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효소란 무엇인가?
효소는 우리가 먹는 식품을 소화 흡수시켜 우리의 생명을 유지하는 위대한 일을 한다. 효소는 우리가 먹는 식품을 화학적으로 변화시켜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로 만든다. 우리 몸속은 말하자면 한 위대한 화학공장을 축소한 것이다. 그 화학공장의 주임, 기사 또는 공장장의 노릇을 하는 것이 바로 효소다.
만일 효소가 없다면 우리가 먹는 식품은 전혀 소화가 안 되어 원형 그대로 남고 우리의 살과 피, 뼈 등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효소가 우리의 건강과 생명의 열쇠를 쥐고 있는 것이다. 이 효소의 수는 하늘의 별만큼이나 많고, 알려진 종류만도 1000여 종이나 된다. 이 효소의 수가 적거나 기능이 약화되면 우리 몸에 병이 생기고, 그 수가 많아지고 기능이 강해지면 우리는 무병 건강, 장수할 수 있게 된다.
효소의 절대 필수조건
생명의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생명의 불꽃으로 불리는 효소.
이러한 효소는 섭씨 30℃ 내지 40℃ 내에서 가장 힘차게 활동하고 70℃가 넘으면 거의 기능을 상실하거나 사멸하고 만다. 따라서 효소를 많이 섭취하려면 생식을 하면 좋다. 생식은 일명 효소식으로 통한다. 생식을 하면 가열로 인해 파괴될 수 있는 다량의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효소를 그대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 인체의 온도는 37℃가 보통이므로 생식을 하면 효소가 최고로 힘차게 활동할 수 있게 된다.
그런 반면 70℃ 이상으로 가열하면 효소의 기능이 약해지고 100℃가 넘으면 거의 다 사멸해버리고 만다.
그래서 혹자는 사람이 병에 걸리고 빨리 죽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화식을 하는 데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잠시 생각해보자. 우리들은 주로 화식을 한다. 그런데 종종 생야채나 과일이 먹고 싶다는 느낌이 든다. 그것은 우리 몸이 살아가기 위해서 효소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인간은 화식을 해도 70세쯤까지는 살 수 있다.
만일 생야채와 과일을 전혀 먹지 않고 화식만을 한다면 7년 이상 살기가 힘들다. 그런 반면 인간이 완전생식을 한다면 150세 이상까지 살 수 있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다. 따라서 건강하게 150세까지 살고 싶다면 되도록 생식을 해서 효소를 많이 섭취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또 하나 중요한 것이 그로 인해서 발생하는 에너지를 소비할 만한 운동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생식을 해서 맑아진 피도 운동을 하여 순환시키지 않으면 썩어서 병을 만들기 때문이다. 먹는 것과 똑같이 중요한 것이 바로 운동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