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이은혜 기자】
하루 사과 한 개는 병원을 멀리하게 만든다는 말이 있다. 사과의 약효를 단적으로 표현하는 말이기도 하다. 그런데 최근 아침 사과 한 개에 사람들이 열광하고 있다. 놀라운 약효 때문이다. 혈압과 혈당치를 정상화시키고 장내 환경을 깨끗이 하는 디톡스 효과로 20대의 젊음과 몸매를 되찾게 해주는 묘약으로 인기다. 정말일까? 그 비밀을 캐본다.
기초대사량 높여서 살이 솔솔~
아침 사과 한 개가 올 여름 핫이슈가 되고 있는 이유는 놀라운 다이어트 효과다. 도대체 사과의 어떤 약효가 여성들의 영원한 로망인 다이어트 갈증을 해결해주는 걸까?
그 비밀을 알려면 우선 사과 다이어트의 원리부터 짚어보는 게 순서일 것이다. 한마디로 말해 사과 다이어트는 디톡스, 즉 독소 배출법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사과 다이어트를 하면 몸의 대사가 활발해져 그 결과 살이 빠지고, 또 몸의 컨디션 난조가 치유되기도 한다.
하지만 독자분 중에는 이런 주장에 반기를 드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사실 사과 다이어트는 원푸드 다이어트의 일종으로 한때 붐이 일었던 적이 있었다. 그러나 그 붐은 오래 가지 못했다. 며칠씩 사과만 먹는 위험한 다이어트로 낙인 찍혀 다이어트 시장에서 냉대를 받기도 했다.
그러나 사과 다이어트를 올바르게 하면 결코 위험한 다이어트가 아니다. 실제로 올바른 방법으로 사과 다이어트를 해서 살이 빠졌다, 변비가 해소됐다, 배가 쏙 들어갔다 등등 다양한 효과를 실감했다는 사람이 부지기수다.
사과 다이어트에는 살이 빠지게 하는 것 이외에도 여러 다양한 효과가 있다. 그 중 하나는 쾌변 효과다. 사과에 풍부하게 함유된 펙틴의 식물섬유와 아밀라아제 효소(체내에서 화학반응을 촉진하는 물질)는 장의 기능을 정돈하고 체내 노폐물의 배설을 활발히 하는 작용을 하게 된다.
또 다른 하나는 혈액의 정화 효과다. 사과에 많이 함유된 칼륨은 소변의 배출을 좋게 만들어 과잉 염분의 노폐물 배설을 돕는다. 특히 혈액의 정화 효과는 간장의 기능을 돕는 역할도 한다. 결과적으로 말해 사과 다이어트는 혈액 속에 있는 독소의 분해, 배출을 원활히 해 몸의 붓기와 피로를 해소하는 작용을 하는 것이다.
사과 다이어트로 고혈압과 당뇨병, 눈과 귀에 관계된 병, 탈모, 거친 피부가 개선된 사례가 많은 것은 장과 간장, 위장의 기능이 정돈됐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사과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몸의 디톡스 기능을 담당한 장과 간장, 신장의 기능이 정돈되고 노폐물의 배출력이 높아진다. 이것이 대사를 높여주는 것으로 연결되고, 특히 기초대사가 높아져 살이 쉽게 빠지는 체질로 변하는 것이다.
20대 몸매로~ 사과 다이어트 활용법
‘이번 기회에 사과 다이어트를 한 번 실천해볼까?’ 생각 중이라면 두 가지 방법을 참고하자.
사과 다이어트 방법에는 ▶3일간 사과 다이어트법과 ▶아침 식사 다이어트법의 두 종류가 있다. 이 중에서 원하는 한 가지를 선택해 꾸준히 실천해보자.
3일간 사과 다이어트 이렇게 실천하세요!
1. 아침·점심·저녁을 사과만으로 하고 이것을 3일간 지속한다. 사과는 몇 개를 먹어도 좋다. 그동안 물과 뜨거운 물, 카페인 없는 차로 수분을 공급한다.
2. 3일째 밤에 배변을 촉진하는 올리브유를 1~2큰술 마신다. 반드시 3일로 종료하고 다음은 1개월 공백을 두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 사과 다이어트 이렇게 실천하세요!
