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가 몸에 좋다는 것은 알지만 맛이 없어서, 거칠어서 먹기 힘들다고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것이 현미떡이다. 영양만점 한 끼 식사 대용식이 될 수 있다. 집에서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별미 현미떡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현미로도 백미로 만들 수 있는 거의 모든 떡을 만들 수 있다. 가래떡을 비롯하여 송편, 꿀찰떡, 시루떡, 설기떡, 인절미, 경단 등 종류도 많다. 단지 현미가 백미보다 단단하여 오랫동안 물에 담가야 한다는 것뿐이다. 12시간 정도 담가두어야 한다.
현미로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떡으로는 시루떡, 설기떡, 꿀찰떡, 경단, 송편인데 아무래도 집에서는 손이 많이 가기 때문에 방앗간에서 현미 인절미를 구해다가 냉동실에 보관한 후 먹기 1시간 전쯤 내어놓았다가 콩가루만 즉석에서 묻혀 먹으면 방금 한 떡처럼 맛있게 먹을 수 있다. 곁들이는 음료수도 현미 미숫가루를 꿀에 타서 마시면 영양만점인 식사 대용식이 된다.
고소한 현미송편 DIY
【재료】
현미멥쌀 소두 3되, 자연식 조청 2홉들이 1병, 깨소금 소두 1되
【만드는 법】
1. 현미 멥쌀을 방앗간에서 빻아온다. 두 번 정도 빻으면 아주 곱게 빻아진다.
2. 현미 가루를 익반죽한다. 익반죽이란 끓는 물에 익혀가며 하는 반죽을 말하는데 손이 뜨거우면 공해없는 고무장갑을 이용하면 된다.
3. 동글동글하게 예쁜 모양을 만들어서 시루에 찐 다음 기름을 바른다. 적은 양을 할 때는 찜통을 이용해도 된다. 모양을 만들 때 속은 조청과 깨소금 섞은 것을 넣으면 맛이 더욱 좋다.
4. 한 김 나간 뒤에 비닐 봉투에 싸서 냉동실에 보관한다.
달콤한 현미 꿀찰떡 DIY
【재료】
현미 찹쌀 3되 빻은 것, 유기농설탕 400g, 콩팥 섞은 것 1되, 밤, 대추, 건포도 적당량
삶은 콩팥과 밤, 대추, 건포도, 찹쌀 날가루를 모두 섞어 시루에 놓은 후 찐다. 역시 비닐 봉투에 한 번 먹을 양만큼 넣어 냉동실에 보관한다.
색다른 별미 현미 시루떡 DIY
【재료】
현미 멥쌀 1되 반, 현미 찹쌀 1되 반, 팥 1되
【만드는 법】
1. 멥쌀과 찹쌀을 잘 빻아둔다.
2. 팥을 잘 삶는다.
3. 쌀가루들과 팥을 모양 좋게 켜켜이 쌓아 시루에 얹어 찐다.
동글동글 맛있는 현미 찹쌀 경단 DIY
【재료】
현미 찹쌀 3되, 검정깨, 팥가루, 콩가루, 빵가루 등
【만드는 법】
1. 곱게 빻은 찹쌀가루를 끓는 물로 반죽한다.
2. 반죽한 것을 둥글게 만들어서 끓는 물에 삶은 후 검정깨나 팥가루 등 좋아하는 가루를 묻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