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인제대학교?서울백병원?강재헌?교수】
Q: 건강을 위해 물을 많이 마실수록 좋다고 하는데 과연 맞는 말일까요?
A: 사실 우리 몸은 체내 전해질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정교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은 아무리 많이 마셔도 대부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고강도의 운동을 장시간 하거나 무더운 환경에서 땀을 많이 흘렸을 경우, 또는 염분의 섭취가 거의 없는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염분이 없는 맹물만 많이 먹는 경우 체내 전해질의 희석으로 인하여 ‘물중독’이 나타나 머리가 아프고 토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의식이 혼미해질 수도 있습니다.
Q: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과연 사실일까요?
A: 물은 열량이 0kcal이므로 아무리 많이 마셔도 살이 찌지 않을 뿐 아니라 다른 음료나 음식을 먹을 기회를 줄이므로 오히려 다이어트에 좋은 습관입니다.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는 분들을 보면 기초대사량이 낮거나 자기도 모르게 섭취 열량이 높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A: 자기 직전에 물을 많이 마시면 몸이 붓는다는데 사실일까요?
사실 물을 많이 마시고 잔다고 다음날 몸이 붓는 것은 아닙니다. 물을 많이 마셔도 몸에서 필요로 하는 것 이상은 몸 밖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자기 전에 물을 많이 마시고 다음날 몸이 부은 경험을 하신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그것은 그날 염분 섭취가 많아 갈증이 났고 그 때문에 물을 많이 먹은 탓입니다.
Q: 식사할 때 물을 충분히 마셔야 소화가 잘 된다는데 맞는 말인가요?
소화가 잘 안 되면 물에 밥을 말아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오히려 소화를 방해하는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식사 때 물을 많이 마실 경우 소화액이 희석되어 소화기능을 더 저하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앞서 주의사항만 지킨다면 물을 하루 1.5리터 이상 충분히 마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