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박춘서(경기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 외래교수)】
【요리협찬 | 채식코스요리전문점 “위’푸드케어스”】
육체적인 건강을 좋게 하기 위해 취하는 모든 행동은 두뇌의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며, 특히 올바른 식사가 그러하다. 기민성과 뇌의 기능을 최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이 균형 있게 들어 있는 음식을 소량으로 자주 먹을 것을 권장한다.
영양분이 뇌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강력한 효과가 있다고 보고한 연구 논문은 많다. 이런 천연 영양분의 대부분은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거의 틀림없이 발생하는 뇌세포의 퇴행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의 역할도 할 수 있다.
피로회복에 좋은 마늘샐러드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과 비타민 B1이 결합하면 활성 지속형 성분인 알리타이아민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체내 비타민 B1의 피로회복 효과에 의해 뇌기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다. 화학자 체스트너는 1944년 마늘이 가지고 있는 화합물 알리신을 분리해 이것이 항생물질이라고 밝혀냈고, 여러 번의 실험 결과 마늘은 페니실린이나 테트라마이신보다 항균력이 더 강하다는 것이 알려졌다. 마늘의 알리신에는 강한 살균력을 가진 항바이러스 작용이 있으므로 감기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살균하거나 그 활동을 현저하게 약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재료】 마늘 20쪽, 방울토마토 7개, 샐러드유, 식초, 죽염 약간.
【소스】들깨 겨자 소스
【만드는 방법】
① 마늘은 꼭지를 깨끗하게 다듬은 다음 식초물로 삶아서 냉수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② 물기가 빠진 익은 마늘을 샐러드유에 죽염을 살짝 뿌려 프라이팬에서 볶아낸다.
③ 볶아낸 마늘을 그릇에 담고 방울토마토를 1/2로 잘라 가장자리에 놓은 다음 들깨겨자소로 드레싱한다.
뇌기능 증진에 좋은 더덕 고추장 양념구이
더덕은 위장을 건강하게 할 뿐만 아니라 강장식품으로 유명하다. 또 폐와 비장 그리고 신장을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이다.
더덕뿌리에는 사포닌이 들어 있는 것이 특색이다.
이 사포닌은 인삼에 들어있는 주요성분인데, 물에 잘 녹으면서 거품이 일어나는 물질이다. 더덕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뇌기능 증진에도 효과가 있다.
【재료】 더덕 5뿌리
【양념】 호밀고추장 1/2찻스푼, 다진 파 약간, 깨소금 약간, 참기름 약간\
【만드는 방법】
① 더덕은 껍질을 벗긴 다음 잘근잘근 두드려 부드럽게 만든다.
② ①의 더덕을 프라이팬에 부드럽게 굽는다.
③ ②의 더덕을 양념장에 발라서 한 번 더 구워낸다.
④ 예쁜 접시에 담아낸다.
마음을 안정시키는 산삼 배양근 샐러드
산삼 배양근은 산삼 세포를 동물의 줄기 세포를 배양하듯이 산삼 줄기 세포를 배양한 것을 말한다.
삼은 오장을 보하며, 정신을 안정시키고 오래 복용하면 수명이 길어진다.
지금까지 과학자들이 입증한 것은 스트레스 해소, 피로회복, 면역증진, 우울증 등에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였다.
【재료】산삼 배양근 생채 100g
【소스】발효엑기스 약간, 플레인요플레 약간
【만드는 방법】
① 그릇에 산삼 배양근 생채를 담는다.
② 플레인 요플레에 발효엑기스를 섞는다.
③ ①에 ②의 소스를 뿌려서 완성한다.
뇌혈류를 증진시키는 산양 산삼과 레디시 주스
레디시는 무의 한 종류이다. 뿌리는 원형이고 빛은 백색, 적색, 자색, 가지색 등이 있다. 잎에는 비타민, 엽록소, 칼슘 등이 풍부하고 뿌리에는 비타민 B와 C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와 같이 래디시 레드에는 천연 영양소들의 함량이 많아 뇌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좋은 건강식품이다. 그 외에도 전분을 분해하는 효소 아밀라아제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는 작용도 있다.
【재료】 산양 산삼 5뿌리, 레디시 5뿌리, 발효엑기스 50cc, 생수 300cc
【만드는 방법】
① 산양 산삼의 뿌리와 잎 그리고 레디시를 깨끗하게 씻어서 놓는다.
② 산양 산삼과 레디시 그리고 발효엑기스와 생수와 함께 믹서에 간다.
③ 주스 잔에 담아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