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토끼나 말들이 유난히 좋아하는 당근은 인간에게도 최고의 장수식품 중 하나다. 당근은 모든 채소 중에서 비타민 A가 가장 많고 기타의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 있는 뿌리채소의 여왕이라 할 수 있다. 지금부터 그 놀라운 약효 속으로 들어가보자.
당근에 대한 속설은 절반만 진실
2당근에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효소가 있기 때문에 다른 야채와 먹으면 그 다른 야채의 비타민 C를 파괴해버린다는 속설이 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다른 야채도 많은데 왜 그런 말썽꾸러기를 먹어.’ 하면서 먹지 않는 경우도 많다. 정말일까?
당근에는 사실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아제라는 효소가 들어 있다. 그런데도 당근에 비타민 C가 많은 이유를 연구해봤더니 당근 속에는 아스코르비나아제의 작용을 억제하는 요소가 많아서 이것들이 아스코르비나아제와 협력해서 당근의 그 좋은 성분을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됐다.
된장에도 사실 아플라톡신이라는 발암물질이 들어 있다. 그러나 동시에 그 발암물질의 작용을 억제하는 요소가 있어서 양자가 협력하여 암균 등을 죽이는 명약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어느 학자가 당근의 아스코르비나아제만 뽑아서 다른 야채의 비타민 C에 작용시킨 결과 그 비타민 C가 파괴되는 것을 보고 그런 속설을 만들어낸 것이다. 한 개의 당근으로부터 아스코르비나아제를 뽑아내면 아스코르비나아제의 작용을 억제하는 요소와 분리되기 때문에 다른 야채의 비타민 C를 파괴하는 것이다.
당근의 약리작용 “놀라워라”
당근의 성분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당근에는 각종 영양분이 골고루 들어 있다. 특히 비타민 A는 놀랄 만큼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 A의 약리작용은 참으로 다양하다.
1. 시력을 증진시키는 데 최고다.
시력은 건강의 척도와도 같다. 따라서 당근은 몸 전체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최고로 좋다.
2. 비타민 A는 피부를 강하게 한다.
따라서 병균이 침입하는 것을 강력하게 막아준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살결이 거칠어지고 피부병이 잘 생긴다.
3. 빈혈을 치료하는 데 좋다.
빈혈을 치료하는 데 비타민 A가 최고라면서 동물의 간을 먹기를 권장하는 의사가 있는데 당근을 먹어도 그런 효과가 있으니 참고하자.
4. 비타민 A는 물에 녹지 않고 기름에 잘 녹는다.
따라서 당근을 불로 익혀 먹을 때는 기름으로 튀기거나 볶아서 먹으면 맛도 좋고 소화흡수도 잘 된다.
이렇듯 당근은 생것, 익힌 것 모두 건강에 좋으므로 꾸준히 먹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