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박춘서의 건강요리] 찬바람 불 때 약이 되는 면역력 증강제 6선

2011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황금호 126p

【건강다이제스트 | 대한대체의학협회 박춘서 회장】

【요리 | 채식요리연구가 위혜숙】

기온은 떨어지고 찬바람은 불기 시작하고… 이맘때쯤이면 우리 몸의 면역력도 중대한 기로에 서게 된다. 이 시기에 자칫 잘못하면 만병을 불러들일 수 있으므로 시급히 면역력을 비축해둘 필요가 있다. 이때 도움이 되는 면역력 부활 요리 6가지를 소개한다.?

천연 항암제 브로콜리수프

201111pcs001


재료

브로콜리 150g(1개 정도), 코코넛기름 2큰술, 우리밀가루 1/2컵, 우유 or 두유 1리터, 죽염 약간, 후추 약간

1. 브로콜리는 소금물에 데쳐서 믹서에 두유와 함께 갈아 놓는다.

2. 팬에 코코넛기름을 넣고 우리밀가루를 체에 쳐서 나무주걱으로 낮은 불에 볶으면서 색깔이 나면 1의 재료를 붓고 저어가며 끓인다.

3. 걸쭉하게 되면 죽염, 후추간을 하여 마무리하고 수프그릇에 담아낸다.

브로콜리는 영양만점 식품이다. 비타민 C를 비롯해 뛰어난 항암제인 베타카로틴도 풍부하여 최상의 식품으로 꼽힌다. 특히 대장암과 위암, 식도암의 발병률을 낮출 수 있는 식품이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자.

항암 효과 탁월~ 산삼배양근 샐러드

201111pcs002


재료

배양근 50g, 항암초 아이순 50g, 미니 파프리카 2개?

소스

레몬꿀소스(꿀 3큰술+레몬 1개즙 +후추 약간)

1. 항암초 아이순과 미니 파프리카는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한다.
2. 미니 파프리카는 어슷썰기해서 준비한다.
3. 접시에 항암초 아이순을 담고 그 위에 산삼배양근을 놓고 파프리카를 올린 다음 소스를 뿌려서 마무리 한다.

그야말로 천연 항암식품의 결정체다. 항암초 아이순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들어 있어 우리 몸을 되살리는 영양제이고, 파프리카 또한 비타민 A, C와 카로틴이 풍부해 영양만점 채소다. 여기에 산삼배양근의 사포닌 약효까지 더해지면 면역력 부활 식품이 된다.

심장을 튼튼하게~ 간장소라

201111pcs003

재료 : 소라 5kg, 영양간장 700g, 물 500g, 올리고당 100g, 통마늘(저며서) 1컵, 후추 약간
※ 영양간장은 집간장에 다시마, 과일, 서리태, 표고, 다시마, 파, 마늘 등 여러 가지 양념을 넣어서 만든 것을 말한다.
1. 소라는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한다.
2. 솥에 영양간장과 물을 넣고 끓이다가 올리고당을 넣고 함께 끓이면서 거품을 제거한다.??
3. 항아리에 소라와 저민 마늘을 넣고 2의 간장을 뜨거울 때 부어서 항아리가 차가워지면 냉장 보관한다. 7일 있다가 다시 한 번 간장을 따라 끓여서 식힌 후 냉장 보관한다.
4. 소라는 이쑤시개로 살을 빼서 파란 줄을 떼어내고 먹어야 한다.

소라 살은 심장을 튼튼하게 하고 비타민 B2가 많아 빈혈에 좋다. 또 눈이 밝아질 뿐 아니라 소변이 잘 나오게 하고 숙취를 풀어주는 데도 효과적이다.

천연 정력제 삼색연근조림

201111pcs004


재료 :
연근 한 뿌리(150g), 강황 1큰술, 비트 1/4쪽, 조청 200g, 죽염 약간
1. 연근은 껍질을 감자 깎기로 제거하여 얇게 썰어서 소금물에 삶아 찬물에 헹군 뒤 바구니에 건져 놓는다.
2. 볼 3개에 강황가루, 비트즙, 죽염물을 각각 준비한다. 1의 연근을 볼에 나누어서 죽염을 뿌리고 자작하게 물을 부어서 강황물과 비트물을 들인다.
3. 먼저 죽염물에서 연근을 건져 팬에 넣고 조청을 적절하게 넣어 조려서 꺼낸다.
4. 강황물과 비트물에서 건져서 각각 3과 같이 조려서 꺼낸다.
5. 접시에 예쁘게 담아낸다.

진흙에서 나는 보물인 연근에는 비타민 C, 타닌산, 아스파라긴산, 철분이 듬뿍 들어 있어 그야말로 약이 되는 뿌리채소의 왕이다. 평소 즐겨 먹으면 정력을 강화하고 감기, 천식에도 좋다.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찹쌀영양연잎밥

201111pcs005

?

재료 : 찹쌀 1컵, 현미찹쌀 2컵, 팥(불려서) 1컵, 잣·호두·은행·대추 적당량, 죽염 약간, 연잎 10장(작은 크기)
1. 쌀은 씻어서 6시간 이상 불려 건져 놓는다.
2. 호두는 물에 불려 껍질을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놓고, 대추는 씨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놓는다. 불려 놓은 팥도 씻어서 건진다.
3. 쌀과 팥, 잣, 호두, 은행, 대추를 섞어서 생수에 죽염으로 간하여 쌀이 덮일 정도의 물을 붓고 밥을 고슬고슬하게 짓는다.
4. 연잎은 깨끗하게 손질해서 3의 밥을 200g 정도 연잎에 올려서 앞에서 접고 양 옆에서 접고 한 바퀴 굴려 접어서 이쑤시개로 풀리지 않도록 꽂아서 완성한다.
5. 찜솥에 넣고 한 번 더 김이 오르게 찐 후 먹는다.
※ 냉동보관하면 맛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조금씩 해서 즉시 먹는 것이 좋다.

