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를 얻고도 건강을 잃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정기구독 02-702-6333

[안현필 건강교실] 된장·콩나물·콩즙을 꼭 먹어야 하는 이유

2012년 01월 건강다이제스트 행운호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의 수는 무려 60조 개다. 이것들의 주성분은 단백질이다. 따라서 단백질을 적게 먹거나 질이 나쁜 것을 먹으면 절대로 건강을 지킬 수 없다. 이때 콩은 최고의 식품이다. 콩에는 쇠고기의 약 2배, 계란의 약 3배, 우유보다는 무려 13배나 많은 단백질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콩은 이 시대 제1급 장수식품이다.

콩을 먹어야 하는 이유

1. 콩에는 리놀산이 많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우유 등에 포함되어 있는 동물성 지방은 몸속에 들어가면 피를 진득진득하게 해서 흐르는 것을 방해하고, 혈관벽에 착 달라붙어서 혈관을 좁혀 피가 잘 흐르지 못하게 한다.

그런 반면 콩기름, 참기름 등의 식물성 지방은 몸 밖에서도, 몸 안에서도 진득진득하지 않고 덩어리가 지지 않기 때문에 피의 흐름을 방해하는 일 없이 몸속 구석구석을 잘도 흘러다닌다.

특히 식물성 지방에 포함되어 있는 리놀산은 동물성 지방으로 생긴 핏속 또는 혈관벽에 달라붙어 있는 진득진득한 물질인 콜레스테롤까지 녹여 몸 밖으로 내보내니 그야말로 혈관 유연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평소 콩을 많이 먹으면 혈관병인 동맥경화증, 고혈압, 심장병, 뇌졸중을 예방, 치료할 수 있다.

2. 콩에는 비타민 E가 많이 들어 있다

비타민 E는 젊어지는 비타민, 미용 비타민, 섹스 비타민이다. 젊어지고 싶거나 정력을 강화시키고 싶거나 아이를 못 낳아 고생하는 여성들은 비타민 E가 들어 있는 콩을 부지런히 먹어야 한다.

비타민 E는 혈관 강화, 혈액순환 촉진, 세포 노화 방지, 근육 위축 방지, 성기능 강화, 신경 강화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비타민 E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은 대두콩(100g당 20mg), 땅콩(100g당 8.1mg), 고구마(100g당 4mg), 시금치(100g당 2mg), 현미(100g당 1mg), 고등어(100g당 0.7mg), 사과(100g당 0.2mg) 등이다.

3. 콩에는 사포닌이라는 신비한 물질이 들어 있다

요즘 사람들은 옛날 사람과 달리 기름에 튀긴 음식이 고소하고 맛있다면서 너무나 많이 먹는다. 이는 엉뚱한 결과를 낳고 있다. 간장병 환자를 양산시켜 놓았던 것이다.

간장병의 가장 큰 원인이 기름에 튀긴 음식 때문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술은 그 다음이다. 그렇다면 기름에 튀긴 음식물을 먹으면 왜 간장병에 걸릴까?

기름은 오래 두면 산화된다. 그 산화된 기름으로 만든 식품을 오래두면 더욱더 산화된다. 이 산화된 기름은 간장병을 일으키고 세포를 노화시킨다. 그런데 콩 속에 들어 있는 사포닌이 기름의 산화독을 많이 없애준다.

또 술을 많이 마시면 간장병에 걸리는데 그 원인은 술이 간장을 지방 덩어리로 만들어서 혈액순환을 둔화시키기 때문이다. 그런데 고마운 것은 콩 안에 들어 있는 사포닌과 코린이 합작해서 이 지방간의 지방을 많이 녹여준다.

그러니 간장병 환자는 콩나물, 된장, 두부, 청국장, 콩가루, 콩즙 등을 부지런히 꼭 먹도록 하자.

 

<저작권자 © 건강다이제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근 기사

  • [안현필 건강교실]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친다

    2019년 06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물은 부작용 없는 해독제다. 보통 해독제는 그 자체가 독약이다. 독약이 독을 해독하니 몸은 이중으로 힘들어진다. 독이 모이고 모여 덩어리가 지면 독의 힘이 강해진다. 그래서 병이 생기고 사람을 죽게도 할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독이 모일 수가 없다. 따라서 병이 생길 여지도 없어진다. 그래서 물만 충분히 마셔도 만병을 고칠

  • [안현필 건강교실] 돈 안 드는 무병장수법, 걷기만 제대로 해도…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피를 돌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운동을 안 하면 사람이 죽는다. 현대병의 최고 원인도 걷지 않는 것이다. 많이 걷는 사람이 무병장수한다. 걷는 운동만 합리적으로 하면 만병의 주범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으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다. 합리적으로 걷기는 어떻게 하는 것일까?? 합리적으로 걷기 운동은 이렇게~ 1. 자세를 똑바로

  • [안현필 건강교실] 의사를 위협하는 과일, 사과를 즐겨 먹으면…

    2019년 05월호 166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아침, 점심, 저녁 3끼를 사과만 양의 제한 없이 배부르게 먹기를 딱 3일간만 계속하면 몸무게 3kg이 빠진다! 한때 일본에서 대유행했던 사과 다이어트의 효과다. 이런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어도 사과의 건강 효용은 군계일학이다. 다이어트 효과뿐 아니라 여러 가지 건강 장점이 많은 과일이다. 특히 일주일에 하루 사과 단식은 몸속을 청소하는 데 뛰어난 효과가 있으니

  • [안현필 건강교실] 죽어도 ‘흰쌀밥’이라면, 현미수프와 함께 드세요!

    2019년 03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현미식을 하다가 중도에 포기한 사람들을 보면 안타깝다. 현미식을 2개월 이상 정석대로 실천하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매 끼니 때마다 50번이고 100번이고 꼭꼭 씹어서 먹으면 당뇨, 고혈압, 암도 얼마든지 이길 수 있다고 확신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미식을 실천하지 못하겠거든 현미수프는 어떨까? 현미를 보다 맛있게 먹을

  • [안현필 건강교실] 혈액순환 쌩쌩~ 복부지압 실천법

    2019년 01월호 164p

    【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 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뱃속에는 위, 소장, 대장, 간장, 췌장, 신장, 십이지장…등등 우리 몸의 중요한 장기들이 꽉 들어차 있다. 이들 장기들만 튼튼하면 다른 인체의 기관은 자동적으로 튼튼해진다. 복부지압을 주목해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복부지압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촉진되면서 이들 장기들도 덩달아 튼튼하게 하는 비결이 되기 때문이다. 그 방법을 소개한다.? 복부지압은 이렇게~ 1. 공복 시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