1. 아침 식사를 사과(1~2개)만으로 한다. 껍질을 깎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생으로 먹는다. 갈아 마신다거나 주스로 마신다든지 전자레인지로 데워서 구운 사과로 만들어도 맛있다.
2. 소화기관을 쉬게 하기 위해 아침식사 후 최저 3시간, 물과 카페인이 없는 차 이외는 먹지 않는다. 커피, 녹차, 우유 등의 기호품은 3시간 후라면 마셔도 좋다.
3. 점심식사와 저녁식사는 평소대로 식사를 한다. 점심식사 전에 배가 고프면 아침식사인 사과를 늘리던지, 아침식사 3시간 후에 사과를 먹는다.
사과의 종류는 관계없지만 홍옥 같은 산미가 강한 것은 위가 약한 사람에게는 부담이 되기 쉽다. 가능한 산미가 적은 사과를 선택한다.
아침사과는 특히 바쁜 현대인에게 제격이다. 손쉽게 먹을 수 있고 휴대도 간편하다.
그렇다면 왜 아침에 사과를 먹으면 좋을까? 우선 아침 사과 다이어트를 하면 배변이 좋아진다. 아침은 체내 리듬상 배설 시간대이며, 게다가 장을 정돈하는 효과가 높은 사과를 섭취함으로써 배변의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 아침에 사과만 먹게 되면 장을 쉬게 만드는 시간을 벌어줘 소화기관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 이것이 디톡스 효과를 상승시키는 것이다.
그밖에 아침에 생 사과를 씹는 행위는 뇌의 기능을 좋게 해 잠을 깨게 만든다는 점에서도 효과적이다. 아침에 사과를 먹는 습관은 여러분을 비만과 컨디션 난조로부터 해방시켜 줄 것이다.
사과 다이어트 실천 시 기억할 점 5가지
1. 사과만 먹으면 디톡스 효과가 크다
사과는 다른 식재와 함께 섭취하면 모처럼의 디톡스 효과가 반감된다. 때문에 아침에 주스를 먹을 때는 사과만 넣은 주스를 마시는 것이 좋다. 그리고 점심과 저녁 시간에 사과가 먹고 싶을 때는 찌거나 구워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2. 3일 다이어트 후 아침 사과로 바꾼다
3일 사과 다이어트는 반드시 3일간으로 종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 후는 평소의 식사로 되돌리기 전에 하루 정도는 죽과 같은 가벼운 것을 먹자. 3일 이상 지속하면 그 반동으로 과식을 한다거나 요요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권장하지 않는다.
3일간의 사과 다이어트를 할 경우 요요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1개월 이상의 공백을 두고 반복한다. 혹은 3일간의 사과다이어트 종료 후에 아침 사과 다이어트로 바꾸는 것이 효과적이다.
3. 배설기능이 높아져 붓기가 빠르게 해소된다
붓기는 신장의 배설기능이 쇠퇴한 것이 원인이다. 아침에 칼륨을 많이 함유한 사과를 먹음으로써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또 아침은 몸의 리듬이 배설로 향하는 시간대이기 때문에 사과만 섭취하는 것으로 소화 흡수의 에너지가 최소한으로 끝나기 때문에 배설 기능 향상으로 연결된다. 이러한 효과가 붓기를 조기에 해소하는 데 공헌한다.
4. 장의 기능이 좋아져 혈액 정화에 효과적이다
아침에 고형물을 섭취하고 싶지 않은 사람이나 생 사과를 싫어하는 사람은 주서기로 짜낸 주스라도 사과의 식물섬유는 제대로 섭취할 수 있다. 때문에 디톡스 효과는 충분히 기대할 수 있다.
사과 다이어트를 하면 장의 기능이 활발해지고 변비 해소와 혈액 정화에 효과적이다. 이러한 작용이 피로회복과 수술 후의 회복으로도 연결될 수 있다.
5. 칼륨이 위장을 도와 노폐물을 빠르게 배출한다
한의학에서는 위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안정피로 같은 눈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보고 있다. 사과에 함유된 칼륨은 위장의 기능을 돕고 체내 노폐물을 신속하게 배출해 감량 효과와 눈의 증상 회복으로 연결될 수 있다.
디톡스 효과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1일 사과 1개는 꼭 필요하다. 아침식사에 적어도 1개를 먹고 점심식사 전에 공복감을 느낀다면 중간에라도 먹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