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요구르트의 변신이 기막힌 효과를 나타내 화제다. 그것은 일명 ‘핫요구르트’로 불린다.
요구르트를 데우면 깜짝 놀랄 만한 건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핫요구르트에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장내 환경을 좋게 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으로 통하기 때문이다. 장내 환경을 깨끗이 만들어 혈액을 맑게 하고 기미, 주근깨를 없애주며, 살까지 쏙 빼주는 다이어트 효과까지 있는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이다.
맛도 좋고 효과도 무궁무진한 핫요구르트의 무한 매력 속으로 푹 빠져보자.
장을 웃게 하는 핫요구르트
아름다운 피부 가꾸기와 다이어트의 열쇠는 누가 뭐래도 장내환경에 달려 있다. 장내환경이 좋아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환경이 좋은 장이란 유익한 균이 건강하게 활동하고 있는 것을 말한다.
장내에 유익한 균의 활동이 활발하면 해로운 균의 증식을 억제할 수 있다. 또 해로운 균을 만들어 낼 유해물질의 영향도 쉽게 받지 않는다.
이와 반대로 해로운 균이 장에 널리 퍼져 있는 상태라면 장속에 노폐물이 쌓여 장에서 영양분과 함께 독소를 흡수하게 된다.
이렇게 흡수된 독소는 혈액과 림프관을 따라 몸 전체를 휘젓고 다니는 사태를 불러올 수 있다. 그런 상태에서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기미, 주름, 종기, 뾰루지 같은 다양한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아름다운 몸매와 아름다운 피부를 위해서는 어떻게든 장내 환경을 유익균이 지배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최근 일본에서 그 방법의 일환으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식품이 있다. 핫요구르트다.
사실 요구르트는 유익한 균인 유산균의 보고이다. 그러나 차가운 상태로 먹는 요구르트보다 열을 가한 요구르트를 먹는 것이 더 권장되고 있다.
왜일까? 지금부터 유산균의 세계를 알아보자.
유산균에는 꽤 많은 종류가 있다. 장 속에 있는 것은 4~5종류이고, 각 사람마다 다른 유산균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요구르트의 유산균이 자신의 몸에 있는 유산균과 궁합이 잘 맞지 않을 경우 아무리 그 요구르트를 섭취한다 해도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요구르트를 따뜻하게 데우는 것이다. 요구르트를 따뜻하게 데우면 유산균의 세포가 파괴되고, 세포막에 붙어있는 포도당 등의 당이 결합된 연결고리(당쇄)도 분해가 된다.
따라서 요구르트를 데우면 유산균은 사멸하지만 이 당쇄를 섭취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요구르트의 당쇄는 사람의 피부에 있는 당쇄와 매우 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뱃속에 들어가면 장을 정돈하고 어떤 종류의 유익한 균이라도 활성화시켜 증식시킨다.
그래서 지금 일본 사람들은 핫요구르트 매력에 푹 빠져 있다.
무엇보다 만들기도 쉬워서 그 인기를 배가시키고 있다. 핫요구르트는 1일 1회 먹는 것이 기본이다. 취향에 맞게 벌꿀, 잼 등을 첨가하면 한층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만약 따뜻한 요구르트를 먹는 것에 부담을 느낀다면 한 번 가열한 후 차게 해서 먹어도 상관없다. 유산균이 사멸돼 당쇄를 섭취하기 쉬운 상태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 몸에 좋은 핫요구르트 이렇게 만드세요!
【재료】
플레인 요구르트 100g, 벌꿀 1큰술, 물 1큰술
【만드는 법】
1 내열 용기에 요구르트, 벌꿀, 물을 넣는다.
2 가볍게 섞은 후 랩을 씌우지 않고, 전자레인지 600와트라면 1분, 500와트라면 1분 10초 정도 가열한다.
3 꺼낸 후, 부드러워질 때까지 섞으면 완성.
핫요구르트 먹으면 대변 냄새도 싹~
핫요구르트를 지속적으로 먹으면 3일 후부터 방귀나 변의 냄새를 거의 느끼지 못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장내에 유익한 균이 증가해 장내환경이 개선됐다는 신호로 받아들여도 좋다.
2주일에서 1개월 정도 지나면 피부의 투명함이나 촉촉함이 증가하면서 거친 피부나 뾰루지가 개선되기도 한다.
게다가 다이어트 효과까지 나타난다. 장내환경이 정돈되면서 노폐물이나 해로운 균을 만들어 내는 유해물질이 자연스럽게 배출돼 전신의 신진대사가 향상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만든 핫요구르트는 팩제로서 피부에 발라도 효과적이다. 장이나 위는 점막이지만 그것이 몸 밖으로 나온 것이 피부다. 즉, 점막에 좋은 것은 피부에도 좋은 효과를 준다.
팩제로 사용할 때는 요구르트에 점도를 높이기 위해 밀가루를 소량 추가해 잘 섞은 후 가열한다. 밀가루의 분량은 사용하는 플레인 요구르트의 점도에 따라 다르지만 약간 걸쭉한 정도가 피부에 바르기 쉬울 것이다.
요구르트팩을 활용해 피부가 투명해지고 탄력이 생겼다, 여드름이 생기지 않는다, 주름이 개선됐다, 기미가 엷어졌다는 사례가 이어지고 있다. 화상을 입었을 때 요구르트팩을 환부에 발랐더니 치유됐다는 사례도 있다.
이처럼 핫요구르트는 먹어도, 피부에 발라도 효과적이다. 당신의 아름다움을 보다 높이기 위해 꼭 핫요구르트를 활용해 보자.
<핫요구르트 팩제 만들기>
【재료】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밀가루 소량
【만드는 법】
1 플레인 요구르트에 밀가루를 조금씩 넣어주면서 약간 걸쭉하게 만든다.
2 잘 섞은 후 가열한다.
3 만든 요구르트팩은 냉장고에서 보존한다.
4 깨끗하게 세안한 후 요구르트팩을 가볍게 얼굴에 발라준다.
5 15~30분 후, 미지근한 물로 깨끗하게 씻어낸다.
6 스킨케어로 마무리한다.
* 팩제에 벌꿀을 추가하면 보습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 요구르트팩을 사용할 경우 반드시 팔 안쪽에 발라보고 나서 사용한다. 이상이 나타나면 즉시 사용을 중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