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파릇파릇 쑥은 최고의 자연약

2011년 04월 건강다이제스트 꽃씨호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봄이 되면 가장 먼저 얼굴을 내미는 쑥은 우리 몸의 살과 피를 맑게 하는 최고의 자연약이다. 널리 알려져 있다시피 쑥은 생명력이 지극히 강하다. 일본 히로시마에 원자탄이 투하된 다음에 다시 살아난 풀이 바로 쑥이다. 이와 같이 생명력이 강한 것이 우리 몸속에 들어가면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무엇보다 쑥은 알칼리성이 강한 완전 무공해 식물이기 때문에 산성식품을 먹고 병에 걸려 죽어가는 사람들을 살리는 위대한 구세주와도 같다.

버릴 것 하나 없는 이로운 쑥

필자는 쑥 냄새를 아주 좋아한다. 깨고물이 든 쑥현미송편과 쑥된장국도 좋아한다. 오랫동안 앓아왔던 만성 위장병도 쑥을 달여 먹음과 동시에 복부지압법으로 완치시킨 경험이 있다.실제로 쑥 냄새는 사람의 병을 고치는 고마운 일을 한다. 우리 민족은 단군 이래 수천 년 동안 쑥으로 뜸을 뜨면서 만병을 치료해왔다. 약초도 많은데 왜 하필 쑥으로 뜸을 떠왔을까?

쑥은 연기-증기-즙-냄새 모두 약효가 있다. 쑥을 태워서 그 연기를 몸속에 흡입시키는 일, 즉 뜸을 뜨는 일이나 그 즙을 피부에 바르는 일만으로도 만병을 치료할 수 있다. 쑥 자체를 먹으면 오죽할까? 아예 한꺼번에 뜸, 바르기, 먹기를 다해버리면 위대한 효과를 나타낸다.

쑥은 무공해 식품 겸 약이다. 화학비료와 농약이 필요 없이 산야에 자생하기 때문이다.

현대인은 육류 등 산성식품을 즐겨 먹고 산성체질로 되어 각종 병을 앓고 있다. 쑥은 강알칼리성 식품으로 이것을 먹으면 현대인의 체질이 개선된다. 또 산성식품에 쑥을 첨가하면 산성 독이 많이 중화된다. 가령 돼지고기+쑥+된장+생강+마늘 등으로 된장국을 끓이면 돼지고기의 산성 독이 쑥, 된장, 생강, 마늘로 많이 중화되어 맛도 좋다.

내 몸에 ‘약’ 쑥… 이렇게 사용하세요!

● 쑥은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비타민 C 파괴가 안 되고 기타의 성분도 소실이 되지 않아 우리 몸에 가장 유익하다. 파, 당근, 배 등과 함께 샐러드로 해서 먹으면 아주 맛있다.

● 쑥 생즙을 짜서 먹을 때는 쓴맛을 중화시키기 위해 사과, 배, 당근, 감초 등을 배합하면 좋다.

● 쑥잼은 압력밥솥에 쑥 반, 생수 반을 넣고 약한 불로 3시간 이상 달이면 걸쭉한 죽으로 된다. 이것을 작은 병에 담아 비닐봉지에 꼭 싸서 냉장고 맨 아랫단 또는 서늘한 곳에 저장해 둔다.

이렇게 만든 쑥잼은 사과, 배, 당근 등으로 생즙을 만든 뒤 쑥잼 3 : 생즙 7의 비율로 혼합해서 복용한다. 공복 시에 보통 크기의 컵 한 잔 이내를 마시면 좋다.

쑥잼은 된장국을 끓일 때 넣어도 좋고 떡반죽을 할 때 적당량을 사용해도 좋다. 곧 온 지천으로 파릇파릇 봄의 전령사 쑥이 돋아날 것이다. 온가족이 들판으로 나가 쑥 캐는 기쁨을 즐겨보자.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