

2006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황금호

【건강다이제스트 | 한국섭생연구원 허봉수 원장】

두 발로 걸어다니는 인간에게 숙명처럼 따라다니는 질병 요통. 누구나 한 번쯤은 뻐근하게 아파오는 요통으로 고통을 당한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요통은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특히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음식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된다.

연근튀김 – 근육결림·요통 완화에 효과

연근은 뿌리채소로는 드물게 비타민 C가 풍부하며 녹말로 보호되어 쉽게 파괴되지 않는 장점을 가졌다. 비타민 C는 근육의 피로를 풀어줄 뿐 아니라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하며, 해독작용과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므로 근육결림이나 요통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특히 연근은 양성식품으로 평소 몸이 냉하고 차분한 성격의 음체질인 사람에게 적당하다. 연근을 얇게 자르면 끈끈하게 엉겨있는 것은 ‘뮤신’이란 물질로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벽을 보호한다.

【재료】

연근 150g, 물 3컵, 현미식초 1큰술, 감자가루 1/4컵, 간장 1작은술, 다진 파, 설탕 약간

【초간장】

간장 1큰술, 현미식초 1큰술, 다진 파, 설탕 약간

【조리방법】

1. 연근은 껍질을 벗긴 다음 0.4cm 두께로 썬다.

2. 끓는 물에 식초 1큰술을 넣고 썰어둔 연근을 넣고 데친다.

3. 데친 연근에 소금으로 간하고 감자가루를 살짝 묻혀 놓는다.

4. 감자가루와 물을 섞어 튀김옷을 만들어 입히고, 160도 온도에서 튀겨낸다.

5. 초간장을 곁들여낸다.

톳나물 초고추장무침 – 뼈 튼튼 건강식

0610food02

톳은 철, 인, 칼륨, 요소가 풍부하고, 특히 칼슘이 함량이 많아 뼈 건강을 지켜주는 해조류로 유명하다. 다시마에 들어있는 알기닌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을 깨끗이 해주므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킨다.

톳은 양성식품으로 평소 몸이 냉하고 추위에 약한 음체질에게 도움이 된다. 그 외에도 위장 점막을 보호하여 소화기 염증을 치료하고, 면역력 향상에도 좋을 뿐 아니라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이 커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재료】

톳나물 300g, 초고추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식초·물엿·깨소금 ½큰술씩, 홍고추 약간

【조리방법】

1. 톳나물은 흐르는 물에 충분히 씻은 다음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홍고추는 반으로 가른 다음 씨를 빼고 어슷하게 썬다.

3. 초고추장, 다진 마늘, 식초, 물엿, 깨소금을 넣고 잘 섞는다.

4. 톳나물에 (3)의 양념을 넣고 고루 섞은 후 홍고추로 장식하여 상에 낸다.

초콩 – 요통 완화에 효과 커

0610food03

양조식초에 많이 들어있는 구연산과 아미노산은 근육 속에 쌓인 젖산을 분해하는 작용이 있어 피로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고, 요통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검은콩은 쉽게 붓는 사람이나 피로감을 잘 느끼고, 뼈나 관절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좋으므로 검은콩에 감식초를 부어 초콩을 만들어 섭취하면 통증완화에 매우 효과적이다.

콩은 음성식품으로 평소 열이 많고 땀을 많이 흘리는 양체질에게 잘 맞는 식품이다. 그 외에도 검은콩을 달여서 거즈에 적셔 아픈 부위에 온찜질을 해주면 통증이 많이 가라앉는다.

【만드는 법】

1. 검은콩은 물에 여러 번 씻어 물기를 완전히 뺀다.

2. 콩의 비린내가 심할 때에는 콩을 살짝 볶아도 된다.

3. 유리병에 콩과 감식초를 1 : 3 비율로 섞어 담고 냉장고에 보관한다.

4. 3~4일 후 식초를 약간 더 붓고 이틀 정도 더 둔다.

5. 하루 두 번 정도 식후에 10알씩 먹는다.

