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우리 몸의 약 70%는 수분이고 나머지 약 30%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즉 수분을 제외한 단백질이 우리 몸의 주성분이다. 이 단백질을 적게 먹으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1. 위장이 약해진다
위장은 우리 몸 건강의 뿌리다. 위장이 약해서 먹은 것이 소화가 안 되면 건강을 유지하기 힘들다.
2. 간장이 약해진다
간장은 각종 영양소를 만드는 공장이다. 또 각종 영양분을 저장하는 창고다. 이 공장 겸 창고에 고장이 생기면 건강할 수 없다.
3. 빈혈이 생긴다
피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 60조 개나 되는 세포에게 영양분을 보충해주고, 그 세포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을 몸 밖으로 몰아내버리는 일을 한다. 또 피는 병균을 잡아먹는 일을 한다. 따라서 피가 부족하면 역시 절대로 건강할 수 없다.
이상의 결과로 단백질이 부족하면 ▶전신이 쇠약해져서 여위고 쉬이 늙는다. ▶주름, 기미, 주근깨, 탈모, 백발이 된다. ▶얼굴색이 창백해지고 추위와 더위를 잘 탄다. ▶기관지염과 결핵에 잘 걸린다. ▶설사를 잘 한다. ▶습진이 잘 생긴다. ▶결론적으로 저항력이 약해져서 늘 병으로 골골거리게 된다.
1급 단백질 공급원 콩을 드세요!
우리 몸의 구성 성분인 단백질을 보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콩을 먹는 것이다. 콩을 통해 질 좋은 단백질을 공급할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의 콩 활용법을 소개한다.
밥을 지을 때는…
반드시 3할 이상의 콩을 섞어라. 콩을 싫어하는 아이들을 위해서는 콩을 따로 삶아서 빻아 넣거나 콩가루를 사용하는 등 콩을 변형시키면 된다.
반찬으로는…
반찬의 반 이상을 콩제품으로 구성한다. 된장(청국장)+두부+야채국으로 먹는다거나 된장+야채+조개를 넣어 국으로 끓여 먹어도 된다.
간식으로는…
콩 볶아 먹기, 엿+콩 볶은 것+깨+생강으로 된 범벅 먹기, 콩가루+통밀가루+깨+흑설탕으로 된 도넛, 빵, 빈대떡 부쳐 먹기 등
콩을 5분 동안 볶으면 겉껍질에만 고열이 작용하고 콩속의 영양분은 그대로 남기 때문에 고소해서 맛이 좋고 소화도 잘 된다. 이렇게 볶은 콩으로 콩가루를 만들어 놓고 국이나 반찬에 넣어 먹으면 고소하고 맛도 좋다. 이때 주의할 것은 볶은 콩가루는 국이나 반찬이 다 되어서 불을 끄자마자 넣으면 고소하고 맛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