입안 가득 연잎의 상큼한 향이 퍼지는 연잎밥은 오장육부를 튼튼하게 하는 별미 영양밥이다. 특히 연잎은 두통과 어지러움증을 개선하고 천연방부제 역할을 하므로 야외 나들이 때 도시락으로 싸가면 좋다.

천연 원기 회복제 약선 램(lamb)강정

재료 : 양고기 삼각갈비 500g(갈비 10대 정도)

양념소스 : 매실엑기스, 마늘, 고추장 1큰술, 영양간장 1큰술, 양겨자, 후추, 조청 2큰술을 혼합한다.

1. 양고기는 갈비 하나하나를 잘 손질하여 핏물을 빼서 정종과 후추, 마늘을 넣어서 잠깐 재워 놓는다. 그런 다음 냄비에 담아서 뚜껑을 덮고 잠깐 익힌 후 양념이 잘 배도록 고기에 칼집을 낸다.

2. 1의 고기에 준비해 놓은 양념을 조금씩 넣어가며 익히면서 졸인다.

3. 접시에 담아서 산삼배양근과 잣, 호두 다진 것을 위에 올리고 파슬리를 뿌려서 마무리한다.

양고기는 저칼로리, 저지방, 고단백, 고칼슘 식품으로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이다. 특히 수술 후의 원기 회복에 좋고 상처 치유에도 도움이 된다.

박춘서

박춘서 교수는 경기대 대체의학대학원 외래교수이고, PCS헬스케어원장이다.?주요 저서 <손상된 DNA를 회복하는 음식치료>는 베스트셀러로 널리 읽히고 있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박춘서의 건강요리] 체온 1도 올려주는 겨울철 약요리

    2012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행운호

    【건강다이제스트 | 대한대체의학협회 박춘서 회장】 【요리 | 채식요리연구가 위혜숙】 우리 몸의 체온에 숨어 있는 비밀이 하나둘 밝혀지면서 체온 건강법이 이 시대 화두가 되고 있다. 그런데 문제는 현대인의 체온이 1도 정도 낮은 것으로 밝혀지면서 충격을 주고 있다. 낮은 체온은 만병의 근원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더운 여름에도 시원한 냉방시설, 사시사철 들이키는 찬 음료 등 우리들의 생활방식이

  • [건강피플] ‘몸짱의사’로 유명세~ 가정의학과 전문의 박상준 원장

    2011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황금호 118p

    【건강다이제스트 | 조아름 기자】 “운동을 즐기면 저절로 건강해집니다.” 바야흐로 몸짱 전성시대다. 각종 언론매체에서 ‘44사이즈, 초콜릿 복근’ 등을 외치니 이를 따라가지 못하는 사람들은 시대의 낙오자가 된 기분마저 든다. 여기저기서 단기간에 몸짱이 되는 법을, 살을 빨리 빼는 법을 앞다퉈 소개하고 공개하지만, 전혀 소용이 없거나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결과를 낳기도 한다. 환자들을 진료하는 가운데 운동도 하고, 그 운동법을

  • [닥터클리닉] 임신율 높이는 부부 몸 만들기

    2011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황금호 131p

    【건강다이제스트 | 조아름 기자】 【도움말 | 한양대학교의료원 산부인과 박문일 교수】 지난해 국내 출산율은 세계 최저 수준인 1.2명이었다. 정부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고심하고 있고 아이를 많이 낳는 사람들은 ‘애국자’ 대접을 받는 시대다. 그만큼 많은 부부들이 경제적인 이유로, 또는 여러 가지 이유로 아이를 낳지 않거나 낳아도 1명 정도를 생각한다. 그러나 자연 임신이라는 게 생각만큼 그리 만만하지 않다.

  • [잘먹고 잘사는 법] 죽어서도 면역력을 남기는 유산균, 너 누구니?

    2011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황금호 98p

    【건강다이제스트 | 정유경 기자】 【도움말 | 경희대학교 약학과 김동현 교수】 저는 유산균입니다. 살면서 제 이름 한 번쯤은 들어보신 적 있으시죠? 균(菌)은 균이지만 좋은 균으로 불린답니다. 건강의 조건을 말할 때 단골로 등장하는 세계의 장수촌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유산균 발효유를 만들어 드셨다는 것이 알려지고 난 후 유명세를 톡톡히 치르고 있지요.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제 이름을 내건 건강기능식품, 빵 등도

  • [건강리포트] 피를 맑게~혈액정화치료 뭐길래?

    2011년 11월 건강다이제스트 황금호 136p

    【건강다이제스트 | 조아름 기자】 【도움말 | 더맑은클리닉 박민선 원장】 지난 여름 모 방송사 아침 프로그램에서 한 연예인 부부의 건강관리법을 공개하면서 건강검진과 더불어 ‘혈액정화요법’을 받는 모습을 보여줬다.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심혈관 계통 질환에 걱정이 많아진다. 그런데 맑고 깨끗한 혈액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준다니, 관심이 가는 것은 당연지사다. 당시 출연했던 병원을 찾아 ‘혈액정화요법’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필터로 혈액을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