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헬스버킷리스트] 내 마음 속 블랙홀 우울증 탈출 버킷리스트 10계명

2013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마중호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서울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채정호 교수】

1. 움직여야 몸도 마음도 웃는다!

우울증이 지속되면 온몸이 축축 처지고 새끼손가락 하나 까닥하기도 싫을 것이다. 그래도 움직이고 보자. 밖에 나가 걸어도 되고, 그마저도 귀찮다면 슬렁슬렁 이곳저곳을 기웃거려도 좋다. 자동차도 오래 세워놓으면 방전되듯 사람도 움직이지 않으면 몸이 더 가라앉고 우울해진다. 우울증 최고의 천적은 뭐니뭐니해도 ‘내 몸 움직이기’다.

2. 해바라기가 되자!

햇빛은 우울증 환자에게 에너지나 다름없다. 환한 빛을 쪼이는 광선 치료도 우울증 치료법 중 하나라는 것을 아는지. 특히 주로 지하, 실내에서 생활하는 사람은 더더욱 햇빛이 필요하다. 오늘 당장 빛 속의 여인, 빛 속의 신사가 되어보자.

3. 맑은 바깥 공기를 마시자!

누구나 숲에 가면 숨통이 트인다. 똑같은 치료 프로그램도 병원에서 하는 것보다 숲에서 하는 것이 치료 효과가 좋다. 숲에 가기 어려우면 탁한 실내 공기 대신 맑고 시원한 바깥 공기를 마시는 것도 좋다.

1, 2, 3번을 종합하면 햇빛 받으며 숲길을 걷는 일! 이것이 바로 돈이 안 드는 우울증 치료제다.

4. 긍정의 힘을 누리자!

부정의 힘은 강하다. 그 자체만으로 기분을 우울하게 만들어버린다. 마찬가지로 긍정의 힘도 강하다. 우울한 감정을 제압해 버린다. 긍정적으로 살라고 해서 실현 불가능한 장밋빛 미래를 꿈꾸라는 소리가 아니다. 현실을 직시하고 좋은 점을 찾아야 한다. 긍정형 인간이 되자. 말 나온 김에 지금부터 긍정 타임~!!!

5. 받아들이는 힘 기르기!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누구나 실수를 하고 실패를 한다. 나쁜 일도 때로는 한꺼번에 온다. 어떤 일이든, 어떤 모습이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아무것도 묻지도 말고 따지지도 말고 받아들이자. 받아들이는 순간 당신은 가슴 속 무거운 짐 하나를 처리한 것이다.

6. 카르페디엠!

잘 알려진 듯 카르페디엠이란 ‘지금 살고 있는 현재 이 순간에 충실하라.’는 뜻의 라틴어다. 과거에 갇혀 살면 후회만 생긴다. 미래만 내다보면 걱정만 한 트럭이다. 멋진 하루가 모여 멋진 인생이 된다. 여기 그리고 지금에 충실하고 이 순간 좋은 것을 하자. 과거나 미래가 아닌 현재를 살자.

7. 행복한 소수로 만족하기!

얼마나 좋은 인간관계를 가지고 있는지가 행복을 좌우한다. 인간관계가 좋아야 한다고 하면 직장 사람, 친구, 이웃은 물론이고 심지어 사돈의 팔촌까지 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바로 그런 생각이 스트레스 유발자다.

언제든 내 편이 되어줄 몇 명만 있다면 당신은 인간관계에 성공한 것이다. 행복한 소수면 된다. 그들만으로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

8. 가족을 용서하기!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존재가 가족이지만, 그만큼 가족에게 상처받기도 쉽다. 자신의 우울증을 이해 못하는 가족, 나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하는 가족 등…. 앞서 말한 행복한 소수에 가족이 들어가기 위해서는 많은 용서가 필요하다. 가족이니까 용서하자.

9. 내 가치 찾기!

당신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를 찾아보자. 당신은 필요 없는 사람이 아니고, 돈을 벌기 위해 태어난 사람도 아니다. 가치 없는 사람은 없다. 세상은 당신에게 무엇을 원하고, 당신가 좋아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보자. 숨겨 둔 당신의 가치를 찾는다면 우울증에서 벗어날 수 있을 뿐 아니라 찬란한 인생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10. 전문의에게 도움 받기!

