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이경희 원장(이경희박사의 자연치유요가원)】
【시범 | 박은숙 강사】
복부비만은 고지방음식 섭취, 스트레스, 운동부족, 음주, 흡연 등으로 허리와 엉덩이의 비율 즉 W/H가 남자 0.9, 여자 0.85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또한 척추 전만은 측면에서 봤을 때 S자형의 척추만곡이 과도하게 앞으로 쏠려 추체의 중심이 전면으로, 배 가까이 쏠려 있는 형태를 말한다.
척추 전만은 경직성 근육통 정도의 요통이나 심해지면 척추전만전위증이란 디스크탈출의 일종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이 심각성으로 인식된다. 이는 추체가 전면으로 만곡 형태를 이루다가 복근이 부족한 경우 요추 4, 5번이 앞으로 빠져 디스크가 신경을 자극하게 되는 경우이다.
얼핏 복부비만과 척추 전만은 다른 개념인 듯하나 대단히 깊은 상관관계에 있다. 복부비만이 되면 전면에서 척추를 지지하는 복근이 약해지면서, 추체는 힘없이 복부 가까이 쏠리게 되어 전만의 형태를 이루게 되다 심해지면 전만 전위증이 된다.
복부비만은 뇌혈관장애나 당뇨 등 각종 대사성 질환을 일으키는 성인병과 그에 따른 합병증의 위험으로 심각성이 자각되어 왔으나, 척추 전만으로 인한 근육통과 척추전만 전위증 같은 디스크탈출 예방 차원에서도 해결되어야 할 질환이다.
고양이 자세
기어가는 자세를 취한다.
내쉬는 호흡에 등을 동그랗게 말아 강하게 힘을 주고 5초 정도 버틴다.
무릎 세워 복근 밀기
누운 자세에서 양손을 깍지 끼어 배꼽 주변에?올려놓는다.
내쉬는 호흡에 양손으로 배꼽을 지그시 눌러?허리가 바닥에 닿도록 7초간 3회 누른다.
무릎 세워 상체 세우기
누운 자세에서 양손을 앞으로 뻗는다.
내쉬는 호흡에 따라 양손이 무릎에 닿은 형태를 유지한 후 7초간 3회 실시한다.
쟁기자세
누운 자세에서 다리를 든다.
내쉬는 호흡에 다리를 머리 뒤로 넘긴 후?손으로 허리를 지지한다.
복식호흡을 하면서 3분 정도 정지한 후 내려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