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지영아 기자】
【도움말 | 원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영은 교수】
감기부터 암까지 예방하는 항산화제
잎과 줄기의 맛이 각각 다른 머위는 맛을 아는 사람만이 즐기는 산채로 예로부터 기침과 폐질환에 효험이 있다고 알려져 왔다. 최근에는 편두통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오면서 다시 주목을 받고 있는 머위의 효능과 이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칼슘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
머위는 전국 어디서나 습한 곳이며 무리를 지어다니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산채의 일종이다. 그 잎은 둥글고 크며 전체적으로 꼬부라진 털이 있고 잎자루는 굵고 길다.
원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영은 교수는 “머위는 꽃봉오리, 잎, 줄기, 뿌리 모두를 식용 또는 약용으로 쓸 수 있어 예전부터 우리 선조들이 자주 이용해왔습니다. 수분 89.2%, 단백질 2.5%, 칼슘 98mg%, 철분 5.0mg%를 함유한 머위는 칼슘, 철분이 많은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죠. 특히 머위의 잎과 잎줄기, 꽃봉오리는 플라보노이드와 사포닌 등의 특수성분이 풍부해 다른 산채에 비해 매우 쓴맛을 가지고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좋은 머위는 봄철 새잎이 자란 것으로 줄기 한 가운데가 연하며 단맛이 나는 것이 다. 잎은 힘이 있으면서 녹색이 진하고 황갈색으로 변색되지 않은 것이 신선한 편에 속한다. 줄기는 굵어서 구멍이 있거나 너무 가늘어도 좋지 않다.
줄기부터 뿌리까지 모두 이용 가능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머윗대(줄기)를 식용하는 데 줄기는 자르고 나면 다시 돋아나서 1년에 2∼3회 채취할 수 있다.
머윗대는 껍질을 벗겨 살짝 데친 후 하룻밤 우렸다가 고추장이나 된장 양념으로 무쳐먹거나 볶아서 먹는다. 나물로 무칠 때는 들깨를 가루로 낸 것이나 들기름을 넣으면 더욱 맛이 좋다.
“머위를 삶을 때는 물이 끓을 때 줄기 부분을 먼저 빨리 넣은 후 뚜껑을 덮어야 합니다. 만약 삶을 때 공기에 노출이 되면 흑갈색으로 변하므로 물위에 나오지 않도록 주의하고 청색으로 변했을 때 꺼내서 곧바로 냉수에 담가야 합니다.”라고 이 교수는 말한다.
쓴맛이 강한 머위의 잎은 우선 데친 후 2∼3일 우려내 아린 맛과 쓴맛을 없애고 줄기와 같은 방법으로 조리해서 먹거나 쌈을 해먹는다. 꽃봉오리는 튀김옷을 입혀 먹기도 하고 된장찌개나 된장국에 넣어서 먹으면 그 향이 독특해서 식욕을 자극한다.
감기와 암 예방에 놀라운 효능
예로부터 머위는 관동(款冬)이라고 하여 민간이나 한방에서 널리 쓰여온 약재이기도 하다. 머위는 이른 봄에 꽃봉오리를 채취해서 그늘에 말렸다가 건위제로 이용한다. 특히 먹은 음식이 소화가 안 되어 위가 더부룩하거나 거북해서 위에 통증이 있을 때 말린 봉우리 10g 정도를 물에 넣고 달여서 하루에 세 번 식사 전에 나누어 마시면 좋다. 이 달인 물은 기침이나 가래를 삭이는 데도 좋다고 알려져 있다.
이 교수는 “고혈압이나 뇌졸중의 염려가 있는 경우 예방책으로 머위 잎의 생즙을 먹는다는 민간 처방이 있는데 최근 밝혀진 머위의 페타시페놀 등의 성분은 뇌졸중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머위의 메탄올 추출물로부터 분리한 페타시페놀은 세포사멸의 저해와 항산화 활성 등을 돕는 것으로 밝혀져 암, 자가면역질환, 바이러스 감염 등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머위는 줄기와 잎뿐만 아니라 뿌리도 약재로 이용된다. 늦여름에서 늦가을까지 뿌리를 캐서 껍질을 벗기고 그늘에 말린 것을 봉두채(蜂斗菜)라고 하여 종양이나 타박상 또는 인후통에 달여서 먹으면 좋다. 특히 최근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머위 뿌리의 추출물이 편두통의 발병을 상당히 줄이는 것으로 나타나 주목을 받고 있다.
놀라운 효능 지닌 머위 이렇게 활용하세요!
소화불량과 감기일 때
① 머위 봉우리를 말린다.
② 말린 봉우리 10∼20g을 물 1 정도를 넣고 끓인다.
③ 처음의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달인다.
④ 하루에 세 번씩 식사 전에 나눠 마신다.
성인병 및 암 예방식
① 머위 잎 5∼6매로 생즙을 낸다.
② 생즙에 달걀 1개를 섞은 후 청주 한 큰술을 넣는다.
③ ②에 매실 2개를 으깨어 섞어 마신다.
종양이나 인후통이 심할 때
① 머위 뿌리의 껍질을 벗기고 그늘에 말린다.
② 말린 뿌리를 달여서 식사 전에 마신다.
올봄 쌉사름 알싸한 맛을 지닌 머위로 내 몸의 건강을 더한층 업그레이드 시켜보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