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다이제스트 | 윤말희 기자】
【도움말 | 전남대학교 생활환경복지학과 이숙 교수】
누구나 어릴 때 한두 번쯤 남의 물건을 허락도 없이 가져간 경험을 어렴풋이 가지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아이가 어느 날 남의 물건을 가져온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좋은 말로 타일러야 할지? 아니면 바늘 도둑이 소도둑 된다고 따끔하게 야단을 쳐야 할지? 엄마들의 애타는 심경 ‘우리아이 도벽 SOS’에 대한 해답을 알아본다.
도벽, 주기적으로 행동이 반복적으로 일어나
대개 아이를 키우는 집안에서는 아이가 남의 물건을 집으로 가져오는 것을 보고 깜짝 놀라서 단번에 잡겠다고 회초리부터 찾는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은 소아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가장 흔한 일로 한두 번 엄마 지갑에서 돈을 꺼내 쓰는 정도면 자연스럽게 해결되지만 이러한 행동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우리는 ‘도벽’이라 부른다. 이때 2~3번 주의를 줬음에도 불구하고 주기적으로 다른 사람의 물건에 손을 대고 행동을 멈추지 못한다면 이미 병적이라 볼 수 있다.
또한 아이가 물건을 훔치는 것을 목격한다면 먼저 아이가 그 물건을 꼭 갖고 싶어 했던 것인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한국 아동가족상담센터 이숙 소장은 “정말 갖고 싶어하는데 부모가 들어주지 않아서 손을 댄 것이라면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주고 다음부터는 부모에게 자기 마음을 알리도록 당부하고 건전한 방법으로 소유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을 해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사실 부모들이 아이의 말을 거의 무시했던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화를 내지 않고 아이와 대화를 하다보면 문제 해결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때 한 가지 유의할 것은 발견을 처음 한 것인지 아니면 처음이 아니고 이미 반복된 행동인지도 잘 알아야 합니다. 자기에게 꼭 필요한 것이 아닌 데도 남의 물건에 손을 댔다면 별도의 심리적 이유가 있기 때문에 원인에 따라 적당한 대처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도벽의 원인은 대부분 후천적인 데서 찾아볼 수 있으며 아이들은 자기가 갖고 싶은 것을 절제할 수 있는 힘이 부족하므로 기본적으로는 절제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자기 통제력은 성인이 되어서도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데 필수적임을 명심하자.
도벽 처방책 “그때그때 달라요”
빈곤으로 인해서 도벽이 생겼어요!
아이는 친구들과 소속감을 느끼고 동질감을 느끼기 위해서 돈이나 물건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서 친구들처럼 한참 유행하는 신발이나 필기도구 등을 갖고 싶지만 살 수가 없을 때 즉, 물질적인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는 환경일 때 물건을 훔치게 된다.
☞advice_어느 정도 자녀가 갖고 싶어하는 욕구를 인정해줘야 합니다. 부모와 자녀가 꼭 필요한 정도를 함께 의논하면서 필요한 것들을 사주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영웅심이나 모방심리로 물건을 훔쳐요!
아이들끼리 어울려서 일부는 망을 보고 일부는 물건을 훔치면서 용기를 시험해보기도 하고, 모방하기도 한다. 이러한 영웅심이나 모방심리에서 나타난 도벽은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풀어나가는 것이 좋다.
☞advice_아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설명해 줘야합니다. 주인이 겪는 피해나 속상함 등을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보도록 하며 그 행동이 어떤 점에서 멋있는지 아이의 의견도 충분히 들어줘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나-전달법’이라 하며 이를 이용해서 엄마의 의견을 말해줍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아이의 수치심을 자극하거나, 감정을 거슬리면 안 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생각을 전환할 수 있도록 격려해 줍니다.
복수심으로 도벽이 생겼어요!
지나치게 통제하거나 학대한 부모에 대한 복수심에서 도벽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훔치는 일 자체에서 쾌감을 느끼고, 도벽을 중단시키려 부모가 노력하면 할수록 더 심해진다.
☞advice_인격 장애나 부모에 대한 복수심에서 도벽이 나타나는 경우로 부모교육과 함께 심리치료가 필요합니다.
욕구를 무시하는 경우에도 나타나요!
가치관 차이에서 오는 문제는 아이의 욕구를 인정해주고, 건전한 방법으로 원하는 물건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줘야 한다.
☞advice_심부름 몇 점, 숙제하기 몇 점, 방 정리하기 몇 점 등으로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보상을 주고 일정 점수가 되면 아이가 원하는 것으로 바꾸어 줍니다. 이러한 것을 ‘포인트 점수 따기’라고 하는데 이 경우는 자신의 잘못 자체를 잘 모르기 때문에 처벌보다는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하면서 격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 문제로 인해서 도벽이 발생할 수 있어요!
도덕적인 갈등이나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는 일종의 인격장애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거나 나쁜 일을 했다는 생각을 전혀 안 하므로 상담치료가 필요하다. 또한 주변 환경이 우범지역이어서 도벽자체를 죄악시하지 않는 문화권에서 성장하고 생활하는 경우도 도벽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데 이때에는 주거환경을 이동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