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무병장수 일급비밀 걷기 운동의 ‘힘’

2011년 07월 건강다이제스트 솔바람호 158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혈액은 인간의 생명이다. 혈액 중의 적혈구는 거의 60조나 되는 인간 세포에게 영양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몸 밖으로 몰아내버리는 구실을 한다. 또 백혈구는 병균을 잡아먹는 구실을 한다. 따라서 피가 안 돌면 사람은 죽게 마련이다.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정답은 바로 운동을 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 특히 걷기 운동은 무병장수를 위한 일급비밀이다.

혈액은 묘한 성질이 있다. 운동을 하는 부분으로만 중점적으로 돌게 되어 있다. 우리가 운동을 안 하고 편히 누워 있거나 앉아 있기만 하면 피가 조금밖에 돌지 않기 때문에 얼굴과 피부의 색이 창백해진다. 몸을 움직여서 일하는 사람과 가만히 앉아서 일하는 사람의 얼굴색을 비교해보라.

이러한 피는 우리 몸의 심장이 펌프질해서 전신의 세포에 공급한다. 머리를 쓰고 있으면 피는 주로 머리를 돌고 다른 부분으로는 생명유지에 필요한 최소한밖에 돌지 않는다. 그러니 가만히 앉아서 머리만 쓰고 있으면 신체의 다른 부분은 허약해진다.

그럼 여기서 심장이 피를 펌프질해서 신체의 세포로 공급하는 활동 상황을 관찰해보자.

가까운 곳으로 피를 보내기 위해서는 조금만 펌프질하면 된다. 먼 곳으로 보내기 위해서는 세게 펌프질을 해야 한다. 만일 늘 가까운 곳으로만 피를 보내고 먼 곳으로 보내는 일을 안 하면 심장은 늘 편히 놀고만 있으므로 허약해진다. 그런 반면 먼 곳으로 보내는 일을 자주 하면 심장은 강해진다.

그런데 요즘 사람들은 편히 앉아서 머리만 쓰고 주로 차를 타고 다닌다. 그러니 심장이 아주 편히 놀고 있다. 그래서 요즘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심장이 약하다. 심장이 약하기 때문에 펌프질을 세게 못한다. 그래서 몸의 각 세포, 특히 병든 곳까지 피를 보낼 수가 없다. 더군다나 요즘 사람들은 피를 탁하게 하는 음식물을 골라가면서 잘 먹기 때문에 피가 더욱 잘 돌 수가 없다. 그런 그들에게 병이 안 생기면 그야말로 기적이다.

만약 우리가 차를 타지 않고 우리 자신의 발로 걷는다면 심장이 발쪽으로 피를 보내기 위해서 세게 펌프질을 해야 한다. 심장 자체가 강해지는 것은 물론 발이란 먼 곳까지 피가 돌게 된다. 또 걸으면 머리, 팔도 자동적으로 운동하기 때문에 피가 전신에 골고루 공급되어 전신이 건강해진다.

<TIP. 내 몸을 살리는 올바른 걷기 요령>

1. 자세를 똑바로 한다. 허리를 구부리지 말고 똑바로 펴라. 그리고 ‘나는 살아 있다!’면서 가슴을 활짝 펴고, 당당하게 걸어라. 시선은 수평선의 방향을 유지하라.

2. 보폭은 약 75cm로 넓게 해서 발 뒤꿈치부터 땅을 딛고 발바닥 앞은 나중에 땅에 닿도록 한다.

3. 양발이 일직선이 되도록 걸어라.

4. 속도는 1분당 100m가 되도록 서서히 훈련해야 한다.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