위의 9가지를 실천해도 우울증이 계속된다면 병원을 찾자. 전문의의 적절한 도움을 받는다면 더 쉽고 빨리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우울증을 그대로 두면 스스로도 괴로울 뿐 아니라 삶 자체를 위협하는 위험한 병이 될 수 있습니다. 우울증, 반드시 빨리 탈출해야 합니다.>

※ 10가지의 버킷리스트 중 실천하고 있는 항목이 생길 때마다 볼펜으로 지워나가거나 색칠을 해보세요. 버킷리스트를 하나씩 지워갈 때마다 우울증 탈출이 가까워집니다.

채정호 교수는 서울성모병원에서 우울증, 불안장애, 스트레스장애 등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다. 인지행동 치료 및 내적 치유 전문가이며, 국내 최초로 <경두개자기자극치료 (TMS)>, <집단 행복치료 프로그램, 옵티미스트>를 도입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하나현의 행복테라피] 젊은이들의 시대 유감 비트코인 우울증 해법 없나?

    2018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빛호 98p

    【건강다이제스트 | 브레인트레이닝 상담센터 압구정본점 상담센터장 하나현 원장】 “친구는 전세금 빼서 리플로 1억 원을 벌었고, 아는 사람은 비트코인으로 700만 원을 벌었다는데….” 회사원 A 씨는 이런 이야기를 주변에서 들으면서 ‘내가 지금 하는 일이 의미가 있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열심히 일해 봤자 소용없다.’는 생각에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다고 하소연했다. 자신은 자신의 일을 사랑한다고 자부했지만 순간순간 느껴지는 허무함에

  • [이준남의 백세인클럽] 염증과 우울증 사이… 서서히 드러나는 사실들

    2018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봄빛호 148p

    【건강다이제스트 | 내과전문의 이준남 (자연치료 전문가)】 전신 염증은 많은 질환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일례로 심혈관질환, 암, 자가면역질환 등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최근에는 염증이 우울증과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는 증거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한 전문지의 발표에 의하면, 염증질환인 건선(psoriasis) 치료에 쓰이는 약(ixekizumab)이 중간 정도나 심한 건선을 갖고 있는 사람의 우울증 증상을 줄여주는 데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다. 이를

  • [이준남의 의학계 핫이슈] 우울증 개선에 좋은 허브들 “효과 크고 안전하다”

    2018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희망호 153p

    【건강다이제스트 | 내과전문의 이준남 (자연치료 전문가)】 여러가지의 항우울제들이 나오기 이전부터 사람들은 우울한 증상을 없애주는 식물들을 널리 사용해 왔다. 최근에는 이들 허브 사용이 효과적이면서 안전하다는 과학적인 검증까지 더해지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물론 우울증의 양상은 사람마다 각기 다르지만 전문적인 치료를 받기 전에 허브를 활용해 보는 것도 추천되고 있다. 그러나 우울증이 2주 이상 지속될 때는 주요 우울증

  • [하나현의 행복테라피] 불안·우울할 때 배꼽힐링 어때요?

    2017년 03월 건강다이제스트 생동호 102p

    【건강다이제스트 | 정신과 전문의 하나현 원장】 “선생님, 스트레스를 받으면 장이 꼬이듯 아파요.”라고 호소하는 여대생 환자가 있었다. 평소 불안과 우울한 기분이 롤러코스터 타듯 조절되지 않아 심리상담을 받기 시작한 분이었다. 필자는 환자들이 처음 왔을 때 기본적으로 장 점검부터 한다. 정신과 의사이지만 장 건강이 뇌 건강과 감정 관리에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기 때문이다. 아니나 다를까 이 여대생의 장은

  • [이성권의 기공칼럼] 강박증, 우울증에… 뇌와 마음 분리법

    2016년 10월 건강다이제스트 영글호

    【건강다이제스트 | 메디오라센터 이성권 원장】 의료기공에서는 몸과 몸, 뇌와 마음을 분리시키는 주객분리(主客分離) 치유법을 전수한다. 먼저 몸과 몸을 분리시키는 치유법은 건강한 몸에서 병든 몸의 객체(客體)를 이탈시켜 건강한 몸을 자신의 주체로 인식하고 건강한 몸을 지속적으로 바라보게 하는 것이다. 그리고 뇌와 마음을 분리시키는 치유법은 뇌에서 일어나는 생각과 감정들을 또 다른 마음으로 바라보면서 원치 않는 생각과 감정을 마음에서 떼어내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