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안현필건강연구소 정병우 소장】
영양제 중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것은 비타민 C다. 뛰어난 건강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일 것이다. 비타민 C의 약효에 대해서는 일일이 열거하기조차 벅차다. 병에 대한 저항력을 강하게 하고, 혈액을 맑게 하고, 고혈압과 암까지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비타민 C는 다양한 식품에 들어 있다. 채소와 과일 등에 특히 많다. 그런데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가열하면 파괴된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식품을 불에 익혀 먹는 우리로서는 참으로 애석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예외가 있다. 감자의 비타민 C다. 감자는 풍부한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는 대표식품이고, 또 열을 가해도 감자의 비타민 C는 파괴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래서 감자는 놀라운 치유 효과를 나타내는 슈퍼푸드다.
비타민 C의 보고 감자
감자에 열을 가하면 감자의 전분이 보호막을 만들기 때문에 요리 후에도 비타민 C가 소실되지 않는 기적이 일어난다. 이로 인해 감자는 만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위력을 발휘한다.
이러한 감자는 생감자를 된장에 찍어먹기, 생즙으로 내어 먹기, 된장국에 넣어먹기, 삶아 먹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감자는 칼륨이 풍부해 우리 몸속에서 온갖 나쁜 짓을 일삼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몰아내버리는 참 고마운 식품이기도 하다.
위궤양·십이지장궤양에 감자생즙 드세요!
우리는 공해식품, 약, 술, 담배, 짠 것, 매운 것 등을 너무 많이 먹어 그 자극으로 염증이 생겨서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염 등으로 아파서 죽을 고생을 하고 있다.
이런 증상에 최선의 방법은 감자생즙을 먹는 것이다. 감자에는 알기닌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궤양의 출혈을 막아 소염·소독하여 보호막을 만드는 놀라운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감자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을 녹여 피를 맑게 하는 신기한 작용을 하기 때문에 현대인의 병을 치료하는 데 커다란 위력을 발휘한다.
감자생즙은 이렇게~
1. 생감자를 잘 씻어서 싹이 나오는 부분과 푸른 껍질부분은 도려내고 껍질을 벗기지 말고 강판이나 녹즙기로 간다.
2. 이때 사과 등의 과일을 넣으면 맛이 좋다.
3. 1회분의 양은 감자 3개 정도를 갈아 헝겊으로 짜서 아침식사 1시간 전에 한 컵씩 먹는다.
4. 남은 찌꺼기는 된장국에 넣어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