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운동가 민형기 원장】
세계 초일류국가로 발돋움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단 한 가지 무지로 국민 건강의 총체적 위기에 직면해 있다. 그것은 우리의 주식인 쌀 문제다. 현미식이 아닌 백미식이 주원인이다. 수천 년 동안 자연 그대로 현미식을 실천해오던 우리 민족이 정미기계가 본격적으로 도입된 이후(50년이 조금 넘음) 백미식에 완전히 무너져버린 것이다.
쌀의 영양분과 생명 요소가 29%가 포함된 쌀겨와 66%나 포함된 쌀눈은 정미과정에서 무참히 깎여버리고 고작 50%만 남은 쓰레기 같은 탄수화물 덩어리에 불과한 백미를 하루 세 끼 꼬박꼬박 먹고 있다.
이미 어머니 뱃속에서부터 백미를 먹은 셈이니 그 결과 전 국민이 ‘탄수화물 중독증’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다. 탄수화물 중독은 마약보다도 심각하며 흰설탕, 흰밀가루 음식을 탐식하게 만든다. 그 결과 무서운 ‘당대사장애증후군’을 야기하며, 당뇨대란이 쓰나미처럼 덮쳐오고 있다. 나와 너, 우리 이웃들이 비만, 아토피, 고혈압, 심혈관, 뇌혈관질환, 각종 암 등의 치명적인 질병의 환란 속으로 침몰하고 있다. 문제는 우리 아이들이다. 백미식 중심의 식생활로 우리 아이들이 병들어 가고 있다.
이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방법은 현미식의 실천밖에는 없다. 그런데 수많은 젊은 부모들이 갖가지 방법으로 자녀들의 현미식을 시도하고 있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 인스턴트 가공식품에 길들여진 아이들에게 현미식은 맛이 없다. 또 오래 씹질 않아 소화를 못 시킨다는 점도 현미식을 어렵게 하고 있다.
이제 새로운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 청미래자연생활건강연구소에서는 현실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국민생명운동으로 전개해나가고 있다. 우선 쌀눈이 있는 흰쌀인 배아미식을 주식으로 하고, 미강(쌀겨와 쌀눈)을 발효시켜 입맛에 맞는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들어 주자. 쌀눈과 쌀겨를 합쳐 부르는 미강은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발효시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발효를 시키면 미강 자체의 완전소화는 물론이고 다른 음식의 소화에도 간접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조화롭게 응용하는 지혜를 발휘하면 현미식보다 더 효율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번 호에는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미강발효법 한 가지를 제시하고 어린이 미강 간식 5가지 레시피를 제공한다. 발효된 미강은 건조시켜 냉장고에 보관하면서 필요할 때 사용하면 된다.
가정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미강발효법
【재료】
유기농미강 1kg, 유기농우유 500ml, 농후발효유 1병(150ml, 불가리스 또는 루테니)
【기구】
요구르트/청국장 제조기(7.5L), 계량컵 1개, 온도계(섭씨 100도) 1개
【만드는 법】
1. 곱게 빻은 유기농미강 1kg과 우유 500ml를 골고루 섞는다.
2. 찜통에 넣고 충분히 찐다.
3. 미지근할 정도로 식힌다.
4. 끓여서 미지근하게 식힌 생수 500ml에 농후발효유 1병을 혼합한 후, 쪄서 식힌 유기농미강과 골고루 섞는다(여기에 유기농설탕 30g을 첨가하면 좋다).
5. 요구르트/청국장 발효기에 넣어 청국장버튼을 눌러 발효를 시작한다(발효물을 반드시 비닐팩에 꼭꼭 다져서 넣고 입구는 그냥 접어서 둔다).
6. 48시간 후 약간 새큼한 맛이 나면 따뜻한 방에 깨끗한 종이나 비닐을 깔고 펴서 선풍기로 말린다(60% 정도 건조 되었을 때 굵은 체에 내리면 과립이 되어 건조도 잘되고 먹기도 좋다).
7. 완전히 건조가 되면 비닐팩에 넣어서 냉장고에 보관한다.
바삭바삭맛있는 간식 미강 콘밀쿠키
【재료】
옥수수가루 30g, 미강 20g, 단호박(찐것), 7분도 배아미튀밥 10g, 포도씨유 1큰술, 조청 2큰술, 소금 약간, 흑임자 약간
【만드는 법】
① 단호박과 7분도 배아미튀밥을 푸드 프로세서에 넣어서 잘게 간다.
② ①과 남은 재료를 넣어서 잘 반죽한다.
③ 방망이로 두께 2mm 정도까지 얇게 밀고 칼이나 쿠키틀로 모양을 만든다.
④ 170°로 예열된 오븐에서 20분간 굽는다.
쫀득쫀득 맛있는 미강 막걸리 발효찐빵
【재료】 우리밀 200g, 미강 50g, 막걸리 2컵, 효모(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흑설탕 1½큰술
【만드는 법】
① 우리밀과 미강을 골고루 섞은 후 설탕, 효모를 넣고 막걸리를 부어가면서 되직하게 반죽한다.
② 반죽한 것을 무명 보자기에 싸서 24시간 숙성시킨다.
③ 적당한 크기로 모양을 만들고 찜기에 넣어 알맞게 찐다.
아이들 입맛 사로잡는~ 미강 배아미 피자
【재료】
피자판, 잘게 썬 토마토 3컵, 7분도 배아미 3/4컵, 미강 1/4컵, 잘게 썬 양파 1개, 얇게 썬 피망 1/2개, 잘게 썬 양송이 1컵, 피자용 치즈 1컵, 치즈가루 1/2컵, 소금 1작은술, 잘게 썬 마늘 1작은술
【만드는 법】
① 올리브유로 마늘을 볶은 후 양파와 배아미에 미강을 섞어 갈색이 될 때까지 볶는다.
② 썬 토마토를 섞어 넣고 피망과 양송이버섯도 섞는다.
③ 피자판에 듬뿍 얹고 썰어놓은 피자용 치즈와 치즈가루를 표면에 납작하게 뿌리고 오븐에 25~30분간 굽는다.
고소하고 깊은 맛 미강 된장 해물전
【재료】
밀가루 1½ 컵, 미강 1/2컵, 부추 100g, 풋고추 5개, 오징어 100g, 된장, 녹말가루 2큰술, 식용유
【만드는 법】
① 부추는 3cm 길이로 썰고, 풋고추는 송송 썰어 씨를 턴다.
② 큰 그릇에 밀가루, 미강, 녹말가루를 섞어 물을 붓고 물에 푼 다음 된장을 넣어 덩어리 없이 반죽한다.
③ 반죽에 야채를 골고루 섞는다.
④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전을 부친다.
입안에서 살살 녹는 현미 미강 다식
【재료】
현미 미강 1컵, 꿀 3큰술(또는 시럽 3큰술),
【만드는 법】
① 현미 미강에 꿀이나 시럽을 넣고 반죽하여 다식판에 찍어내면 된다.
※ 시럽 : 설탕 1/2컵, 물 3큰술, 소금 약간을 냄비에 순서대로 넣고 불에 올려 녹으면 조청 3큰술을 넣어서 끓인 후 식혀서 사용.
민형기 원장은 몸 살림, 마음 살림을 위해 전 국민 하루 한끼라도 자연식 먹기 운동을 펼치고 있는 자연식 운동가다. 실제로 서울 고척동과 잠실에 청미래유기농뷔페를 오픈, 자연식 밥상 차리기 운동을 주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