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운동가 민형기 원장】
질병은 어느 날 갑자기 오는 것이 아니다. 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이 오랜 세월 지속되는 동안 심신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로 인해 무너지는 나를 되살리려는 내 몸의 눈물겨운 자정의 몸부림이다. 치유, 즉 몸살림의 바탕은 심신정화이다.
몸의 환경을 본래의 맑은 상태로 되돌리는 노력이 온전한 치유의 시작이고 이를 지속하려는 실천적 생활이 치유의 끝이다. 몸이 신선해지면 이미 건강한 상태이고 회복된 자연 치유력이 증상을 치유하는 것이다. 심신 정화를 위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일정기간 실행하는 단식과 생채식이다. 이번 달에는 밥상의 기본인 밥, 나물, 김치, 국 4가지 요리로 생채식을 손쉽게 즐겨보자.
모듬 견과 오곡 김말이
【재료】
생식가루 200g, 대추, 잣, 호두, 해바라기씨 각 200g씩, 물 1½컵, 건목이버섯·건표고버섯 각 10g, 당근·오이·비트 각 50g씩, 파래김 2장, 참기름, 죽염 약간
【만드는 법】
① 큰 양푼에 생식가루와 잘게 다진 대추, 호두, 잣, 해바라기씨를 넣고 물로 반죽하여 오래 치댄다. 직경 1cm 이하 크기로 20cm 길이의 가래떡을 만든다.
② 표고버섯, 목이버섯은 물에 충분히 불린 후 건져 물기를 짠 다음, 잘게 채친다. 당근, 오이, 비트는 길이로 길게 채친다. 죽염과 참기름으로 맛을 낸다.
③ 파래김에 오곡가래떡을 얹고, 기타 재료들과 함께 김밥을 말듯이 싸서 적당한 길이로 썬다.
두 끼 식사 분량으로 도시락에 담아 외출할 때나 직장에 가져가기 쉽도록 만든 것이다. 포인트는 반죽! 여러 번 치대면 끈기가 생겨 떡가래 만들기가 쉽다. 오곡가루를 가정에서 직접 만들면 비용도 적게 들고 무엇보다도 정성이 담긴다. 곡식비율은 현미 50%, 현미찹쌀 10%, 차조, 차수수, 통밀, 율무, 기장 등 30%, 팥과 콩 10%의 비율이 적당하다. 반드시 유기농이어야 하며, 발아곡류를 사용해도 좋다. 부재료는 채소를 더해도 좋으며, 또 다른 다양성을 추구해보자.
된장소스 산야초 샐러드
【재료】
제철 들나물, 산나물 3가지 이상 200g, 2가지 이상의 채소 200g, 산마, 더덕, 도라지, 무, 양파 각 50g, 된장소스: 묵은 된장 3큰술, 산야초 효소 3큰술, 산야초 식초 2큰술, 참깨 1큰술, 배즙 1컵
※재료 다듬기 : 야채는 적당한 크기로 썰고 뿌리채소는 채쳐서 잘게 썬다.
※소스 만들기 : 분량의 재료를 소스 그릇에 넣어 잘 섞는다.
5월의 산야는 일 년 중 가장 풍요롭다. 들나물, 산나물이 지천으로 자라며 풍미가 뛰어나고 약성도 단연 최상이다. 산나물은 5월에 채취가 시작되며 참나물, 곰취, 산취, 방풍나물, 톳잎 나물, 곤드레, 두릅, 땅두릅, 엄나무순, 당귀 잎 이외에도 많은 생식용 나물이 시장에 나온다. 들나물, 돌미나리, 씀바귀, 왕고들배기, 민들레, 머위 등의 들나물은 시장에서 사는 대신 틈을 내어 직접 채취해보자. 역시 된장이 중요! 여러 해 숙성되어야 핵산을 비롯하여 각종 효소가 풍부해져 맛도 좋고 정화기능도 증대된다. 도시락인 경우 야채와 소스를 따로 챙기면 별 어려움이 없겠다.
해초·채소 효소 물김치
【재료】
채소 5종 이상 1kg, 건해초 2가지 이상 50g
【김치국물】
고운 고춧가루 1큰술, 오곡가루풀 ½컵, 다진마늘 1큰술, 생강 약간, 산야초 효소 5큰술, 산야초식초 2큰술, 죽엽 2큰술, 생수 10컵
【만드는 법】
①채소는 적당히 썰고, 건해초는 물에 불려 건진 다음 잘게 채친다.
②김치국물 만들기 : 큰 그릇에 생수를 붓고 오곡풀을 푼 다음, 모든 재료를 넣고 잘 젓는다.
③김치국물을 담은 김치통에 준비된 채소와 해초를 넣고 하루쯤 익힌 후 냉장고에서 숙성시킨다.
최고의 천연 미네랄 유산균 음식이다. 채소는 재배채소와 산야초 어느 쪽도 좋다. 서로 혼용해도 좋으며, 다만 유기농이나 자연산이 아니면 안 된다. 생식은 말 그대로 살아 있는 생명체를 섭취하기 때문에 오염된 것을 사용하면 오히려 해가 된다. 바다풀과 땅의 풀의 조화가 자연의 이치에 맞는 진정한 야채 식이법이다. 해초 김치, 신선한 발상이다. 포인트는 산야초 효소와 산야초 식초. 김치 발효를 조화롭게 하며 체내 환경을 정화시키는 다양한 생명 물질을 만든다.
산야초 효소와 같은 재료로 만든 산야초 식초는 그 자체만으로도 대단한 정화 효과가 있다.
생된장국
【재료】
된장국물: 생된장 1큰술, 청국장 1큰술, 물 3컵, 채친 모듬 야채 50g, 채친 해초 30g, 채친 생파 1큰술, 채친 양파 약간
【만드는 법】
① 생된장과 청국장을 물에 넣고 다지듯 잘게 부수어 국물을 만든다.
② 된장 국물에 재료를 모두 넣고, 10분 이상 숨을 죽인 후 먹는다.
생채식의 하이라이트. 익힌 것은 성분만 섭취하지만 생식은 생명력과 효소, 발효과정에서 생성되는 각종 생명 활성 물질을 섭취한다는 점에서 비교가 되지 않는다. 된장 국물에 재료를 넣어 바로 먹는 것보다 시간이 좀 더 경과되면 재료가 발효되어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된장국이 된다. 역시 해초와 야채의 조화가 중요하다. 이때 사용하는 된장도 여러 해 숙성된 된장을 구해 쓰자. 5년 이상 숙성된 된장은 다량의 핵산이 생겨 맛을 높이고 약성도 높아진다. 생된장국은 장의 미생물 환경을 최상의 상태로 만들며 변비 개선은 물론 숙변까지도 제거하며 탁월한 체질개선을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