멸치-땅콩볶음 – 늘 먹으면 뼈, 인대, 근육 강화

0610food04

뼈째 먹는 생선인 멸치는 음성식품으로 평소 열이 많이 나는 양체질에게 잘 맞는 식품이다.칼슘이 매우 풍부하여 뼈, 인대, 근육을 강화시키고, 비타민 D는 소장에서 칼슘이 잘 흡수되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뼈가 약하고 요통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여기에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비타민 E가 풍부한 땅콩을 함께 곁들이면 더욱 좋다. 또한 땅콩은 비타민 B1, B2,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여 두뇌 활동을 촉진시키고 떨어진 기력을 보충해준다.

【재료】

잔멸치 200g, 땅콩200g, 콩식용유 3큰술

【양념】

설탕 1큰술, 간장 2큰술, 물엿 1큰술, 들기름 반큰술

【조리방법】

1. 잔멸치는 다듬어서 물에 씻고 물기를 제거한다.

2.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군 후 멸치를 넣고 저으면서 볶아준다.

3. 멸치가 어느 정도 볶아지면 땅콩을 넣고 볶는다.

4. 어느 정도 볶다가 양념을 넣고 다시 한 번 볶는다.

5. 바삭하게 볶으려면 양념을 너무 많이 넣지 않도록 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이준남의 의학계 핫이슈] 하부요통 심하면 금연부터 시작하라!

    2016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빛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준남 (내과전문의, 재미의학자)】 날마다 다양한 연구와 논문을 통해 새롭게 속속 밝혀지고 있는 세계 의학계의 풍향!?재미 의학자 이준남 박사가 보내온 최신 건강정보들을 소개한다. 수술을 하거나 다른 치료방법으로 하부요통 치료를 받기 전에 우선 금연을 해보는 것이 순서일 것 같다. 미 통증학회의 연차대회에서 한 전문가(Brian White)는 “비만과 흡연이 뼈로부터의 통증과 근육 통증에 나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 [질병과 체질밥상] 고혈압 환자에게 약이 되는 체질 밥상 “주식, 부식, 과일도 체질 따라 골라먹어요”

    2002년 09월 건강다이제스트 청량호

    건강다이제스트 | 한국섭생연구원 허봉수 원장 우리 인체의 건강은 한끼 한끼 먹는 음식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래서 먹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음식을 먹을 때는 자기 체질에 맞는 음식을 골라 먹는 지혜가 필요하다. 이른바 약이 되는 체질 밥상이 따로 있다는 말이다. 이러한 체질 밥상은 어떤 질병을 앓고 있다면 특히 주의해야 한다. 질환에 따라 유익한 먹거리와 그렇지 못한 먹거리가

  • [허봉수의 건강요리] 콜레스테롤 뚝! 최고의 식품 2가지

    2007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희망호 20p

    【도움말 | 한국섭생연구원 허봉수 원장】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나 지방성분이 과다하게 많아지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는 상태인 동맥경화 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동맥경화에 의해 혈관이 좁아지면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질환과 뇌졸중의 위험도가 급격히 상승하게 된다. 따라서 이런 불행을 미연에 예방하려면 평소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의 축적을 막는 식품을 즐겨 먹는 것이 좋다. 이때 가장 효과가 좋은 식품 두 가지는 마늘과

  • [허봉수의 건강요리] 협심증 예방하는 약선요리 4가지

    【도움말 | 한국섭생연구원 허봉수 원장】 협심증은 심장의 근육이 필요로 하는 혈액량이 충분히 공급되지 못할 때 나타나는 흉통을 말한다. 대개 관상동맥의 이상에 의해 발생한다. 이러한 협심증은 방치하면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평소 꾸준히 먹으면 협심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약선요리 4가지를 소개한다. ?양파 호두볶음 -?심장박동 조절하는 영양식 호두의 성질은 따뜻하고

  • [요가건강법] 지긋지긋 요통 치유요가 4가지

    2006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결실호

    【건강다이제스트 | 이경희 원장(이경희박사의 자연치유요가원)】 요통의 원인으로는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다양한 직업 속에서 부정확한 자세나 잘못된 습관, 운동부족, 비만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흔히 요통은 디스크탈출이나 척추 자체의 문제라고 생각하나 사실은 80% 이상의 요통환자는 유연성 저하나 근육약화로 인해 생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허리뼈, 즉 요추의 구조부터 알아보면 요추는 5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사이에는 완충작용을 하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