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조아름 기자】
【참고 | TV 온스타일 겟잇뷰티】
건강한 머릿결은 분명 매력적이다. 아무리 스타일이 좋아도, 얼굴이 예뻐도 머리카락이 푸석푸석해 머릿결이 그닥~이라면 그 사람의 매력이 반감되는 것은 사실. 더군다나 비듬까지 있다면 ‘매력도 없는데, 더럽기까지 한 사람’으로 비춰질 수 있다. 이번 여름 수영장 물의 화학 성분들과 바닷물의 소금기, 뜨거운 자외선에 지친 불쌍한 내 머리카락! 이제 다시 한 번 찰랑찰랑, 블링블링하게 만들어 보자.
머릿결을 윤기 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 당연히 머리를 깨끗이 씻는 것은 기본이지만 모발만 집중해서 씻는 것은 문제가 있다. 많은 헤어스타일리스트들은 “모발에 윤기가 없다는 것은 두피 관리가 안 된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한다.
*머리 감는 시간: 아침보다는 잠자기 전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노폐물이 없는 깨끗한 상태에서 자면 모발과 두피의 피로도 잠재우기 좋다. 물론 완전히 말린 후 잠자리에 든다.
*샴푸 방법: 500원짜리 동전 크기만의 샴푸를 덜어내, 손에서 거품을 먼저 낸 뒤 샴푸한다. 두피는 손톱으로 벅벅 긁지 말고, 손끝으로 마사지하듯 문질러야 한다. 물론 샴푸가 남지 않도록 깨끗이 씻어내는 것은 기본.
*물 온도: 물의 온도는 36~38도 정도로 자신의 체온과 비슷한 온도가 좋다. 지성이면 체온보다 약간 높게, 건성이면 손을 댔을 때 미지근할 정도로. 물 온도가 높을수록 유분을 많이 제거하기 때문이다.
*머리 말리기: 머릿결을 상하게 하는 대부분의 행동은 젖은 모발을 말릴 때 일어난다. 젖은 머리는 수건을 톡톡 두드려서 물기를 없앤다. 이후 미용실에서 하듯 손가락으로 젖은 머리를 들어 올리고 두피를 먼저 말린 뒤 모발을 말린다. 머리를 말릴 때 전용 에센스나 로션 등을 머리카락 끝에 발라주는 것도 머릿결 보호에 좋다.
블링블링 머릿결로~ 3가지 원칙
1. 젖은 상태로 밖을 돌아다니지 마라~ 두피는 머리를 감고 30분이 지나면 땀과 피지가 분비된다. 물기와 섞인 땀과 피지는 불쾌한 냄새를 만들고, 모발이 젖은 상태로 밖에 나가 자외선을 쬘 경우 모발 노화도 촉진된다. 따라서 모발과 두피가 젖은 상태로 돌아다니는 것은 건강한 머릿결을 포기하는 것과 같다.
2. 샴푸는 모발에, 린스는 두피에 맞춰라~ 모발이 건성이라면 세정력이 약한 샴푸를, 두피가 지성이라면 유분기가 적은 린스를 택해야 된다. 아침에 머리를 감고 저녁이 되었을 때 두피에 기름기가 끼면 지성, 푸석푸석하고 기름기가 없으면 건성이다. 또 지성 두피인 경우 머리를 감기 전에 빗질을 해 엉킨 머리카락을 풀고 정돈해주면 더 깨끗하게 머리가 감긴다.
3. 가끔은 마사지, 영양을~ 마사지는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다는 점에서 두피 건강에 좋고, 모발에 영양분을 주는 점에서는 헤어팩이 좋다. 헤어팩은 재료에 따라 효능이 다르며 알로에나 청주, 우유, 다시마 등 종류도 다양하다. 마사지는 10분 정도 두피를 두드리거나 문지른 뒤 씻으면 되고, 팩은 모발 끝 위주로 바른 후 15~20분 정도 있으면 된다. 뜨거운 수건으로 감사주면 팩의 영양분이 머리카락에 더 잘 스며든다. 물론 팩이 끝난 후에는 깨끗하게 있어 잔여물이 남지 않게 한다.
그림 하나 넣기–420947번넣기
<초간단 천연 헤어팩 만들기>
우유: 건조하고 수분이 부족한 머릿결을 촉촉하게~
①긴머리 기준으로 우유 500ml에 계란 2개를 흰자만 넣고 풀어준다(주걱이나 거품기로 잘 섞는다).
②모발에 골고루 바른 후 헤어캡이나 랩으로 씌워 20~30분 정도 방치한 후 너무 뜨겁지 않은 미지근한 물로 헹군다.
플레인 요거트: 푸석푸석함을 잠재우고 윤기가 좔좔 흐르게~
①요커트 반 컵과 올리브유 한 스푼을 섞는다.
②모발에 고루고루 발라준 뒤 비닐캡이나 랩을 씌워 방치하면서 추가로 스팀타월을 한 후 깨끗이 헹궈낸다.
마요네즈: 거칠고 잘 끊어지는 머리카락을 튼튼하고 부드럽게~
①마요네즈와 올리브유를 1:1 비율로 해 한쪽방향으로 저어 섞어준다.
②샴푸 후 모발의 물기를 제거한 후 모발 끝 위주로 살짝 고루고루 발라준다.
③뜨거운 스팀타월로 모발 끝부분을 20분 정도 감싸 놓은 후 깨끗이 헹궈낸다.
녹차티백: 모근을 깨끗하고 튼튼하게~
① 녹차티백을 우려낸 물을 샴푸 후 마지막으로 헹굴 때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