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자연식운동가 민형기 원장】?
완전한 현미는 5%의 쌀겨층과 3%의 쌀눈(?), 92% 배젖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쌀의 주요 영양소는 쌀겨층에 29%, 쌀눈에 66%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도정을 통해 쌀겨층과 쌀눈을 깎아내고 배젖만 남은 백미는 95% 이상의 생명요소가 사라진 우리 몸에 불필요한 당질 덩어리일 뿐입니다. 우리 식탁에서 하루 빨리 백미를 추방해야 합니다. 그러나 현미의 문제점은 거친 맛과 소화의 어려움입니다.
이번호에는 오분도 쌀 활용을 한 가지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합니다.?
오분도 쌀은 쌀겨층과 쌀눈을 50%만 벗겨내고 쌀눈을 최대한 남겨둔 것으로 현미와 백미의 중간 정도에 해당됩니다. 쌀겨층과 쌀눈의 일부가 떨어져 나간 만큼 비타민, 미네랄, 섬유질 등의 영양성분이 현미보다는 적지만 맛과 소화는 향상됩니다. 백미에 비하면 칼슘과 인은 2배 이상, 비타민 B1^B2와 나이아신은 4배 이상, 비타민 E는 10배 이상 더 함유되어 있습니다. 백미보다 섬유질이 많아서 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하므로 숙변을 막고 쾌변을 촉진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오분도 쌀로 밥을 지을 때는 여름철에는 2시간, 겨울철에는 4시간 정도 물에 담가 불리면 좋습니다.??
이번호에는 독자분들께 5분도 쌀을 이용한 맛있고 소화가 잘 되는 아름다운 현미식 레시피를 선물합니다. 요리에 사용하는 오분도 현미떡을 따뜻하게 데워 현미조청에 찍어 먹어도 아주 맛있는 현미식이 됩니다.
* 5분도 쌀을 구하시는 방법_ 5분도 쌀 공급업체들, 마트 등에서 즉석 도정기를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 5분도 떡 만들기_ 5분도 쌀 80%에 발아현미 20%를 섞어 떡방앗간에서 만든다. 10cm 길이의 가래떡과 떡국떡을 1회 사용분량씩 비닐팩에 넣어 냉동보관하며 필요할 때 꺼내 사용한다.
궁중 일품 현미요리 오분도 현미떡 꼬치전
?
【재료】
오분도 현미가래떡, 느타리버섯, 쪽파, 현미유, 현미가루, 볶은 소금, 참기름
【만드는 법】
① 떡을 5cm 길이, 1cm 두께로 자른 후 끓는 물에 데쳐서 소금, 참기름으로 간을 한다.
② 느타리는 데친 후 물기를 짠 후 소금, 참기름으로 간하고 쪽파는 5cm 길이로 잘라 준비한다.
③ 꼬지에 떡, 쪽파, 느타리 순으로 끼워서 현미가루를 묻힌 후 달군 팬에 현미유를 두르고 지져낸다.
품격 높은 치유 현미식 오분도 현미떡 잡채
?
재료
오분도 현미가래떡, 마른 가지, 우엉, 미나리, 참기름, 간장, 현미조청, 통깨, 대추
① 가래떡을 10cm 정도로 가늘게 썰어 준비한다.?
② 우엉은 10cm 길이로 가늘게 채치고 건 가지는 물에 불려 채치며, 미나리는 적당히 잘라 준비한다.
③ 팬에 물 1컵을 넣고 끓이다가 재료를 넣은 후 간장, 참기름, 조청으로 양념을 하고 5분 정도 저어가며 익힌다.
④ 그릇에 담고 통깨, 채친 대추를 뿌린다.
종합 현미식 오분도 떡 오징어 불고기
?
재료
오분도 떡국떡, 생오징어, 양파, 대파, 마늘, 미나리, 콩나물, 현미고추장, 현미조청, 간장
① 오징어는 껍질째 썰어 준비하고, 양파, 대파, 마늘도 썰고 다진다.
② 콩나물, 미나리는 삶아 준비하고 삶은 물은 육수로 활용한다.
③ 현미떡과 ①을 넣고 조청, 고추장, 간장을 넣어 간을 한다.
④ 콩나물 삶은 물을 1컵 붓고 익힌다.
⑤ 접시에 익혀 준비한 콩나물과 미나리를 깔고 그 위에 담아낸다.
바삭바삭~ 현미식 현미 국수 강정
?
재료
잘게 자른 현미국수 2컵, 현미유, 현미조청, 유기농설탕, 견과류,? 대추가루
① 팬에 현미유를 두르고 150℃에서 국수를 튀겨 기름종이 위에 올린다.
② 팬에 조청 140g, 설탕 20g, 물 1.5큰스푼을 넣고 끓여 시럽을 만든다.
③ 팬에 시럽을 4티스푼 넣고 약불에서 끓이다가 튀김국수, 견과류, 대추가루를 넣고 골고루 섞는다.
④ 넓은 판 위에 올려놓고 평평하게 누른 후 적당하게 자른다.
민형기 원장은 몸 살림, 마음 살림을 위해 전 국민 하루 한 끼라도 자연식 먹기 운동을 펼치고 있는 자연식 운동가다. 실제로 서울 고척동과 잠실에 청미래유기농뷔페를 오픈, 자연식 밥상 차리기 운동을 펼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