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정소현 기자】
【도움말 | 윌리엄석세스트레이닝 윌리엄 장 원장】
마음은 내가 가진 또 다른 얼굴이다. 마음의 얼굴은 성격을 통해 드러나고 얼굴로 표현된다. 행복한 사람은 항상 웃는 얼굴이다. 또 대인관계도 원만하다. 혼자 살 수 없는 세상, 때문에 여러 사람과 잘 지내는 것도 능력이요, 행복이다.
성격으로 고민하는 사람들, 얼굴 찌푸린 사람들, 지금보다 조금 더 행복해지고 싶은 사람들에게 성격 성형법을 공개한다.
성격이 어떻게 변하니?
“성격이 어떻게 변하니?”라고 부르짖는 트러블 메이커 A. 하루 이틀 살아 온 것도 아니고, 성격 고친다고 피곤하게 사느니 유한한 인생 조금 더 편하게, 생긴 대로 살다가 가고 싶다고.
윌리엄 석세스트레이닝 윌리엄 장 원장은 “성격을 고치면 지금껏 당신이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삶이 열립니다.”라고 말한다. 그의 말을 좀더 들어보자.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몇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구체적인 꿈이 있고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관을 가지고 있죠. 또 △결단력이 있고 △자신감과 열정도 있습니다. 특히 △긍정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이들은 부정적인 말 대신 항상 긍정적인 말을 많이 하고 칭찬을 즐겨합니다. △인간관계의 기술도 남다른데 항상 호의적인 인상을 갖고 있으며 늘 웃는 얼굴이고 비난이나 불평을 하지 않죠. △대인관계에서는 리더십을 발휘하고 △건강을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등 자기 관리에 철저한 면모를 보입니다.”
바로 이런 원칙들을 내게도 적용해 보자.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본인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다.
마음에 들지 않는 내 성격 고치기 프로젝트
CASE 1. “저렇게 할 바에야 내가 하고 말지!” 완벽주의자일 때
☞일단 삶의 여유를 가지세요. 당신이 생각하기에도 당신의 삶, 참으로 팍팍하지 않나요. 뭐든 자신이 해야 직성이 풀리니, 이 일을 끝내고 나면 또 다른 일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잖아요. 자, 다른 이에게 작은 일부터 최대한 자신의 권한을 위임해 보세요. 처음엔 불안하고 초조하겠지만 타인의 능력을 믿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사람마다 일을 처리하는 방식이 다르다는 사실을 인정하세요. 그러면 당신의 삶이 조금 더 여유로워져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답니다.
CASE 2. “누가 나 좀 도와줘요!” 의존주의자일 때
☞무엇이건 혼자 결정하고 행동하는 것이 가장 어렵고 곤욕스러운 일이라고요? 혼자 밥 먹기, 영화보기, 서점가서 책 사기 등 혼자 할 수 있는 작은 일부터 찾아보세요. 당신이 결정한 것에 아무도 뭐라고 할 사람은 없답니다. 작은 일부터 시작한 일들이 모여 당신의 독립심이 커집니다. 또 즉결즉행, 아시죠? 바로 바로 결정하고 그것을 바로 실천으로 옮겨 보세요. 어느덧 당신의 자신감도 63빌딩처럼 높아져 있을 테니까요.
CASE 3. “안과 밖에서의 내 모습이 달라서 괴로워요!” 이중인격자일 때
☞밖에서는 성격 좋고 싹싹하지만 집에서는 독불장군, 히스테리 마왕이라서 괴로운 당신. 자신의 마음에 가만히 귀 기울여 보세요. 당신의 문제점이 보일 겁니다.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자각했으면 “내가 어떤 점 때문에 힘든지, 또 이럴 땐 자신을 피하거나 힐난하지 말고 위로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자신의 문제점을 식구들에게 말하고 도움을 청하세요. 또 식구들의 이야기도 경청해 보세요. 식구들도 당신을 인정하고 이해하려 들 거예요. 자, 문제해결의 실마리가 보이나요?
case4
“하루에도 365번 더 변하는 내 기분!”
감정 변화가 심할 때
☞당신처럼 누구나 자신의 모든 감정을 분출하지 않아요. 콩 심은 데 콩 나고 팥 심은 데 팥 납니다. 긍정적인 감정은 다른 사람도 즐겁게 만들지만 부정적인 감정은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만들어요. 그러니 부정적인 감정까지 분출하지 마세요. 당신만 화나고 당신만 우울하고 당신만 속상한 게 아닙니다. 당신은 먼저 인내가 필요해요. 그때그때 감정을 분출하지 말고 ‘하나, 둘~ 세엣’하고 자제하려 노력해 보세요. 또 자신의 기분에 휩쓸려 다른 이의 이야기는 귀에 들어오지 않은 당신,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도록 노력해 보세요. 저절로 자제하는 인내심이 생깁니다.
만약 감정을 자제하는 것 자체가 스트레스로 느껴진다면 운동을 해보세요. 운동을 하면 스트레스가 심했던 몸과 마음이 이완되면서 편안해짐을 느낄 수 있어요.
case5
“그대~ 앞에만 서면, 나는 왜 작아지는가!”
소심쟁이일 때
대인 앞에 서는 것이 죽는 것만큼 끔찍하게 싫다고요? 먼저 세상은 혼자서 조용하게 살아가기 쉽지 않다는 사실을 인지하세요. 그리고 외치세요. “모두들 나와 똑같은 사람들이야.”라고. 자, 어떤가요, 마음이 조금은 편해지지 않나요? 이후 사람들과 눈 마주치며 이야기하고 발표하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처음엔 어렵지만 반복하다 보면 어느덧 자연스러워집니다. 혼자서는 도저히 아무것도 못하겠다고요? 그렇다면 인성교육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이에요. 나와 비슷한 사람들과 함께 모여 교육을 받으면서 위안도 받고 자신감도 얻을 수 있으니까요.
성격을 바꾸고 싶다면 ‘자기분야에서 3% 안에 드는 전문가 되기’처럼 보다 구체적이고 원대한 꿈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자기계발서 등을 꾸준히 읽다 보면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자각하게 되고 더불어 해결책도 얻을 수 있다.
윌리엄 장 원장은 “만원으로 전문가와 대면할 수 있는 것이 자기계발서 읽기입니다.”라며 책 속에 답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런 즉결즉행이 힘들다면 책읽기와 더불어 전문 교육기관 등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진실로 기존과 다른 새로운 삶을 살고 싶다면 자신의 성격을 개선하는 데 즉결즉행, 더 이상 고민하지 말고 행동으로 옮기는 실천이 중요하다.
그리고 하나 더! 성격개조 행동에 들어갔다면 적어도 100일 이상은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100일의 시간은 의식적인 실천에서 습관적인 실천으로 가는 데 반드시 거쳐야 할 마의 시간이라는 사실을 명심하자.
*tip 성격을 고치고 싶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면…
거창한 도움이 필요한 건 아니다. 단 경청, 칭찬, 꾸준한 관심 이 세 가지는 꼭 기억하자! 소속감, 안정감, 유대감은 사람으로 하여금 변화의 의지를 일으키는 원동력이다.
♥경청은 곧 상대방을 인정한다는 얘기가 된다. 경청을 하여 상대방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자. ♥칭찬과 격려는 사람의 성격을 이완시키고 상대방으로 하여금 사회적 유대관계를 느끼게 한다. ♥꾸준한 관심은 누군가 나를 생각하고 있다는 심리적인 안정감을 느끼게 해준다. 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